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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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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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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소개한 About과 같은 함수를 Dialog Procedure라고 합니다. 이와 유사한 이름 및 구조의 Procedure가 또 있는데요, 바로 Window Procedure라고 불리는 함수입니다. (이전 글에서 WndProc이라는 이름으로 기본 함수 코드를 실었습니다.)

그런데 그 둘 간의 차이점이 하나 있습니다. 우선 Dialog Procedure는 직접 Window 메시지를 수신하지는 않고 DefDlgProc이 대신 수신한 다음 그것의 내부에서 Dialog Procedure가 불린다는 점입니다.

반면 Window Procedure는 직접 메시지를 수신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본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의 위치도 다릅니다. Dialog Procedure의 경우에는 FALSE를 반환하면 DefDlgProc이 기본 동작을 담당하는 반면, Window Procedure는 내부에서 직접 DefWindowProc을 호출해 기본 동작을 맡깁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생략]...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그러니까, Dialog Procedure와 Window Procedure는 그 이름 규칙에서 서로 상반된 호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Window Procedure => DefWindowProc
DefDlgProc => Dialog Procedure




그나저나, 사람들도 참 다양합니다. ^^ 어떤 개발자들은 Dialog Procedure도 Window Procedure와 같은 식의 구조로 코딩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즉, 지난번에 설명한 About 함수와 같은 형식이 아닌, 다음과 같이 내부에서 기본 동작이 필요한 경우 DefDlgProc을 호출하는 형식으로 처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LRESULT CALLBACK SampleWLDialogProc(HWND hdlg,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uiMsg) {
    case WM_INITDIALOG:
        break;
    case WM_COMMAND:
        switch ((wParam)) {
        case IDOK:
        case IDCANCEL:
            EndDialog(hdlg, 1);
            break;
        }
        break;
    case WM_SETCURSOR: /*
How can I trigger a recalc of the mouse cursor after I changed some of my internal application stat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20921-00/?p=107203

How can I trigger a recalc of the mouse cursor after I changed some of my internal application state?, follow-u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5-00/?p=108247
                       */
        if (LOWORD(lParam) == HTCAPTION) {
            SetCursor(LoadCursor(NULL, IDC_SIZEALL));
            return TRUE;
        }
        break;
    }
    return DefDlgProc(hdlg, uiMsg, wParam, lParam);
}

이렇게 하는 첫 번째 방법을 다음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A different type of dialog proced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12-00/?p=41863

1992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기법이라고 하는데 대략 다음과 같은 흐름을 같습니다.

Message delivered
-> DefDlgProc
   -> your dialog procedure
      decide what to do
      want to do the default action
      -> DefDlgProc
         -> your dialog procedure
            detect recursion
         <- return FALSE
         DefDlgProc sees FALSE
         performs default behavior
      <- returns result of default behavior
      you do other stuff (perhaps modify
      default behavior after it occurred)
      set DWLP_MSGRESULT to desired result
   <- return TRUE
   retrieve DWLP_MSGRESULT
<- return it as message result

보시면 DefDlgProc이 재귀적으로 호출되는 흐름을 갖는 데다, 그것을 막기 위해 플래그 변수를 하나 두는 방식이라 별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그보다는, 차라리 2번째 방법이 더 깔끔해 마음에 듭니다.

Another different type of dialog procedur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13-00/?p=41843

이번 글에서는 위의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그러니까 사실, DialogBox도 결국 내부에서는 CreateWindowEx를 이용해 윈도우를 띄우는 것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그와 연관된 "Window Class"가 있을 텐데요, 이것을 spy++와 같은 도구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def_dialog_proc_1.png

그렇습니다. #32770 유형의 윈도우는 DefDlgProc을 Window Procedure로 지정한, 어찌 보면 사용자 정의 윈도우였던 것입니다.

자, 그럼 게임 끝이군요. 따라서 이제 흐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Message delivered
-> (기존의 DefDlgProc을 대체한) WLWndProc
   -> 우리가 제공하는 (Window Procedure처럼 코딩할) Dialog Procedure 
      decide what to do
      want to do the default action
      -> (기본 처리를 수행하는) DefDlgProc
         -> (DefDlgProc이 기존에 호출했던 Dialog Procedure를 대신할) dummy dialog procedure
         <- always returns FALSE
         DefDlgProc does default action
      <- returns result of default behavior
      you do other stuff (perhaps modify
      default behavior after it occurred)
   <- returns result
<- returns result

하나씩 해결해 볼까요? ^^ 당연히 기존의 DefDlgProc 역할을 수행할 Window Procedure를 새롭게 지정한 윈도우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LRESULT CALLBACK WLWndProc(HWND hdlg,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BOOL InitApp(HINSTANCE hInstance)
{
    WNDCLASS wc;
    wc.style = CS_DBLCLKS | CS_SAVEBITS | CS_BYTEALIGNWINDOW;
    wc.lpfnWndProc = WLWndProc;
    wc.cbClsExtra = 0;
    wc.cbWndExtra = DLGWINDOWEXTRA + sizeof(WLDLGPROC);
    wc.hInstance = hInstance;
    wc.hIcon = NULL;
    wc.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c.hbrBackground = NULL;
    wc.lpszMenuName = NULL;
    wc.lpszClassName = TEXT("WLDialog");
    if (!RegisterClass(&wc)) return FALSE;
    return TRUE;
}

cbWndExtra에 대화창을 위한 기본 부가 영역의 크기를 담고 있는 DLGWINDOWEXTRA, 즉 30바이트와 사용자가 나중에 전달할 (Window Procedure처럼 코딩할) Dialog Procedure 주소를 포함한 sizeof(WLDLGPROC) 바이트를 추가 지정합니다.

