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58. Windows 8 정식 버전을 설치해 보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26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8 정식 버전을 설치해 보고...

드디어 ^^ 제 노트북에 "윈도우 8"을 설치했습니다. 어디...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볼까요?




** 알패스 3.09 버전으로 하면 윈도우 8에서도 잘 됩니다.

1. 실행만 되는 알패스

가장 먼저 한 것이 (알툴바가 아닌) 알패스 동작을 시키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현재 알소프트는 알패스 바이너리를 더 이상 배포하지 않고 있으며 서비스 자체도 '알툴바'에 통합된 상태여서 다운로드조차 안됩니다.

그래서, 다른 컴퓨터에 설치된 알패스 폴더를 그대로 복사해서 alpass.exe를 실행하면, 다행히 등록과정을 동시에 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실행까지는 되지만, 아쉽게도 "자동 채움"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Windows 7 에서 '자동 채움'에 대한 기능을 위해 psexec.exe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Windows 7 64비트 + IE 8 에서의 알패스 "자동 채움" 동작시키기
; https://www.sysnet.pe.kr/0/0/316

'윈도우 8'에서는 이나마도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끌어다 놓기"로 일단 해결하고 있는데... 휴... 쩜 불편하군요. 어쩔 수 없이 나중에 알툴바로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


2. "시작" 메뉴에서 제공되던 '바로가기' 기능

이에 대한 의견은 많았었지요. ^^ 심지어 "시작"메뉴를 복원해 주는 소프트웨어까지 배포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작'메뉴 자체는 그다지 아쉽지 않았고, 대신 '시작 메뉴'에 '바로가기'기능을 넣어둔 것이 아쉬웠습니다.

예전에는 "Pin to Taskbar", "Pin to Start Menu" 로 '바로가기'기능을 2군데에 추가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Taskbar'에만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줄어든 것입니다. 좀 투박하긴 하지만 ^^ 이 기능은 다음의 글에서 설명되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How to Get the Classic Start Menu Back in Windows 8
; http://www.howtogeek.com/107711/how-to-get-the-classic-start-menu-back-in-windows-8/

Taskbar 에 단축 아이콘뿐만 아니라 "폴더"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존에는 '시작'메뉴에 넣어두었던 단축 아이콘들을 이제는 폴더에 넣었습니다.


3. 윈도우 키 활성화 문제

RTM 버전에서 재미있는 것은 활성화 시킬 키를 입력하는 UI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System" 창에서 키 활성화 관련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Activate" 버튼만 나오게 되고,

win8_exp_1.png

Activation details

Error Code: 0x8007007B

The filename, directory name, or volume label syntax is incorrect.

------------------

또는 Active Directory에 참여한 PC인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code: 0xC004F074

Error description: The Software Licensing Service reported that the product could not be activated. No Key Management Service (KMS) could be contacted. Please see the Application Event Log for additional information.

당연히, 처음 설치시에 아무런 키도 입력한 적이 없으므로 "Activate" 키를 누르게 되면 위의 화면에서처럼 "0x8007007B"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제가 모르는 걸 수도 있는데 일단 UI 상에서 키를 입력하는 것은 찾지 못했고, 대신 명령행에서 직접 키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Windows 7 error can’t activate 0x8007007B 
; http://blog.wapnet.nl/2012/03/windows-7-error-cant-activate-0x8007007b/

이를 위해, '명령행'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띄우고 다음과 같이 실행해 줍니다.

slmgr.vbs -ipk <type your product key here> 


4. 종료 메뉴에서의 "Hibernate" 메뉴 추가

사실, '종료창'에서 "Hibernate"기능을 굳이 추가할 필요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왜냐하면, 노트북인 경우에는 그냥 화면을 덮는 것으로 곧바로 최대절전 모드로 진입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간혹 습관적인 메뉴 사용에서는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Windows 8 Sleep Problems and Hibernate Options 
; http://www.computerperformance.co.uk/win8/windows8-sleep-mode.htm

위에서 설명해 주는 방법에 따라서, 우선 제어판에서 "Power Options" 창으로 진입하고, "Choose what closing the lid does"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win8_exp_2.png

그럼, 아래와 같은 창으로 진입하는데 보는 바와 같이 하단의 "Hibernate" 관련 설정들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이를 활성화하려면 상단의 "Change settings that are currently unavailable" 링크를 눌러줘야 합니다.

