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65.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64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 https://www.sysnet.pe.kr/2/0/910

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 https://www.sysnet.pe.kr/2/0/915

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 https://www.sysnet.pe.kr/2/0/918

Windows: 59. Hyper-V Internal 네트워크 VM의 인터넷 접속
; https://www.sysnet.pe.kr/2/0/1335

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9

Windows: 174.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47

개발 환경 구성: 517. Hyper-V Internal 네트워크에 NAT을 이용한 인터넷 연결 제공
; https://www.sysnet.pe.kr/2/0/12352

개발 환경 구성: 522.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4

개발 환경 구성: 656. Internal Network 유형의 스위치로 공유한 Hyper-V의 VM과 호스트가 통신이 안 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199

개발 환경 구성: 660.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230

개발 환경 구성: 665.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56

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0

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 https://www.sysnet.pe.kr/2/0/13647

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58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썼던,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47

내용에 보강을 좀 더 해보겠습니다. 예전 내용에서 Host -> WSL 2 인스턴스로의 접근이 localhost(127.0.0.1)로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혹은 (보통 172.x.x.x로 시작하는) WSL 2 네트워크에 부여된 IP도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건, WSL 2 인스턴스 내에서는 소켓 바인딩을 "0.0.0.0"으로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바인딩시키면,

$ nc -l 0.0.0.0 65300

// 또는, nc -l localhost 65300
//       nc -l 127.0.0.1 65300

$  netstat -ano | grep 65300
tcp        0      0 0.0.0.0:65300           0.0.0.0:*               LISTEN      off (0.00/0/0)

위의 3개 명령어의 결과는 결국, 윈도우 호스트에서 127.0.0.1로 바인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netstat -ano | findstr 65300
  TCP    127.0.0.1:65300        0.0.0.0:0              LISTENING       45924

더욱 재미있는 것은, (보통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Hyper-V의 "vEthernet (WSL)" 가상 스위치가 제공하는) WSL 2 네트워크의 IP로 바인딩했을 때입니다.

$ ifconfig
eth0: flags=4163<UP,BROADCAST,RUNNING,MULTICAST>  mtu 1500
        inet 172.28.206.218  netmask 255.255.240.0  broadcast 172.28.207.255
        ...[생략]...

$ nc -l 172.28.206.218 65300

$ netstat -ano | grep 65300
tcp        0      0 172.28.206.218:65300    0.0.0.0:*               LISTEN      off (0.00/0/0)

이런 경우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netstat 명령어로 확인이 안 됩니다. 그렇긴 해도, (물론 127.0.0.1로 접속은 안 되지만)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172.28.206.218로 접속은 가능합니다.

c:\temp> netstat -ano | findstr 65300

c:\temp> telnet 127.0.0.1 65300
Connecting To 127.0.0.1...Could not open connection to the host, on port 65300: Connect failed

c:\temp> telnet 172.28.206.218 65300
...[연결]...




이것 때문에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인딩이 다른 경우 동일한 포트로 소켓을 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칫 WSL 2 인스턴스에서 포트를 열어 놓았다고 해도,

// WSL 2 인스턴스에서 실행
// 내부적으로는 0.0.0.0으로 바인딩, 외부적으로는 127.0.0.1로 바인딩

$ nc -l 0.0.0.0 65300

실수로 윈도우 측에서도 동일한 포트로 열어놓을 수 있습니다.

// WSL 2에서는 127.0.0.1로 바인딩되었기 때문에,
//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0.0.0.0으로 바인딩 가능

c:\temp> netcat -l 0.0.0.0 65300 // 윈도우용 netcat

그럼 2개의 바인딩이 있고,

c:\temp> netstat -ano | findstr 65300
  TCP    0.0.0.0:65300          0.0.0.0:0              LISTENING       39348
  TCP    127.0.0.1:65300        0.0.0.0:0              LISTENING       45924  

이후 윈도우 호스트 측에서 localhost 또는 127.0.0.1로 TCP 접속을 시도하면 (윈도우에서 실행한) netcat이 아닌 (WSL 2 환경에서 실행한) nc 측으로 접속이 됩니다.

보통, 상대방 주소를 "0.0.0.0"으로 지정할 수는 없으므로 테스트를 위해 127.0.0.1(localhost)로 접속하다 보면, 저런 상황과 겹치는 경우 왜 윈도우 측의 TCP 서버에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3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7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50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6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6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1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4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101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01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002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7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3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9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81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83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81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64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4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56.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8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145.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43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5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