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98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쓰면서,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대화창 리소스의 DLU 단위를 픽셀로 변경하는 것에 실패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코드를 이제는 없어진 예전의 Microsoft KB 145994 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Font* pFont = GetFont();
    CFont* oldFont = dc.SelectObject(pFont);
    TEXTMETRIC tm;
    dc.GetTextMetrics( &tm );
    int baseUnitY = tm.tmHeight;
    CSize size;
    size = dc.GetTextExtent(
        "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int baseUnitX = (size.cx / 26 + 1) / 2;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dc.SelectObject(oldFont);

}

그러니까, How to convert DLU into pixels?에서의 답변이 맞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안 되는 걸까요? ^^ 혹시나 싶어 찾아본 ReactOS의 코드에서 답이 나왔습니다.

DIALOG_CreateIndirect()
; https://doxygen.reactos.org/d0/dfb/win32ss_2user_2user32_2windows_2dialog_8c.html#a96baa0b632423329434041a27e810755

즉, 대화창 리소스에 있던 폰트 크기가,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pixel이 아니라 pt 단위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Pixel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ReactOS 소스코드에 실린 것처럼 이 작업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int pixels = MulDiv(template.pointSize, GetDeviceCaps(dc , LOGPIXELSY), 72);
hUserFont = CreateFontW( -pixels, 0, 0, 0, template.weight,
                                    template.italic, FALSE, FALSE, DEFAULT_CHARSET, 0, 0,
                                    PROOF_QUALITY, FF_DONTCARE,
                                    template.faceName );

아울러, 뒤늦게 공식 문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reateFontW function (wingd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gdi/nf-wingdi-createfontw#parameters

For the MM_TEXT mapping mode, you can use the following formula to specify a height for a font with a specified point size:

nHeight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MM_TEXT가 기본 매핑 모드이기 때문에,

int mappingMode = GetMapMode(dc); // 1 == MM_TEXT

저 공식대로 변환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폰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것을 적용한 DC(Device Context)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baseUnits 관련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HDC dc = GetDC(nullptr);
        
int pixels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dc, LOGPIXELSY), 72);

_hFont = ::CreateFont(-pixels, 0, 0, 0, weight,
    italic, 0, 0, charset,
    OUT_DEFAULT_PRECIS, // 0
    CLIP_DEFAULT_PRECIS, // 0
    PROOF_QUALITY, // 0 == DEFAULT_QUALITY, 2 == PROOF_QUALITY
    FF_DONTCARE, // 0
    typeface);

HFONT hOldFont = (HFONT)::SelectObject(dc, _hFont);

{
    TEXTMETRIC tm = { 0 };
    GetTextMetrics(dc, &tm);

    _baseUnitsY = tm.tmHeight;
    SIZE size = { 0 };

    GetTextExtentPoint32(dc, L"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size);
    _baseUnitsX = (size.cx / 26 + 1) / 2;
}        

재미있는 건, gdi32.dll에 위와 같이 baseUnitsX, baseUnitsY 값을 구하는 함수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gdi32.dll
; https://www.nirsoft.net/dll_information/windows8/user32_dll.html

하지만 공식 문서 및 win32 헤더 파일에는 없어 직접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typedef LONG (WINAPI* GdiGetCharDimensionsProc)(HDC hdc, LPTEXTMETRICW lptm, LONG* height);

...[생략]...
{
    HMODULE hGdi32 = ::LoadLibrary(L"gdi32.dll");
    if (hGdi32 != nullptr)
    {
        GdiGetCharDimensionsProc farProc = (GdiGetCharDimensionsProc)::GetProcAddress(hGdi32, "GdiGetCharDimensions");
        TEXTMETRIC tm = { 0 };
        LONG tmHeight = 0;
        LONG tmWidth = farProc(dc, &tm, &tmHeight);
    }
}

게다가 위의 GdiGetCharDimensions 소스 코드를 ReactOS에서 찾아보면,

GdiGetCharDimensions
; https://doxygen.reactos.org/de/da2/wingdi_8h.html#a339712ef552530086058f3ceab852a24

마이크로소프트의 KB 문서에 있던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코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IZE sz;
    TEXTMETRICW tm;
    static const WCHAR alphabet[] =
    {
        'a','b','c','d','e','f','g','h','i','j','k','l','m','n','o','p','q',
        'r','s','t','u','v','w','x','y','z','A','B','C','D','E','F','G','H',
        'I','J','K','L','M','N','O','P','Q','R','S','T','U','V','W','X','Y','Z',0
    };
 
    if(!GetTextMetricsW(hdc, &tm)) return 0;
 
    if(!GetTextExtentPointW(hdc, alphabet, 52, &sz)) return 0;
 
    if (lptm) *lptm = tm;
    if (height) *height = tm.tmHeight;
 
    return (sz.cx / 26 + 1) / 2;
}

어쨌든, ^^ 이렇게 해서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완전하게 동작하도록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은 지난 글의 예제 코드이번 글의 변경 사항을 적용해 수정한 버전입니다.)




참고로, MapDialogRect Win32 함수도 DLU 단위를 픽셀로 변환은 해줍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Rect rc( 0, 0, 4, 8 );

    MapDialogRect( &rc );
    int baseUnitY = rc.bottom;
    int baseUnitX = rc.right;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

하지만 이 함수는 우리가 직접 만든 대화창의 소스코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MapDialogRect의 내부에서 HWND로부터 GetWindowLongPtr을 이용해 부가 정보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DialogBox Win32 API 등에서 설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것이 요구하는 포맷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를 pixel로 변환하는 것을 검색해 보면,

Font dialog font size in pixel
; https://www.syncfusion.com/forums/164411/font-dialog-font-size-in-pixel

아예 다음과 같이 고정 공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72 points = 96 pixels
1 point = 96/72 points 

위의 변환은 96dpi 시스템이라면 정상 동작하겠지만 dpi가 다른 경우라면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GetDeviceCaps 함수로 DPI를 구한 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8491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125.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45.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699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39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310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14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50.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59.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198.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035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18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06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06.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34.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928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159.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628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75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71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19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140.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696.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563.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699.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859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