win8_exp_3.png

그리하여, "Hibernate" 설정을 해 줄수 있게 되고,

win8_exp_4.png

이를 마치면, 종료 메뉴에서 반가운 "Hibernate"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

win8_exp_5.png


5. ATI Radeon HD 4500 인식 문제

결론만 말하자면... 4500 시리즈에 대한 윈도우 8용 ATI 드라이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AMD graphics driver support for Windows® 8 
; http://support.amd.com/us/kbarticles/Pages/GPU119Win8GPUDriverSupport.aspx

위의 글에서 제공되는 데로, 최소 5450 이상은 되어야 윈도우 8용 ATI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구매한 지 2년 9개월 가량된, 당시 최고 사양의) 제 노트북이 4500 이어서 저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윈도우 8 내장 드라이버의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데요. 다음과 같이 Radeon HD 4500 을 기본 WDDM 1.1 드라이버로 사용하게 됩니다.

win8_exp_6.png

'내장 드라이버'의 성능이 나름 괜찮습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다시 ArcheAg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해 보았는데 잘 구동이 되었습니다. 물론... ^^; 최소 사양으로 그래픽 조정을 해야 합니다. 사실, 4500 카드에서는 정식 드라이버가 있다 해도 최고 그래픽 품질로는 (현실적으로) 구동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예전에도 언급했던 "모니터 축소 현상"입니다.

ATI 디바이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모니터 화면 축소 현상
; https://www.sysnet.pe.kr/0/0/438

제 노트북은 회사에서 사용할 때는 "LG Flatron W2442PA" 모니터를 사용하고, 집에서는 "삼성 SyncMaster BX2431" 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그런데, 2개 모두 화면이 축소되어 나타났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Overscan" 옵션을 조정해야 하지만 이 기능은 ATI 드라이버 설치 시에 제공되는 "Catalyst Control Center"에 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제 나름대로 ccc.exe를 실행해 봤지만 비정상 종료만 할 뿐이었습니다.)

우연의 일치였을까요? ^^ 마침 위의 글을 쓸 당시에 겪었던 시행착오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즉, "레지스트리"키를 이용해서 직접 제어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그 방법을 이용해서 2개의 모니터 모두 '축소 현상'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

암튼... ATI 가 왜 4500 시리즈까지 지원을 안하도록 결정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분의 노트북이 3년 가까이 되었고 ATI 라데온으로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쓰는 경우라면 제 글을 꼭 보셔야 할 것입니다.


6. 불안한 윈도우 7로부터의 업그레이드

윈도우 8 RTM 설치에서 '업그레이드' 기능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 '업그레이드'가 실패했습니다. 업그레이드 단계를 마치고 재부팅 단계에서 한참 동안 "Getting Ready" 화면에서 벗어나지를 못하다가, 다시 재부팅이 되더니 2개의 부팅 메뉴가 제공되었습니다. 하나는 윈도우 8로 부팅할 것인지, 하나는 roll-back 할 것인지였는데, 윈도우 8 부팅을 선택해 봤지만 역시 "Getting Ready" 단계에서의 멈춤 현상만 계속되었고 다시 부팅되어 부팅 메뉴를 보여주는 현상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윈도우 7로의 복귀 메뉴를 선택했더니, 잠시 후 불가능하다는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고는 작업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8 부팅도 안되고, 윈도우 7 로의 복귀도 안되고... ^^;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다시 윈도우 8 설치파일이 담긴 USB 키를 넣고 이번에는 "업그레이드"가 아닌 "새로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즉, 제 경우에는 "업그레이드"에 실패했는데요. 여러분들도 혹시나 '업그레이드'해야 할 상황이라면 '실패'를 염두에 두고 윈도우 7에서 사용했던 프로그램들의 각종 환경구성을 미리 정리해 두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7. 쓸 수 없는 WACOM 타블렛

제가 쓰는 타블렛은 Bamboo Pen CTL-460 모델과 660 모델입니다. 아직 윈도우 8 용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안 나오긴 했지만, 현재의 윈도우 7 용 설치 파일로는 2가지 타블렛 모두 UAC 화면에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추가: WACOM 타블렛 윈도우 7 용 드라이버는 절대 윈도우 8에 설치하시면 안됩니다. 설치 및 동작은 하지만 윈도우 8 의 전체적인 UI 반응성이 시간이 흐를수록 급격하게 저하됩니다.)

