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대개의 경우, 사용이 편리하기 때문에 GetRawSocketOption보다는 GetSocketOption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KeepAlive 상태 값을 구하는 경우 이렇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TcpKeepAliveInterval, TcpKeepAliveTime
return;

// 출력 결과: 0

그런데,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메서드는,

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Int32, Span<Byte>)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

인자에 SocketOptionLevel, SocketOptionName enum 타입을 받지 않고 직접 int 값을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위에서 KeepAlive를 구하기 위해 전달한 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에 대해 각각 상숫값 그대로 다음과 같이 바꿔 코딩할 수 있는데요,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 SocketOptionLevel.Socket == 0xffff
// SocketOptionName.KeepAlive == 8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0xffff, 8,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출력 결과
0
SO_KEEPALIVE: 0
*/

문제는, 이 값이 플랫폼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로 WSL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5): Operation not supported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45

따라서, 이 소스 코드를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만들려면 SOL_SOCKET == 1, SO_KEEPALIVE == 9로 설정해서,

/*
sys/socket.h

#define SOL_SOCKET	1
#define SO_KEEPALIVE	9
*/

int nbytes = socket.GetRawSocketOption(1, 9, buffer);

실행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GetSocketOption에서 지원되는 옵션이라면 가능한 그것을 사용하고, 만약 지원되지 않아 GetRawSocketOption을 사용한다면 다중 플랫폼 지원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충 이런 식으로 코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int SOL_SOCKET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0xffff;
            }

            return 1;
        }
    }

    public static int SO_KEEPALIVE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8;
            }

            return 9;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KeepAlive));
        }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fer = new byte[4];
            socket.GetRawSocketOption(SOL_SOCKET, SO_KEEPALIVE, buffer);
            int keepAlive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SO_KEEPALIVE: {keepAlive}");
        }
    }
}

아쉽군요, 왜 플랫폼마다 다르게 저 상숫값들이 정해졌을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21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9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607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404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500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5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62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55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11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90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89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3014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43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40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2009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58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98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833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57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629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544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5048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958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212.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526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60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