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대개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GetRawSocketOption보다는 GetSocketOption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eepAlive 상태 값을 구하는 경우 이렇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TcpKeepAliveInterval, TcpKeepAliveTime
return;

// 출력 결과: 0

그런데,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메서드는,

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Int32, Span<By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

인자에 SocketOptionLevel, SocketOptionName enum 타입을 받지 않고 직접 int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위에서 KeepAlive를 구하기 위해 전달한 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에 대해 각각 상숫값 그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코딩할 수 있는데요,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 SocketOptionLevel.Socket == 0xffff
// SocketOptionName.KeepAlive == 8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0xffff, 8,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출력 결과
0
SO_KEEPALIVE: 0
*/

문제는, 이 값이 플랫폼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로 WSL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5): Operation not supported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45

따라서, 이 소스 코드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들려면 SOL_SOCKET == 1, SO_KEEPALIVE == 9로 설정해서,

/*
sys/socket.h

#define SOL_SOCKET	1
#define SO_KEEPALIVE	9
*/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1, 9, buffer);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SocketOption에서 지원되는 옵션이라면 가능한 그것을 사용하고, 만약 지원되지 않아 GetRawSocketOption을 사용한다면 다중 플랫폼 지원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충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static int SO_KEEPALIVE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8;
            }

            return 9;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socke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KEEPALIVE,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
}

아쉽군요, 왜 플랫폼마다 다르게 저 상숫값들이 정해졌을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4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5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3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7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1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2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9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3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