UAC 확인창이 뜨면 타블렛 펜 입력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대신 펜을 타블렛 영역에서 크게 움직여 주면 다시 움직입니다.
* Bamboo 타블렛에 대한 윈도우 8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2012년 11월 15일자로 릴리즈되었습니다. (http://www.wacom.com/support/drivers)



문제점만 이야기 한 것 같은데, 괜찮아진 면도 있습니다. ^^


1. Hyper-V 내장

오... 이거 좋습니다. ^^ 서버 버전에 포함된 "RemoteFX" 같은 기능이 일부 없긴 하지만, 기본적인 가상화 기능은 모두 제공되기 때문에 개인용 PC에서 쓰기에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실습삼아서, 기존 Windows Server 2008 R2의 Hyper-V에서 호스팅 중이었던 VM을 윈도우 8로 내려보았는데 아무 문제 없이 인식되었습니다. 단지, "Integration Services" 가 더 높은 버전으로 윈도우 8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안정성을 위해 그것만 한번 더 실행해 주면 됩니다.


2. 향상된 최대절전모드(Hibernate)

무엇보다도 최대절전모드의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제 노트북의 메모리가 8GB인데요. 윈도우 7 에서는 최대절전모드로 진입하려면 말 그대로 8GB 를 디스크에 쓰는 속도가 반영된 데로 느린데, 윈도우 8에서는 약 8초 정도 안에 최대절전모드로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Hyper-V"를 설치해도 여전히 "최대절전모드"가 지원됩니다. 아주 반가운 소식이죠. ^^ 하지만, Hyper-V로 가상머신을 운영하면 최대절전모드 진입시 가상 머신들이 "Saved"상태로 빠지게 되면 그만큼 디스크에 쓰는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내부 VM 도 윈도우8/서버로 올리면 향상되지 않을까 싶은데... 나중에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


3. 별로 문제되지 않는 새로운 Start 화면

예상했던 것보다는 새로운 '시작 화면'은 거의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글쎄요... 제가 개발자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 개인적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불편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별다르게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혹시 이것 때문에 윈도우 8 설치를 꺼리시는 분들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4. 이미지 로그인 기능

이미지 로그인 기능... 써보니 나름 괜찮습니다. ^^

Signing in with a picture password
; http://blogs.msdn.com/b/b8/archive/2011/12/16/signing-in-with-a-picture-password.aspx

제 경우에 비밀번호를 꽤 길게 설정하는데요. 매번 로그인 할 때마다 치는 것이 불편했는데, 이미지 로그인 덕분에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예전에 '지문인식'이 가능한 노트북을 써 본적이 있었는데... 무척 편리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사실 Dell Studio 1557 노트북을 살 때 지문인식 기능이 없어서 좀 아쉬웠는데, 이걸로 만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노트북을 살 때 '지문인식'기능을 필수로 넣을 필요는 없을 듯 싶군요. ^^


5. 더 이상 필요없어진 DAEMON 유틸리티

개발자이다 보니 설치할 것이 많아서 MSDN 구독자 다운로드 센터에서 ISO 파일을 받으면, 필히 DAEMON 유틸리티를 설치하곤 했는데요. 윈도우 7에서 VHD 인식이 포함되더니, 이제는 ISO 가상 CD-ROM 기능까지 추가되어 더 이상 DAEMON 도구를 다운로드 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탐색기에서 iso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우면 "Mount" 항목이 나옵니다. 그걸 선택해 주면, 가상 CD-ROM 드라이브가 생기고 거기에 매핑됩니다.


6. 모니터의 "Power Saving Mode" 전환현상 해결

제 노트북으로 연결하는 회사의 "LG Flatron W2442PA" 모니터는 "Power Saving Mode"로 전환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노트북과 연결되는 외부 LCD 모니터의 "Power Saving Mode" 탈출 방법
; https://www.sysnet.pe.kr/0/0/341

그런데, 윈도우 8 운영체제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


7. 기타...

장점은 아니지만... 몇 가지 나열해 보면.

설치 전에 우려한 점이 있었는데요. 과연 Visual Studio 2010 의 기존 프로젝트들이 정상적으로 열릴 것인가 였습니다. 가장 걱정이 "Windows Phone" 프로젝트였는데요. 다행히, 윈도우 8에서도 잘 동작합니다. 물론, 기본 SDK 외에, 7.1.1 업데이트를 추가로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Windows Phone SDK 7.1.1 Update
;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29233

자세히까지는 아니지만, 기존 제가 만든 Windows Phone 프로젝트를 열고 F5 디버깅 화면을 띄워보는 것까지는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그 외에 제가 쓰는 유틸리티 중에서 "Fences", SnagIt, 알집, Omea Reader, Google Talk 프로그램도 잘 설치/동작합니다.




