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94. C# - Job에 Process 포함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5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Job에 Process 포함하는 방법

개인적으로 단 한 번도 Job을 생성한 프로젝트를 해 본 적이 없는데요,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 이외에는 거의 안 쓰는 커널 자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혹시, 사용하고 계신 분 있으시면 어떤 상황에서 쓰시고 계신지 덧글 부탁드립니다.)

마침 oldnewthing 블로그에 Job과 관련한 글이 올라왔는데요,

A more direct and mistake-free way of creating a process in a job object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209-00/?p=107812

Windows 10/Windows Server 2016 미만의 운영체제에서는 Job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과정이 이렇게 된다고 합니다.

  1. 프로세스를 suspend 상태로 생성
  2. Assign­Process­To­Job­Object API를 사용해 Job에 프로세스 연결
  3. 중지시켰던 프로세스를 resume

문제는, 1번 과정을 수행 후 2번 과정으로 넘어가는 중에 현재의 프로세스가 종료해 버리면 suspend 상태로 실행해 두었던 프로세스가 붕 떠버리는(orphaning the process) 결과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ROC_THREAD_ATTRIBUTE_JOB_LIST" 옵션이 추가되었고, 이를 활용하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점에 Job에 할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본문에서는 그에 대한 C/C++ 코드가 실려 있는데요, C#으로는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생략: 전체 소스 코드는 첨부 파일을 확인하세요.]...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job = CreateJobObject(IntPtr.Zero, null);

    nint size = 0;
    InitializeProcThreadAttributeList(IntPtr.Zero, 1, 0, ref size);
    nint p = Marshal.AllocHGlobal(size);

    InitializeProcThreadAttributeList(p, 1, 0, ref size);

    nuint flags = ProcThreadAttributeValue(ProcThreadAttributeJobList, false, true, false);
    bool result = UpdateProcThreadAttribute(p, 0, flags, ref job, IntPtr.Size, IntPtr.Zero, IntPtr.Zero);

    string cmd = "C:\\Windows\\System32\\cmd.exe";
    STARTUPINFOEX siex = new STARTUPINFOEX();
    siex.lpAttributeList = p;
    siex.StartupInfo.cb = Marshal.SizeOf<STARTUPINFOEX>();
    PROCESS_INFORMATION pi;

    CreateProcess(cmd, cmd, IntPtr.Zero, IntPtr.Zero, false, CREATE_NEW_CONSOLE | EXTENDED_STARTUPINFO_PRESENT,
        IntPtr.Zero, null, ref siex, out pi);

    bool isInJob;
    IsProcessInJob(pi.hProcess, job, out isInJob);
    Console.WriteLine($"In job: {isInJob}");

    CloseHandle(pi.hProcess);
    CloseHandle(pi.hThread);

    Marshal.FreeHGlobal(p);

    CloseHandle(job);
}

Job과 관련한 기능은 닷넷 런타임의 범위에는 속하지 않으므로 모든 API를 P/Invoke로 연결해 호출해야 합니다. 또한, C#의 ProcessStartInfo는 lpAttributeList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아 STARTUPINFOEX/CreateProcess까지도 모두 P/Invoke로 호출해야 하고!

어쨌든 저 코드를 실행하면 화면에는 "In job: True"라는 문자열이 출력되고, Visual Studio에서 그 라인에 BP로 멈춰 Process Explorer를 통해 확인해 보면 cmd.exe 프로세스가 Job에 속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s_createjob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3-23 07시53분
Why does the usage of the initial registers of a Win32 process depend on whether it is a 32-bit or 64-bit proce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21-00/?p=107954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