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대개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GetRawSocketOption보다는 GetSocketOption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eepAlive 상태 값을 구하는 경우 이렇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TcpKeepAliveInterval, TcpKeepAliveTime
return;

// 출력 결과: 0

그런데,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메서드는,

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Int32, Span<By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

인자에 SocketOptionLevel, SocketOptionName enum 타입을 받지 않고 직접 int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위에서 KeepAlive를 구하기 위해 전달한 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에 대해 각각 상숫값 그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코딩할 수 있는데요,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 SocketOptionLevel.Socket == 0xffff
// SocketOptionName.KeepAlive == 8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0xffff, 8,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출력 결과
0
SO_KEEPALIVE: 0
*/

문제는, 이 값이 플랫폼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로 WSL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5): Operation not supported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45

따라서, 이 소스 코드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들려면 SOL_SOCKET == 1, SO_KEEPALIVE == 9로 설정해서,

/*
sys/socket.h

#define SOL_SOCKET	1
#define SO_KEEPALIVE	9
*/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1, 9, buffer);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SocketOption에서 지원되는 옵션이라면 가능한 그것을 사용하고, 만약 지원되지 않아 GetRawSocketOption을 사용한다면 다중 플랫폼 지원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충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static int SO_KEEPALIVE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8;
            }

            return 9;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socke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KEEPALIVE,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
}

아쉽군요, 왜 플랫폼마다 다르게 저 상숫값들이 정해졌을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7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6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4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45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6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90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9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2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66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8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5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9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7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6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1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2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2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0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