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2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요즘 들어 옛날이야기가 재미있어졌습니다. 음... ^^ 나이 먹는 게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군요. 그래서 이번엔 아래의 글을 살짝 정리해 봅니다. ^^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07-00/?p=41923




Visual Studio에서 Win32 기본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Window Procedure와 About 대화창의 메시지 처리기로 다음의 소스 코드가 나옵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Add any drawing code that uses hdc here...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위의 경우, Modal 유형의 대화상자를 띄우고 있는데요, 이럴 때는 대화창에서 반환값을 EndDialog의 2번째 인자를 통해 반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코드에서는 LOWORD(wParam)을 반환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About 대화창의 "OK" 버튼을 누르면 IDOK(1) 값이 반환되고, 이어서 DialogBox의 반환값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int resul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OK 버튼을 누른 경우, result == 1 (IDOK)




그런데, 문제는 Modeless 대화창입니다. 위의 예제를 modeless로 바꾸면 이렇게 되는데요,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생략]...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Modal과 Modeless 모두) 저 About을 호출하는 함수는 DefDlgProc인데,

Project1.exe!About(HWND__ * hDlg=0x00000000003e1444,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0,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134185e,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53	C++
user32.dll!UserCallDlg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efDlgProcWorker()	Unknown
user32.dll!DefDlgProcW()	Unknown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SendMessageWorker()	Unknown
user32.dll!InternalCreateDialog()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IndirectParamAorW()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ParamW()	Unknown
Project1.exe!WndProc(HWND__ * hWnd=0x0000000000520f70,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1,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0000068,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11	C++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ispatchMessageWorker()	Unknown
Project1.exe!wWinMain(HINSTANCE__ * hInstance=0x00007ff765c20000, HINSTANCE__ * hPrevInstance=0x0000000000000000, wchar_t * lpCmdLine=0x0000014b32b082e4, int nCmdShow=0x0000000a) Line 53	C++
Project1.exe!invoke_main() Line 123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88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 Line 331	C++
Project1.exe!wWinMainCRTStartup(void * __formal=0x0000001140c30000)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	Unknown
ntdll.dll!RtlUserThreadStart()	Unknown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글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작성됐다고 합니다.

LRESULT CALLBACK DefDlgProc(
    HWND hdlg,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DLGPROC dp = (DLGPROC)GetWindowLongPtr(hdlg, DWLP_DLGPROC);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0);
    BOOL_PTR fResult = dp(hdlg, uMsg, wParam, lParam);
    if (fResult) return G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else ... do default behavior ...
}

위의 소스 코드에서 dp 변수에 할당되는 것이 바로 예제 코드의 "About"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DefDlgProc은 About 함수의 반환값이 FALSE인 경우에만 내부적으로 정한 기본 대화창 처리 코드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즉, TRUE를 반환하면 기본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코드에도 나오듯이 Modeless 대화창에 대한 반환값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CreateDialog로 생성했기 때문에 (modeless의 특성상) 그 순간 반환값을 받아오진 못합니다. 그보다는 modeless 대화창과는 윈도우 메시지 통신을 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테스트를 위해 새롭게 메뉴를 하나 만들어) 다음과 같이 SendMessage로 Modeless 대화창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그에 대한 결과를 받는 식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_HELP_GETRESULT:
                {
                    wchar_t *ptr = (wchar_t *)::SendMessageW(hwndModeless, WM_COMMAND, MAKEWPARAM(ID_HELP_GETRESULT, 0), 0);
                }
                break;
    // ...[생략]...
}

이에 반응하는 About 함수는 "return TRUE"와 함께, 결과를 반환해야 한다면 SetWindowLongPtr을 이용해야 합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if (LOWORD(wParam) == ID_HELP_GETRESULT)
        {
            const wchar_t* ptr = L"Test IS GOOD";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LONG_PTR)ptr);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그렇게 한 경우, (위의 About을 호출하는) DefDlgProc은 TRUE가 반환된 경우에만 DWLP_MSGRESULT로 설정한 반환값을 DefDlgProc의 반환값으로 다루기 때문에 결국 그 값이 SendMessage의 반환값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충... ^^ 이해가 되실까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7정성태7/7/20246593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파일 다운로드1
13666정성태7/7/20247673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65정성태7/6/20247846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3663정성태7/5/20247456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662정성태7/4/20247463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7383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7487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7824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8200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7879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8035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7830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7772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7910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9218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8458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8382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7932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8246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9305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7722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8183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8839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8279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8181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8644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