위의 코드에서 lpszClassName을 통해 윈도우 클래스 이름을 "WLDialog"로 했는데, 따라서 RC 파일에 있는 대화창에 (기본값 #32770이 적용되지 않도록) "WLDialog"을 지정해 줍니다.

IDD_ABOUTBOX DIALOGEX 0, 0, 170, 62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CLASS "WLDialog"
FONT 8, "MS Shell Dlg"
BEGIN
    ICON            IDR_MAINFRAME,IDC_STATIC,14,14,21,20
    LTEXT           "Project1, Version 1.0",IDC_STATIC,42,14,114,8,SS_NOPREFIX
    LTEXT           "Copyright (c) 2023",IDC_STATIC,42,26,114,8
    DEFPUSHBUTTON   "OK",IDOK,113,41,50,14,WS_GROUP
END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윈도우 클래스의 Window Procedure는 우리가 만든 Dialog Procedure를 호출하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LRESULT CALLBACK WLWndProc(HWND hdlg,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if (uiMsg == WM_INITDIALOG) {
        WLDIALOGINFO* pwldi = (WLDIALOGINFO*)lParam;
        SetWindowLongPtr(hdlg, DLGWINDOWEXTRA, (LONG_PTR)pwldi->wldp);
        lParam = pwldi->lParam;
    }
    
    WLDLGPROC wldp = (WLDLGPROC)GetWindowLongPtr(hdlg, DLGWINDOWEXTRA);
    
    if (wldp) {
        return wldp(hdlg, uiMsg, wParam, lParam);
    }
    else {
        return DefDlgProc(hdlg, uiMsg, wParam, lParam);
    }
}

아쉽게도 DLGWINDOWEXTRA 공간에 전달해야 할 WLDIALOGINFO 구조체 때문에 기존 DialogBox 등의 API를 호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새로운 호출 API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야 하는데,

INT_PTR CALLBACK DummyDlgProc(HWND hdlg,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return FALSE;
}

INT_PTR WLDialogBoxParam(HINSTANCE hinst, LPCTSTR pszTemplate, HWND hwndParent, WLDLGPROC wldp, LPARAM lParam)
{
    WLDIALOGINFO wldi = { wldp, lParam };
    return DialogBoxParam(hinst, pszTemplate, hwndParent, DummyDlgProc, (LPARAM)&wldi);
}

보시면 기존의 DialogBoxParam에 DummyDlgProc을 전달해 내부의 DefDlgProc이 호출할 것도 제공함과 동시에 LPARAM 인자로 우리가 만든 WLDLGPROC wldp를 WLWndProc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WLDIALOGINFO로 감싸 전달하고 있습니다.

끝입니다. ^^ 이제 기존의 About 창을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됩니다.

WLDialogBoxParam(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SampleWLDialogProc, 0);

그럼, 대화창의 윈도우 클래스가 바뀌고,

redef_dialog_proc_2.png

Window Procedure와 유사한 코딩 방식으로 만든 SampleWLDialogProc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GetWindowLongPtr/SetWindowLongPtr을 통한 방법은 DefDlgProc이 했던 것과 유사합니다. 지난 글에 DefDlgProc의 가상 코드를 설명했는데요,

LRESULT CALLBACK DefDlgProc(
    HWND hdlg,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DLGPROC dp = (DLGPROC)GetWindowLongPtr(hdlg, DWLP_DLGPROC);
    S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0);
    BOOL_PTR fResult = dp(hdlg, uMsg, wParam, lParam);
    if (fResult) return GetWindowLongPtr(hdlg, DWLP_MSGRESULT);
    else ... do default behavior ...
}

보시면 유사하게 처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DummyDlgProc을 우리도 마찬가지로 구해서 호출(할 필요는 없지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RESULT CALLBACK WLWndProc(HWND hdlg,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if (uiMsg == WM_INITDIALOG) {
        WLDIALOGINFO* pwldi = (WLDIALOGINFO*)lParam;
        SetWindowLongPtr(hdlg, DLGWINDOWEXTRA, (LONG_PTR)pwldi->wldp);
        lParam = pwldi->lParam;
    }

    WLDLGPROC dummy = (WLDLGPROC)GetWindowLongPtr(hdlg, DWLP_DLGPROC);
    if (dummy)
    {
        dummy(hdlg, uiMsg, wParam, lParam);
    }
    
    WLDLGPROC wldp = (WLDLGPROC)GetWindowLongPtr(hdlg, DLGWINDOWEXTRA);
    
    if (wldp) {
        return wldp(hdlg, uiMsg, wParam, lParam);
    }
    else {
        return DefDlgProc(hdlg, uiMsg, wParam, lParam);
    }
}

많이 귀찮겠지만, ^^ DefDlgProc을 아예 우리가 만들어 버리는 것도 가능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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