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9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쓰면서,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대화창 리소스의 DLU 단위를 픽셀로 변경하는 것에 실패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코드를 이제는 없어진 예전의 Microsoft KB 145994 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Font* pFont = GetFont();
    CFont* oldFont = dc.SelectObject(pFont);
    TEXTMETRIC tm;
    dc.GetTextMetrics( &tm );
    int baseUnitY = tm.tmHeight;
    CSize size;
    size = dc.GetTextExtent(
        "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int baseUnitX = (size.cx / 26 + 1) / 2;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dc.SelectObject(oldFont);

}

그러니까, How to convert DLU into pixels?에서의 답변이 맞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안 되는 걸까요? ^^ 혹시나 싶어 찾아본 ReactOS의 코드에서 답이 나왔습니다.

DIALOG_CreateIndirect()
; https://doxygen.reactos.org/d0/dfb/win32ss_2user_2user32_2windows_2dialog_8c.html#a96baa0b632423329434041a27e810755

즉, 대화창 리소스에 있던 폰트 크기가,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pixel이 아니라 pt 단위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Pixel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ReactOS 소스코드에 실린 것처럼 이 작업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int pixels = MulDiv(template.pointSize, GetDeviceCaps(dc , LOGPIXELSY), 72);
hUserFont = CreateFontW( -pixels, 0, 0, 0, template.weight,
                                    template.italic, FALSE, FALSE, DEFAULT_CHARSET, 0, 0,
                                    PROOF_QUALITY, FF_DONTCARE,
                                    template.faceName );

아울러, 뒤늦게 공식 문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reateFontW function (wingd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gdi/nf-wingdi-createfontw#parameters

For the MM_TEXT mapping mode, you can use the following formula to specify a height for a font with a specified point size:

nHeight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MM_TEXT가 기본 매핑 모드이기 때문에,

int mappingMode = GetMapMode(dc); // 1 == MM_TEXT

저 공식대로 변환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폰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것을 적용한 DC(Device Context)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baseUnits 관련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HDC dc = GetDC(nullptr);
        
int pixels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dc, LOGPIXELSY), 72);

_hFont = ::CreateFont(-pixels, 0, 0, 0, weight,
    italic, 0, 0, charset,
    OUT_DEFAULT_PRECIS, // 0
    CLIP_DEFAULT_PRECIS, // 0
    PROOF_QUALITY, // 0 == DEFAULT_QUALITY, 2 == PROOF_QUALITY
    FF_DONTCARE, // 0
    typeface);

HFONT hOldFont = (HFONT)::SelectObject(dc, _hFont);

{
    TEXTMETRIC tm = { 0 };
    GetTextMetrics(dc, &tm);

    _baseUnitsY = tm.tmHeight;
    SIZE size = { 0 };

    GetTextExtentPoint32(dc, L"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size);
    _baseUnitsX = (size.cx / 26 + 1) / 2;
}        

재미있는 건, gdi32.dll에 위와 같이 baseUnitsX, baseUnitsY 값을 구하는 함수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gdi32.dll
; https://www.nirsoft.net/dll_information/windows8/user32_dll.html

하지만 공식 문서 및 win32 헤더 파일에는 없어 직접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typedef LONG (WINAPI* GdiGetCharDimensionsProc)(HDC hdc, LPTEXTMETRICW lptm, LONG* height);

...[생략]...
{
    HMODULE hGdi32 = ::LoadLibrary(L"gdi32.dll");
    if (hGdi32 != nullptr)
    {
        GdiGetCharDimensionsProc farProc = (GdiGetCharDimensionsProc)::GetProcAddress(hGdi32, "GdiGetCharDimensions");
        TEXTMETRIC tm = { 0 };
        LONG tmHeight = 0;
        LONG tmWidth = farProc(dc, &tm, &tmHeight);
    }
}

게다가 위의 GdiGetCharDimensions 소스 코드를 ReactOS에서 찾아보면,

GdiGetCharDimensions
; https://doxygen.reactos.org/de/da2/wingdi_8h.html#a339712ef552530086058f3ceab852a24

마이크로소프트의 KB 문서에 있던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코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IZE sz;
    TEXTMETRICW tm;
    static const WCHAR alphabet[] =
    {
        'a','b','c','d','e','f','g','h','i','j','k','l','m','n','o','p','q',
        'r','s','t','u','v','w','x','y','z','A','B','C','D','E','F','G','H',
        'I','J','K','L','M','N','O','P','Q','R','S','T','U','V','W','X','Y','Z',0
    };
 
    if(!GetTextMetricsW(hdc, &tm)) return 0;
 
    if(!GetTextExtentPointW(hdc, alphabet, 52, &sz)) return 0;
 
    if (lptm) *lptm = tm;
    if (height) *height = tm.tmHeight;
 
    return (sz.cx / 26 + 1) / 2;
}

어쨌든, ^^ 이렇게 해서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완전하게 동작하도록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은 지난 글의 예제 코드이번 글의 변경 사항을 적용해 수정한 버전입니다.)




