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9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쓰면서,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대화창 리소스의 DLU 단위를 픽셀로 변경하는 것에 실패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코드를 이제는 없어진 예전의 Microsoft KB 145994 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Font* pFont = GetFont();
    CFont* oldFont = dc.SelectObject(pFont);
    TEXTMETRIC tm;
    dc.GetTextMetrics( &tm );
    int baseUnitY = tm.tmHeight;
    CSize size;
    size = dc.GetTextExtent(
        "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int baseUnitX = (size.cx / 26 + 1) / 2;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dc.SelectObject(oldFont);

}

그러니까, How to convert DLU into pixels?에서의 답변이 맞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안 되는 걸까요? ^^ 혹시나 싶어 찾아본 ReactOS의 코드에서 답이 나왔습니다.

DIALOG_CreateIndirect()
; https://doxygen.reactos.org/d0/dfb/win32ss_2user_2user32_2windows_2dialog_8c.html#a96baa0b632423329434041a27e810755

즉, 대화창 리소스에 있던 폰트 크기가,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pixel이 아니라 pt 단위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Pixel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ReactOS 소스코드에 실린 것처럼 이 작업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int pixels = MulDiv(template.pointSize, GetDeviceCaps(dc , LOGPIXELSY), 72);
hUserFont = CreateFontW( -pixels, 0, 0, 0, template.weight,
                                    template.italic, FALSE, FALSE, DEFAULT_CHARSET, 0, 0,
                                    PROOF_QUALITY, FF_DONTCARE,
                                    template.faceName );

아울러, 뒤늦게 공식 문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reateFontW function (wingd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gdi/nf-wingdi-createfontw#parameters

For the MM_TEXT mapping mode, you can use the following formula to specify a height for a font with a specified point size:

nHeight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MM_TEXT가 기본 매핑 모드이기 때문에,

int mappingMode = GetMapMode(dc); // 1 == MM_TEXT

저 공식대로 변환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폰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것을 적용한 DC(Device Context)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baseUnits 관련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HDC dc = GetDC(nullptr);
        
int pixels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dc, LOGPIXELSY), 72);

_hFont = ::CreateFont(-pixels, 0, 0, 0, weight,
    italic, 0, 0, charset,
    OUT_DEFAULT_PRECIS, // 0
    CLIP_DEFAULT_PRECIS, // 0
    PROOF_QUALITY, // 0 == DEFAULT_QUALITY, 2 == PROOF_QUALITY
    FF_DONTCARE, // 0
    typeface);

HFONT hOldFont = (HFONT)::SelectObject(dc, _hFont);

{
    TEXTMETRIC tm = { 0 };
    GetTextMetrics(dc, &tm);

    _baseUnitsY = tm.tmHeight;
    SIZE size = { 0 };

    GetTextExtentPoint32(dc, L"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size);
    _baseUnitsX = (size.cx / 26 + 1) / 2;
}        

재미있는 건, gdi32.dll에 위와 같이 baseUnitsX, baseUnitsY 값을 구하는 함수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gdi32.dll
; https://www.nirsoft.net/dll_information/windows8/user32_dll.html

하지만 공식 문서 및 win32 헤더 파일에는 없어 직접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typedef LONG (WINAPI* GdiGetCharDimensionsProc)(HDC hdc, LPTEXTMETRICW lptm, LONG* height);

...[생략]...
{
    HMODULE hGdi32 = ::LoadLibrary(L"gdi32.dll");
    if (hGdi32 != nullptr)
    {
        GdiGetCharDimensionsProc farProc = (GdiGetCharDimensionsProc)::GetProcAddress(hGdi32, "GdiGetCharDimensions");
        TEXTMETRIC tm = { 0 };
        LONG tmHeight = 0;
        LONG tmWidth = farProc(dc, &tm, &tmHeight);
    }
}

게다가 위의 GdiGetCharDimensions 소스 코드를 ReactOS에서 찾아보면,

GdiGetCharDimensions
; https://doxygen.reactos.org/de/da2/wingdi_8h.html#a339712ef552530086058f3ceab852a24

마이크로소프트의 KB 문서에 있던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코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IZE sz;
    TEXTMETRICW tm;
    static const WCHAR alphabet[] =
    {
        'a','b','c','d','e','f','g','h','i','j','k','l','m','n','o','p','q',
        'r','s','t','u','v','w','x','y','z','A','B','C','D','E','F','G','H',
        'I','J','K','L','M','N','O','P','Q','R','S','T','U','V','W','X','Y','Z',0
    };
 
    if(!GetTextMetricsW(hdc, &tm)) return 0;
 
    if(!GetTextExtentPointW(hdc, alphabet, 52, &sz)) return 0;
 
    if (lptm) *lptm = tm;
    if (height) *height = tm.tmHeight;
 
    return (sz.cx / 26 + 1) / 2;
}

어쨌든, ^^ 이렇게 해서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완전하게 동작하도록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은 지난 글의 예제 코드이번 글의 변경 사항을 적용해 수정한 버전입니다.)




