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81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MTU의 크기는 여러 가지 명령어를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 리눅스의 MTU 확인
$ ifconfig
eth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72.28.96.233  netmask 255.255.240.0  broadcast 172.28.111.255
        inet6 fe80::215:5dff:fed3:44d5  prefixlen 64  scopeid 0x20<link>
        ether 00:15:5d:d3:44:d5  txqueuelen 1000  (Ethernet)
        RX packets 1613023  bytes 144197674 (144.1 MB)
        R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frame 0
        TX packets 2374447  bytes 266671016 (266.6 MB)
        TX errors 0  dropped 0 overruns 0  carrier 0  collisions 0

// Windows의 MTU 확인
C:\temp> netsh interface ipv4 show subinterfaces

       MTU  MediaSenseState      Bytes In     Bytes Out  Interface
----------  ---------------  ------------  ------------  -------------
4294967295                1             0        281167  Loopback Pseudo-Interface 1
      1500                5             0             0  Local Area Connection
      1500                1       7572426      10258697  vEthernet (Default Switch)
      1500                1     451576156     127743835  vEthernet (WSL)

코드로 구하고 싶다면 getsockopt 함수를 이용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 C# 예제 코드

public const int IPPROTO_IP = 0;
public static int IP_MTU
{
    get
    {
        if (RuntimeInformation.IsOSPlatform(OSPlatform.Windows))
        {
            return 73;
        }

        return 14;
/* 만약 WSL/Linux 환경에서 73으로 전달하면 실행 시 예외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92): Protocol not available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GetRawSocketOption(Int32 optionLevel, Int32 optionName, Span`1 optionValue)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6
*/
    }
}

UdpClient client = new UdpClient("192.168.100.50", 60900);

byte[] buffer = new byte[4];
client.Client.GetRawSocketOption(IPPROTO_IP, IP_MTU, buffer);
int result = BitConverter.ToInt32(buffer, 0);
Console.WriteLine($"MTU_SIZE: {result}"); // 대개의 경우 1500 (Jumbo Frame 사용 시 9000)

# 파이썬 예제 코드 (리눅스에서 실행)

import socket
IP_MTU = 14  # 리눅스 14, 윈도우 73

s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DGRAM)
s.connect(('192.168.100.50', 60900))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print('mtu', mtu)  # 대개의 경우 1500

이렇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에서 한 가지 재미있는 건, UDP 소켓일지라도 connect를 호출해 줘야 IP_MTU 크기가 구해진다는 점입니다. 만약 connect 과정을 생략하고 호출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

$ python3 test.py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test.py", line 14, in <module>
    mtu = s.getsockopt(socket.IPPROTO_IP, IP_MTU)
OSError: [Errno 107] Transport endpoint is not connected

// C#의 경우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A request to send or receive data was disallowed because the socket is not connected and (when sending on a datagram socket using a sendto call) no address was supplied.'

그런데, 혹시 MTU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검색해 보면 윈도우의 경우 netsh 명령어를 통해 가능은 합니다.

How To: Change and Check Windows MTU Size
; https://becomethesolution.com/how-to-change-and-check-windows-mtu-size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Windows\System32> netsh
netsh> interface
netsh interface> ipv4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400 store=persistent
Ok.

단지, MTU 자체가 하위 프로토콜 제약을 받는 것이므로 줄일 수는 있어도 늘리는 것은 안 됩니다. 가령 1500 mtu인 경우 1바이트라도 늘리려는 시도는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netsh interface ipv4> set subinterface "vEthernet (WSL)" mtu=1501 store=persistent
The parameter is incor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4-20 04시33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3정성태8/14/201821560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899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499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896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071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200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3432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8164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108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406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90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99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41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412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214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055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506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87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100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41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95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03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61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85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62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58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