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4. C# - Job에 Process 포함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30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Job에 Process 포함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단 한 번도 Job을 생성한 프로젝트를 해 본 적이 없는데요,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 이외에는 거의 안 쓰는 커널 자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혹시, 사용하고 계신 분 있으시면 어떤 상황에서 쓰시고 계신지 덧글 부탁드립니다.)

마침 oldnewthing 블로그에 Job과 관련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A more direct and mistake-free way of creating a process in a job object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209-00/?p=107812

Windows 10/Windows Server 2016 미만의 운영체제에서는 Job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과정이 이렇게 된다고 합니다.

  1. 프로세스를 suspend 상태로 생성
  2. Assign­Process­To­Job­Object API를 사용해 Job에 프로세스 연결
  3. 중지시켰던 프로세스를 resume

문제는, 1번 과정을 수행 후 2번 과정으로 넘어가는 중에 현재의 프로세스가 종료해 버리면 suspend 상태로 실행해 두었던 프로세스가 붕 떠버리는(orphaning the process) 결과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ROC_THREAD_ATTRIBUTE_JOB_LIST" 옵션이 추가되었고, 이를 활용하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점에 Job에 할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본문에서는 그에 대한 C/C++ 코드가 실려 있는데요, C#으로는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생략: 전체 소스 코드는 첨부 파일을 확인하세요.]...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job = CreateJobObject(IntPtr.Zero, null);

    nint size = 0;
    InitializeProcThreadAttributeList(IntPtr.Zero, 1, 0, ref size);
    nint p = Marshal.AllocHGlobal(size);

    InitializeProcThreadAttributeList(p, 1, 0, ref size);

    nuint flags = ProcThreadAttributeValue(ProcThreadAttributeJobList, false, true, false);
    bool result = UpdateProcThreadAttribute(p, 0, flags, ref job, IntPtr.Size, IntPtr.Zero, IntPtr.Zero);

    string cmd = "C:\\Windows\\System32\\cmd.exe";
    STARTUPINFOEX siex = new STARTUPINFOEX();
    siex.lpAttributeList = p;
    siex.StartupInfo.cb = Marshal.SizeOf<STARTUPINFOEX>();
    PROCESS_INFORMATION pi;

    CreateProcess(cmd, cmd, IntPtr.Zero, IntPtr.Zero, false, CREATE_NEW_CONSOLE | EXTENDED_STARTUPINFO_PRESENT,
        IntPtr.Zero, null, ref siex, out pi);

    bool isInJob;
    IsProcessInJob(pi.hProcess, job, out isInJob);
    Console.WriteLine($"In job: {isInJob}");

    CloseHandle(pi.hProcess);
    CloseHandle(pi.hThread);

    Marshal.FreeHGlobal(p);

    CloseHandle(job);
}

Job과 관련한 기능은 닷넷 런타임의 범위에는 속하지 않으므로 모든 API를 P/Invoke로 연결해 호출해야 합니다. 또한, C#의 ProcessStartInfo는 lpAttributeList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아 STARTUPINFOEX/CreateProcess까지도 모두 P/Invoke로 호출해야 하고!

어쨌든 저 코드를 실행하면 화면에는 "In job: True"라는 문자열이 출력되고, Visual Studio에서 그 라인에 BP로 멈춰 Process Explorer를 통해 확인해 보면 cmd.exe 프로세스가 Job에 속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s_createjob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3-23 07시53분
Why does the usage of the initial registers of a Win32 process depend on whether it is a 32-bit or 64-bit proc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21-00/?p=107954
정성태
2025-05-27 10시22분
How can I detect if one of my helper processes is launching child processe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523-00/?p=111216

Job에 할당한 프로세스의 경우, 그 프로세스에서 생성한 자식 프로세스의 생성/종료를 IOCP를 이용해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define UNICODE
#define _UNICODE
#define STRICT
#include <windows.h>
#include <stdio.h>
#include <atlbase.h>
#include <atlalloc.h>
#include <shlwapi.h>

int __cdecl wmain(int argc, PWSTR argv[])
{
 CHandle Job(CreateJobObject(nullptr, nullptr));
 if (!Job) {
  wprintf(L"CreateJobObject, error %d\n", GetLastError());
  return 0;
 }


 CHandle IOPort(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ptr, 0, 1));
 if (!IOPort) {
  wprintf(L"CreateIoCompletionPort, error %d\n",
          GetLastError());
  return 0;
 }


 JOBOBJECT_ASSOCIATE_COMPLETION_PORT Port;
 Port.CompletionKey = Job;
 Port.CompletionPort = IOPort;
 if (!SetInformationJobObject(Job,
       JobObjectAssociateCompletionPortInformation,
       &Port, sizeof(Port))) {
  wprintf(L"SetInformation, error %d\n", GetLastError());
  return 0;
 }


 PROCESS_INFORMATION ProcessInformation;
 STARTUPINFO StartupInfo = { sizeof(StartupInfo) };
 PWSTR CommandLine = PathGetArgs(GetCommandLine());


 if (!CreateProcess(nullptr, CommandLine, nullptr, nullptr,
                    FALSE, CREATE_SUSPENDED, nullptr, nullptr,
                    &StartupInfo, &ProcessInformation)) {
  wprintf(L"CreateProcess, error %d\n", GetLastError());
  return 0;
 }


 if (!AssignProcessToJobObject(Job,
         ProcessInformation.hProcess)) {
  wprintf(L"Assign, error %d\n", GetLastError());
  return 0;
 }


 ResumeThread(ProcessInformation.hThread);
 CloseHandle(ProcessInformation.hThread);
 CloseHandle(ProcessInformation.hProcess);


 DWORD CompletionCode;
 ULONG_PTR CompletionKey;
 LPOVERLAPPED Overlapped;

 while (GetQueuedCompletionStatus(IOPort, &CompletionCode,
          &CompletionKey, &Overlapped, INFINITE)) {
  if ((HANDLE)CompletionKey == Job) {
    if (CompletionCode == JOB_OBJECT_MSG_ACTIVE_PROCESS_ZERO) {
      break; // all processes have exited - done
    } else if (CompletionCode == JOB_OBJECT_MSG_NEW_PROCESS) {
      wprintf(L"Process %d created\n", PtrToInt(Overlapped));
    } else if (CompletionCode == JOB_OBJECT_MSG_EXIT_PROCESS) {
      wprintf(L"Process %d exited\n", PtrToInt(Overlapped));
    } else if (CompletionCode == JOB_OBJECT_MSG_ABNORMAL_NEW_PROCESS) {
      wprintf(L"Process %d exited abnormally\n", PtrToInt(Overlapped));
    }
  }
 }

 wprintf(L"All done\n");

 return 0;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80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3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3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3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1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8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5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0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7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8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4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3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8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7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0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5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6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2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2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2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7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