참고로, MapDialogRect Win32 함수도 DLU 단위를 픽셀로 변환은 해줍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Rect rc( 0, 0, 4, 8 );

    MapDialogRect( &rc );
    int baseUnitY = rc.bottom;
    int baseUnitX = rc.right;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

하지만 이 함수는 우리가 직접 만든 대화창의 소스코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MapDialogRect의 내부에서 HWND로부터 GetWindowLongPtr을 이용해 부가 정보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DialogBox Win32 API 등에서 설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것이 요구하는 포맷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를 pixel로 변환하는 것을 검색해 보면,

Font dialog font size in pixel
; https://www.syncfusion.com/forums/164411/font-dialog-font-size-in-pixel

아예 다음과 같이 고정 공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72 points = 96 pixels
1 point = 96/72 points 

위의 변환은 96dpi 시스템이라면 정상 동작하겠지만 dpi가 다른 경우라면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GetDeviceCaps 함수로 DPI를 구한 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666정성태6/10/202115616.NET Framework: 1067. 별도 DLL에 포함된 타입을 STAThread Main 메서드에서 사용하는 경우 CoInitializeSecurity 자동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665정성태6/9/202117679.NET Framework: 1066. Wslhub.Sdk 사용으로 알아보는 CoInitializeSecurity 사용 제약파일 다운로드1
12664정성태6/9/202115542오류 유형: 723. COM+ PIA 참조 시 "This operation failed because the QueryInterface call on the COM component" 오류
12663정성태6/9/202117931.NET Framework: 1065. Windows Forms - 속성 창의 디자인 설정 지원: 문자열 목록 내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TypeConverter 제작파일 다운로드1
12662정성태6/8/202115516.NET Framework: 1064.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61정성태6/4/202127565.NET Framework: 1063. C# - MQTT를 이용한 클라이언트/서버(Broker) 통신 예제 [4]파일 다운로드1
12660정성태6/3/202118270.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659정성태6/2/202119192Linux: 40. 우분투 설치 후 MBR 디스크 드라이브 여유 공간이 인식되지 않은 경우 - Logical Volume Management
12658정성태6/2/202117043Windows: 194. Microsoft Store에 있는 구글의 공식 Youtube App
12657정성태6/2/202117787Windows: 193. 윈도우 패키지 관리자 - winget 설치
12656정성태6/1/202116136.NET Framework: 1061. 서버 유형의 COM+에 적용할 수 없는 Server GC
12655정성태6/1/202114697오류 유형: 722. windbg/sos - savemodule - Fail to read memory
12654정성태5/31/202115455오류 유형: 721. Hyper-V - Saved 상태의 VM을 시작 시 오류 발생
12653정성태5/31/202118691.NET Framework: 1060. 닷넷 GC에 새롭게 구현되는 DPAD(Dynamic Promotion And Demotion for GC)
12652정성태5/31/202116169VS.NET IDE: 164. Visual Studio - Web Deploy로 Publish 시 암호창이 매번 뜨는 문제
12651정성태5/31/202116354오류 유형: 720. PostgreSQL - ERROR: 22P02: malformed array literal: "..."
12650정성태5/17/202115705기타: 82. OpenTabletDriver의 버튼에 더블 클릭을 매핑 및 게임에서의 지원 방법
12649정성태5/16/202117881.NET Framework: 1059. 세대 별 GC(Garbage Collection) 방식에서 Card table의 사용 의미 [1]
12648정성태5/16/202116703사물인터넷: 66. PC -> FTDI -> NodeMCU v1 ESP8266 기기를 UART 핀을 연결해 직렬 통신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647정성태5/15/202116858.NET Framework: 1058.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646정성태5/15/202115670사물인터넷: 65. C# - Arduino IDE의 Serial Monitor 기능 구현파일 다운로드1
12645정성태5/14/202115742사물인터넷: 64. NodeMCU v1 ESP8266 - LittleFS를 이용한 와이파이 접속 정보 업데이트파일 다운로드1
12644정성태5/14/202117070오류 유형: 719. 윈도우 -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오류 0x800736B3
12643정성태5/14/202117184오류 유형: 718. 서버 유형의 COM+ 사용 시 0x80080005(Server execution failed) 오류 발생
12642정성태5/14/202118675오류 유형: 717. The 'Microsoft.ACE.OLEDB.12.0' provider is not registered on the local machine.
12641정성태5/13/202117485디버깅 기술: 179. 윈도우용 .NET Core 3 이상에서 Windbg의 sos 사용법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