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44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요즘 들어 옛날이야기가 재미있어졌습니다. 음... ^^ 나이 먹는 게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군요. 그래서 이번엔 아래의 글을 살짝 정리해 봅니다. ^^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07-00/?p=41923




Visual Studio에서 Win32 기본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Window Procedure와 About 대화창의 메시지 처리기로 다음의 소스 코드가 나옵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 &ps);
            // TODO: Add any drawing code that uses hdc here...
            EndPaint(hWnd, &ps);
        }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위의 경우, Modal 유형의 대화상자를 띄우고 있는데요, 이럴 때는 대화창에서 반환값을 EndDialog의 2번째 인자를 통해 반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코드에서는 LOWORD(wParam)을 반환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About 대화창의 "OK" 버튼을 누르면 IDOK(1) 값이 반환되고, 이어서 DialogBox의 반환값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int resul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OK 버튼을 누른 경우, result == 1 (IDOK)




그런데, 문제는 Modeless 대화창입니다. 위의 예제를 modeless로 바꾸면 이렇게 되는데요,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case WM_PAINT:
        // ...[생략]...
        break;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Modal과 Modeless 모두) 저 About을 호출하는 함수는 DefDlgProc인데,

Project1.exe!About(HWND__ * hDlg=0x00000000003e1444,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0,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134185e,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53	C++
user32.dll!UserCallDlg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efDlgProcWorker()	Unknown
user32.dll!DefDlgProcW()	Unknown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SendMessageWorker()	Unknown
user32.dll!InternalCreateDialog()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IndirectParamAorW()	Unknown
user32.dll!CreateDialogParamW()	Unknown
Project1.exe!WndProc(HWND__ * hWnd=0x0000000000520f70, unsigned int message=0x00000111, unsigned __int64 wParam=0x0000000000000068, __int64 lParam=0x0000000000000000) Line 111	C++
user32.dll!UserCallWinProcCheckWow()	Unknown
user32.dll!DispatchMessageWorker()	Unknown
Project1.exe!wWinMain(HINSTANCE__ * hInstance=0x00007ff765c20000, HINSTANCE__ * hPrevInstance=0x0000000000000000, wchar_t * lpCmdLine=0x0000014b32b082e4, int nCmdShow=0x0000000a) Line 53	C++
Project1.exe!invoke_main() Line 123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_seh() Line 288	C++
Project1.exe!__scrt_common_main() Line 331	C++
Project1.exe!wWinMainCRTStartup(void * __formal=0x0000001140c30000) Line 17	C++
kernel32.dll!BaseThreadInitThunk()	Unknown
ntdll.dll!RtlUserThreadStart()	Unknown

"Returning values from a dialog procedure" 글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작성됐다고 합니다.

LRESULT CALLBACK DefDlgProc(
    HWND hdlg,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DLGPROC dp = (DLGPROC)GetWindowLongPtr(hdlg, DWLP_DLGPROC);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0);
    BOOL_PTR fResult = dp(hdlg, uMsg, wParam, lParam);
    if (fResult) return G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else ... do default behavior ...
}

위의 소스 코드에서 dp 변수에 할당되는 것이 바로 예제 코드의 "About"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DefDlgProc은 About 함수의 반환값이 FALSE인 경우에만 내부적으로 정한 기본 대화창 처리 코드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즉, TRUE를 반환하면 기본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코드에도 나오듯이 Modeless 대화창에 대한 반환값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CreateDialog로 생성했기 때문에 (modeless의 특성상) 그 순간 반환값을 받아오진 못합니다. 그보다는 modeless 대화창과는 윈도우 메시지 통신을 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테스트를 위해 새롭게 메뉴를 하나 만들어) 다음과 같이 SendMessage로 Modeless 대화창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그에 대한 결과를 받는 식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
                break;
                
            case ID_HELP_GETRESULT:
                {
                    wchar_t *ptr = (wchar_t *)::SendMessageW(hwndModeless, WM_COMMAND, MAKEWPARAM(ID_HELP_GETRESULT, 0), 0);
                }
                break;
    // ...[생략]...
}

이에 반응하는 About 함수는 "return TRUE"와 함께, 결과를 반환해야 한다면 SetWindowLongPtr을 이용해야 합니다.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if (LOWORD(wParam) == ID_HELP_GETRESULT)
        {
            const wchar_t* ptr = L"Test IS GOOD";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LONG_PTR)ptr);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그렇게 한 경우, (위의 About을 호출하는) DefDlgProc은 TRUE가 반환된 경우에만 DWLP_MSGRESULT로 설정한 반환값을 DefDlgProc의 반환값으로 다루기 때문에 결국 그 값이 SendMessage의 반환값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충... ^^ 이해가 되실까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84정성태4/11/201824752.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83정성태4/10/201828049개발 환경 구성: 358. "Let's Encrypt"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를 IIS에 적용하는 방법 (2) [1]
11482정성태4/10/201820492VC++: 126. CUDA Core 수를 알아내는 방법
11481정성태4/10/201832145개발 환경 구성: 357. CUDA의 인덱싱 관련 용어 - blockIdx, threadIdx, blockDim, gridDim
11480정성태4/9/201822183.NET Framework: 736. C# - API를 사용해 Azure에 접근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479정성태4/9/201817793.NET Framework: 735. Azure - PowerShell로 Access control(IAM)에 새로운 계정 만드는 방법
11478정성태11/8/201920051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
11477정성태4/8/201817484오류 유형: 460. windbg - sos 명령어 수행 시 c0000006 오류 발생
11476정성태4/8/201819060디버깅 기술: 114. windbg - !threads 출력 결과로부터 닷넷 관리 스레드(System.Threading.Thread) 객체를 구하는 방법
11475정성태3/28/201821358디버깅 기술: 11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11474정성태3/27/201819482오류 유형: 459. xperf: error: TEST.Event: Invalid flags. (0x3ec).
11473정성태3/22/201824604.NET Framework: 734.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2
11472정성태3/22/201818580개발 환경 구성: 356. GTX 1070, GTX 960, GT 640M의 cudaGetDeviceProperties 출력 결과
11471정성태3/20/201821963VC++: 125. CUDA로 작성한 RGB2RGBA 성능 [1]파일 다운로드1
11470정성태3/20/201824152오류 유형: 458. Visual Studio - CUDA 프로젝트 빌드 시 오류 C1189, expression must have a constant value
11469정성태3/19/201817175오류 유형: 457. error MSB3103: Invalid Resx file.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Windows.Forms, ...' or one of its dependencies.
11468정성태3/19/201816690오류 유형: 456. 닷넷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0x80131401 예외 발생
11467정성태3/19/201816095오류 유형: 455. Visual Studio Installer - 업데이트 실패
11466정성태3/18/201817239개발 환경 구성: 355. 한 대의 PC에서 2개 이상의 DirectX 게임을 실행하는 방법
11463정성태3/15/201819587.NET Framework: 733. 스레드 간의 read/write 시에도 lock이 필요 없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1462정성태3/14/201822468개발 환경 구성: 354. HTTPS 호출에 대한 TLS 설정 확인하는 방법 [1]
11461정성태3/13/201825078오류 유형: 454.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오류 - 0x800705b4 [1]
11460정성태3/13/201817569디버깅 기술: 11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11459정성태3/13/201818376오류 유형: 453. Debug Diagnostic Tool에서 mscordacwks.dll을 찾지 못하는 문제
11458정성태2/21/201819356오류 유형: 452. This share requires the obsolete SMB1 protocol, which is unsafe and could expose your system to attack. [1]
11457정성태2/17/201824084.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