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대개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GetRawSocketOption보다는 GetSocketOption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eepAlive 상태 값을 구하는 경우 이렇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TcpKeepAliveInterval, TcpKeepAliveTime
return;

// 출력 결과: 0

그런데,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메서드는,

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Int32, Span<By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

인자에 SocketOptionLevel, SocketOptionName enum 타입을 받지 않고 직접 int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위에서 KeepAlive를 구하기 위해 전달한 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에 대해 각각 상숫값 그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코딩할 수 있는데요,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 SocketOptionLevel.Socket == 0xffff
// SocketOptionName.KeepAlive == 8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0xffff, 8,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출력 결과
0
SO_KEEPALIVE: 0
*/

문제는, 이 값이 플랫폼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로 WSL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5): Operation not supported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45

따라서, 이 소스 코드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들려면 SOL_SOCKET == 1, SO_KEEPALIVE == 9로 설정해서,

/*
sys/socket.h

#define SOL_SOCKET	1
#define SO_KEEPALIVE	9
*/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1, 9, buffer);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SocketOption에서 지원되는 옵션이라면 가능한 그것을 사용하고, 만약 지원되지 않아 GetRawSocketOption을 사용한다면 다중 플랫폼 지원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충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static int SO_KEEPALIVE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8;
            }

            return 9;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socke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KEEPALIVE,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
}

아쉽군요, 왜 플랫폼마다 다르게 저 상숫값들이 정해졌을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5정성태7/24/20182324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914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773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717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629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776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827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412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48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304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75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3186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910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55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657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521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715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3021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988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3175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809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789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2104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244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601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58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