일단, 윈도우 8이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어떤 장점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개발자로써는 Hyper-V라는 가장 큰 기능이 있지만, ... 현재 '가족'이 사용하는 PC에 윈도우 8을 굳이 업그레이드해야 하느냐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대신, Tablet 용도의 PC라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어찌보면 윈도우 사용자들에게는 iPad는 반쪽짜리 타블렛일 수 밖에 없는데요.

MS, 새 태블릿 PC '서피스' 가격 파괴…'199달러'
; http://news1.kr/articles/777692

제가 처음 iPad를 사용했을 때... 뭐랄까 유료 앱들이 너무 많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PC에는 기본 포함된 mstsc.exe 조차도 자유롭게 사용하려면 별도 앱을 구매해야 했으니까요.

윈도우 8 타블렛이 과연 어느 정도까지 성공할 지는 알 수 없지만... 암튼 기대되는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donaricano-btn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12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2-08-21 01시33분
[Lyn] Nvidia Optimus 가 적용된 노트북(Geforce 5xxM시리즈) 에서 HDMI 출력시 극단적으로 느려지는 버그가 있네요... 드라이버 문제인듯 ㅡㅜ

아쉽게도 MS버전의 드라이버도 제공되지 않고... (진짜 5시리즈 지원 안해주려는건 아니겠지? NVidia ;;;)
[손님]
2012-08-21 02시07분
"Lyn": 이전 모델의 NVidia 제품에도 역시 마찬가지 문제가 있나 있군요. ^^

이틀째 쓰면서 추가할 내용이라면... "WACOM 타블렛" 가지신 분은 가능한 "Windows 8" 설치는 당분간 보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UAC 창에서의 문제 외에도 잦은 hang 현상도 많이 발생하고... 저야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윈도우8"용 드라이버가 나올 때 까지는 임시로 마우스를 쓰기로 했습니다.
정성태
2012-08-23 01시49분
[wafe] Windows 7 에서 Virtual PC를 많이 쓰는데... Win8의 Hyper-V 가 체감상 많이 개선되는 점이 있을까요? 궁금하네요. 저도 Win 8 엔터프라이즈를 MSDN에서 받아두긴 했는데 사람들의 반응을 좀 보려고 기다리고 있어요. 업그레이드 실패는 아픈 경험이셨지만 좋은 정보네요 ^^;
[손님]
2012-08-23 02시10분
[wafe] 음.. 좀 찾아보니 Hyper-V 를 설치하면 아예 다른 가상화 솔루션을 쓸 수 없다고 하니... 서버 OS인 경우에는 괜찮겠지만 개인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유연성이 떨어져서 좀 별로인 것 같기도 하네요.
[손님]
2012-08-23 04시14분
"wafe" 님께 질문이 있는데요.... 가상화를 어떤 목적으로 쓰시나요? 개인적으로, 다중 가상화 솔루션을 사용해야 할 정도로 복잡한 경우를 만난적이 없어서 궁금해서 질문드리는 것입니다.
정성태
2012-08-23 07시14분
[wafe] 업무상 테스트 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모두 이전에 Virtual PC 2007 에서 Win 7의 Windows Virtual PC로 이전해서 사용중인 상태이긴 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Mac 에서는 VMWare Fusion 도 있고, 리눅스 설치한 Virtual Box 도 있고 하다보니, Hyper-V 활성화 시 아예 다른 가상화 환경을 쓰지 못한다는게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꼭 필요할 때는 Hyper-V 비활성화하고 리부팅하면 될거라고는 생각합니다만 ^^;)
[손님]
2012-08-23 02시05분
그렇군요. ^^ 저는 Virtual Box는 테스트 삼아서 한번 해보고 VMWare의 경우에는 실제 적용도 해보았는데요. 나중에 VM들이 많아지면서 관리가 어려워지길래, 단일하게 하나로 밀고 가려고 선택한 것이 Hyper-V였습니다.
정성태
2012-09-08 04시03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 설치하는 경우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 파일들이 모두 Windows.old 로 넘어갑니다. 이 폴더를 지우려면 TrustedInstaller 권한을 해제해야 하는데요.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system32 폴더에 있는 파일의 권한 조정
; http://www.sysnet.pe.kr/2/0/1333

하지만, 좀더 쉽게 다음과 같은 방법도 제공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Windows.old Folder - Delete in Windows 8
; http://www.eightforums.com/tutorials/2527-windows-old-folder-delete-windows-8-a.html
정성태
2012-10-10 01시07분
HD 4500 그래픽 카드 및 Bamboo 펜에 대한 윈도우 8 문제 해결
; http://www.sysnet.pe.kr/0/0/443
정성태
2012-11-11 12시55분
[손님] 저는 알패스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분명히 32bit 모드로 IE가 실행되는것 확인했습니다.
자동 채움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궁금합니다.
[손님]
2012-11-12 12시42분
일단, 제가 설정한 바로는 자동 채움 기능 잘 됩니다. 혹시, 아래의 글에 설명한 데로 psexec 로 실행하셨나요?