참고로, MapDialogRect Win32 함수도 DLU 단위를 픽셀로 변환은 해줍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Rect rc( 0, 0, 4, 8 );

    MapDialogRect( &rc );
    int baseUnitY = rc.bottom;
    int baseUnitX = rc.right;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

하지만 이 함수는 우리가 직접 만든 대화창의 소스코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MapDialogRect의 내부에서 HWND로부터 GetWindowLongPtr을 이용해 부가 정보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DialogBox Win32 API 등에서 설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것이 요구하는 포맷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를 pixel로 변환하는 것을 검색해 보면,

Font dialog font size in pixel
; https://www.syncfusion.com/forums/164411/font-dialog-font-size-in-pixel

아예 다음과 같이 고정 공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72 points = 96 pixels
1 point = 96/72 points 

위의 변환은 96dpi 시스템이라면 정상 동작하겠지만 dpi가 다른 경우라면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GetDeviceCaps 함수로 DPI를 구한 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2정성태1/29/200518244.NET Framework: 23. Unmanaged 환경에서 Managed DLL에 정의된 메서드 호출 시 오류 확인하는 방법
91정성태11/14/200518844VC++: 12. VS.NET 2005 VC++ Debug: Expression: ( (state != ST_INVALID ) )
90정성태1/27/200519625.NET Framework: 22. Debug: The underlying connection was closed: Unable to connect to the remote server.
89정성태1/26/200524165VC++: 11. Delay Loaded DLL
87정성태1/23/200517762VS.NET IDE: 18. VS.NET 2005 Beta 1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구현시 버그
88정성태1/23/200517469    답변글 VS.NET IDE: 18.1. VS.NET 2003 : VC++ 프로젝트에서 Connection Point 추가시에도 버그
86정성태1/23/200523188.NET Framework: 21. Code Snippet - Enum과 관련된 다양한 형변환 [1]
85정성태1/23/200521317스크립트: 4. Windows 2003에서 BHO(Browser Helper Objects) 동작 안하는 현상 [1]
83정성태1/18/200526460.NET Framework: 20.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 한 예.
82정성태1/3/200519921VS.NET IDE: 17. Windows 운영 -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에 대해서 파일 공유 접근 금지
79정성태1/20/200527861기타: 8. DELL Latitude D800 노트북 컴퓨터의 PC Beep 소음(!) 문제.
78정성태12/27/200420231VS.NET IDE: 16. MS 제품 관련 사용되는 TCP/IP 포트 열거파일 다운로드1
77정성태12/27/200420485VS.NET IDE: 15. Virtual CD-ROM Control Panel - ISO 이미지를 CD-ROM 드라이브처럼 접근하게 해주는 EXE 프로그램 [1]파일 다운로드1
76정성태12/27/200421539VS.NET IDE: 14. VPN 접속시 IP를 고정적으로 할당받는 방법 [1]
75정성태12/27/200417782VS.NET IDE: 13. VS.NET 2005 Beta 1 - Portfolio Explorer 에 등록된 Team Server 항목 삭제 방법
84정성태1/19/200518663    답변글 VS.NET IDE: 13.1. VS.NET 2005 Beta 1 : Team Server 에 등록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삭제 방법
74정성태12/26/200419284VS.NET IDE: 12. [시나리오]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을 Virtual Server에 설치 [1]
80정성태12/31/200418565    답변글 VS.NET IDE: 12.1. Client Tier, 즉 VS.NET 2005가 설치된 컴퓨터도 ActiveDirectory에 참여를 해야 합니다.
81정성태12/31/200420484    답변글 VS.NET IDE: 12.2. Tier 컴퓨터를 모두 영문으로 재구성
109정성태3/4/200515681    답변글 VS.NET IDE: 12.3. [보완] MS 공식 아티클 - Installing the December CTP Release of Visual Studio Team System
73정성태11/14/200517513.NET Framework: 19. VS.NET 2005 Team Foundation Server 설치오류 - 26204 예외
72정성태12/26/200418955.NET Framework: 18. .NET Framework 2.0 Beta 설치 후에 Windows SharePoint Service 오류 [1]
136정성태3/31/200518833    답변글 .NET Framework: 18.1. Windows Sharepoint Services 를 설치한 이후 ASP.NET 오류 문제
71정성태12/26/200417180VS.NET IDE: 11. SQL Server 2005 Beta 2 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부터 설치시 오류
70정성태12/26/200420014VS.NET IDE: 10. WSS 설치 후 localhost 접근 보안 오류
69정성태12/5/200417095VS.NET IDE: 9. 다른 컴퓨터(방화벽 설치)에 설치된 SQL Server에 통합 인증을 할 때 필요한 포트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