Windows 7 64비트 + IE 8 에서의 알패스 "자동 채움" 동작시키기
; http://www.sysnet.pe.kr/0/0/316
정성태
2012-12-03 01시09분
Windows 8 에서 삭제 시 확인창이 뜨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면? ^^ 다음의 글을 보세요.

How To Enable ‘Delete Confirmation Dialog’ In Windows 8
; http://www.addictivetips.com/windows-tips/how-to-enable-delete-confirmation-dialog-in-windows-8/
정성태
2013-04-12 05시38분
Hyper-V 가 설치되는 경우, Intel Speed-Step 에 의한 CPU 속도가 틀리게 나오는 군요. ^^

Windows task manager shows wrong CPU Speed when using Hyper-V
; http://feeds.hanselman.com/~/39950388/0/scotthanselman~Windows-task-manager-shows-wrong-CPU-Speed-when-using-HyperV.aspx
정성태
2014-08-22 02시25분
Windows 8.x 프리징 현상 해결
;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5315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641정성태5/13/202133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 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12640정성태5/13/202113오류 유형: 716. RDP 연결 - Because of a protocol error (code: 0x112f), the remote session will be disconnected.
12639정성태5/12/202115오류 유형: 715. Arduino: Open Serial Monitor - The module '...\detection.node' was compiled against a different Node.js version using NODE_MODULE_VERSION
12638정성태5/12/202132사물인터넷: 63. NodeMCU v1 ESP8266 - 펌웨어 내 파일 시스템(SPIFFS, LittleFS) 및 EEPROM 활용
12637정성태5/10/202132사물인터넷: 62.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에 다중 아날로그 센서 연결
12636정성태5/10/202147사물인터넷: 61.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FSR-402 아날로그 압력 센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2635정성태5/9/202158기타: 81. OpenTabletDriv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서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12634정성태5/9/202161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신뢰도 등급 조정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33정성태5/7/202191개발 환경 구성: 571. UAC - 관리자 권한 없이 UIPI 제약을 없애는 방법
12632정성태5/8/202193기타: 80.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12631정성태5/7/2021103사물인터넷: 60. ThingSpeak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ESP8266 NodeMCU v1 + 조도 센서 장비 연동파일 다운로드1
12630정성태5/12/202178사물인터넷: 59. NodeMCU v1 ESP8266 보드의 A0 핀 사용법 - CdS Cell(GL3526) 조도 센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2629정성태5/5/2021164.NET Framework: 1057. C# - CoA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제작 (UDP 소켓 통신)파일 다운로드1
12628정성태5/4/202146Linux: 39. Eclipse 원격 디버깅 - Cannot run program "gdb": Launching failed
12627정성태5/4/202150Linux: 38. 라즈베리 파이 제로 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Eclipse C/C++ 윈도우 환경 설정
12626정성태5/14/202172.NET Framework: 1056.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 (2)파일 다운로드1
12625정성태5/3/202142오류 유형: 714. error CS5001: Program does not contain a static 'Main' method suitable for an entry point
12624정성태5/3/2021262.NET Framework: 1055. C# - struct/class가 스택/힙에 할당되는 사례 정리 [6]파일 다운로드1
12623정성태5/2/2021130.NET Framework: 1054. C# 9 최상위 문에 STAThread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622정성태5/3/202143오류 유형: 713. XSD 파일을 포함한 프로젝트 - The type or namespace name 'TypedTableBase<>'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System.Data'
12621정성태5/1/2021154.NET Framework: 1053. C# - 특정 레지스트리 변경 시 알림을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20정성태5/3/2021365.NET Framework: 1052. C# - 왜 구조체는 16 바이트의 크기가 적합한가? [1]파일 다운로드1
12619정성태4/29/2021316.NET Framework: 1051. C# - 구조체의 크기가 16바이트가 넘어가면 힙에 할당된다? [1]파일 다운로드1
12618정성태5/12/2021113사물인터넷: 58. NodeMCU v1 ESP8266 CP2102 Module을 이용한 WiFi UD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2617정성태4/26/202169.NET Framework: 1050. C# - ETW EventListener의 Keywords 별 EventId에 따른 필터링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