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96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쓰면서,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대화창 리소스의 DLU 단위를 픽셀로 변경하는 것에 실패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코드를 이제는 없어진 예전의 Microsoft KB 145994 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Font* pFont = GetFont();
    CFont* oldFont = dc.SelectObject(pFont);
    TEXTMETRIC tm;
    dc.GetTextMetrics( &tm );
    int baseUnitY = tm.tmHeight;
    CSize size;
    size = dc.GetTextExtent(
        "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int baseUnitX = (size.cx / 26 + 1) / 2;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dc.SelectObject(oldFont);

}

그러니까, How to convert DLU into pixels?에서의 답변이 맞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안 되는 걸까요? ^^ 혹시나 싶어 찾아본 ReactOS의 코드에서 답이 나왔습니다.

DIALOG_CreateIndirect()
; https://doxygen.reactos.org/d0/dfb/win32ss_2user_2user32_2windows_2dialog_8c.html#a96baa0b632423329434041a27e810755

즉, 대화창 리소스에 있던 폰트 크기가,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pixel이 아니라 pt 단위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Pixel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ReactOS 소스코드에 실린 것처럼 이 작업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int pixels = MulDiv(template.pointSize, GetDeviceCaps(dc , LOGPIXELSY), 72);
hUserFont = CreateFontW( -pixels, 0, 0, 0, template.weight,
                                    template.italic, FALSE, FALSE, DEFAULT_CHARSET, 0, 0,
                                    PROOF_QUALITY, FF_DONTCARE,
                                    template.faceName );

아울러, 뒤늦게 공식 문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reateFontW function (wingd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gdi/nf-wingdi-createfontw#parameters

For the MM_TEXT mapping mode, you can use the following formula to specify a height for a font with a specified point size:

nHeight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MM_TEXT가 기본 매핑 모드이기 때문에,

int mappingMode = GetMapMode(dc); // 1 == MM_TEXT

저 공식대로 변환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폰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것을 적용한 DC(Device Context)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baseUnits 관련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HDC dc = GetDC(nullptr);
        
int pixels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dc, LOGPIXELSY), 72);

_hFont = ::CreateFont(-pixels, 0, 0, 0, weight,
    italic, 0, 0, charset,
    OUT_DEFAULT_PRECIS, // 0
    CLIP_DEFAULT_PRECIS, // 0
    PROOF_QUALITY, // 0 == DEFAULT_QUALITY, 2 == PROOF_QUALITY
    FF_DONTCARE, // 0
    typeface);

HFONT hOldFont = (HFONT)::SelectObject(dc, _hFont);

{
    TEXTMETRIC tm = { 0 };
    GetTextMetrics(dc, &tm);

    _baseUnitsY = tm.tmHeight;
    SIZE size = { 0 };

    GetTextExtentPoint32(dc, L"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size);
    _baseUnitsX = (size.cx / 26 + 1) / 2;
}        

재미있는 건, gdi32.dll에 위와 같이 baseUnitsX, baseUnitsY 값을 구하는 함수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gdi32.dll
; https://www.nirsoft.net/dll_information/windows8/user32_dll.html

하지만 공식 문서 및 win32 헤더 파일에는 없어 직접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typedef LONG (WINAPI* GdiGetCharDimensionsProc)(HDC hdc, LPTEXTMETRICW lptm, LONG* height);

...[생략]...
{
    HMODULE hGdi32 = ::LoadLibrary(L"gdi32.dll");
    if (hGdi32 != nullptr)
    {
        GdiGetCharDimensionsProc farProc = (GdiGetCharDimensionsProc)::GetProcAddress(hGdi32, "GdiGetCharDimensions");
        TEXTMETRIC tm = { 0 };
        LONG tmHeight = 0;
        LONG tmWidth = farProc(dc, &tm, &tmHeight);
    }
}

게다가 위의 GdiGetCharDimensions 소스 코드를 ReactOS에서 찾아보면,

GdiGetCharDimensions
; https://doxygen.reactos.org/de/da2/wingdi_8h.html#a339712ef552530086058f3ceab852a24

마이크로소프트의 KB 문서에 있던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코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IZE sz;
    TEXTMETRICW tm;
    static const WCHAR alphabet[] =
    {
        'a','b','c','d','e','f','g','h','i','j','k','l','m','n','o','p','q',
        'r','s','t','u','v','w','x','y','z','A','B','C','D','E','F','G','H',
        'I','J','K','L','M','N','O','P','Q','R','S','T','U','V','W','X','Y','Z',0
    };
 
    if(!GetTextMetricsW(hdc, &tm)) return 0;
 
    if(!GetTextExtentPointW(hdc, alphabet, 52, &sz)) return 0;
 
    if (lptm) *lptm = tm;
    if (height) *height = tm.tmHeight;
 
    return (sz.cx / 26 + 1) / 2;
}

어쨌든, ^^ 이렇게 해서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완전하게 동작하도록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은 지난 글의 예제 코드이번 글의 변경 사항을 적용해 수정한 버전입니다.)




참고로, MapDialogRect Win32 함수도 DLU 단위를 픽셀로 변환은 해줍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Rect rc( 0, 0, 4, 8 );

    MapDialogRect( &rc );
    int baseUnitY = rc.bottom;
    int baseUnitX = rc.right;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

하지만 이 함수는 우리가 직접 만든 대화창의 소스코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MapDialogRect의 내부에서 HWND로부터 GetWindowLongPtr을 이용해 부가 정보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DialogBox Win32 API 등에서 설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것이 요구하는 포맷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를 pixel로 변환하는 것을 검색해 보면,

Font dialog font size in pixel
; https://www.syncfusion.com/forums/164411/font-dialog-font-size-in-pixel

아예 다음과 같이 고정 공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72 points = 96 pixels
1 point = 96/72 points 

위의 변환은 96dpi 시스템이라면 정상 동작하겠지만 dpi가 다른 경우라면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GetDeviceCaps 함수로 DPI를 구한 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37정성태6/20/202017772.NET Framework: 912. 리눅스 환경의 .NET Core에서 "test".IndexOf("\0")가 0을 반환
12236정성태6/19/202018529오류 유형: 621. .NET Standard 대상으로 빌드 시 dynamic 예약어에서 컴파일 오류 - error CS0656: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Microsoft.CSharp.RuntimeBinder.CSharpArgumentInfo.Create'
12235정성태6/19/202017626오류 유형: 620. Windows 10 - Inaccessible boot device 블루 스크린
12234정성태6/19/202017016개발 환경 구성: 494. NuGet - nuspec의 패키지 스키마 버전(네임스페이스) 업데이트 방법
12233정성태6/19/202017616오류 유형: 619. SQL 서버 - The transaction log for database '...' is full due to 'LOG_BACKUP'. - 두 번째 이야기
12232정성태6/19/202016235오류 유형: 618. SharePoint - StoreBusyRetryLater 오류
12231정성태6/15/202019520.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12230정성태6/15/202018369오류 유형: 617. IMetaDataImport::GetMethodProps가 반환하는 IL 코드 주소(RVA) 문제
12229정성태6/13/202020278.NET Framework: 910.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 Mouse 가상 장치 만들기 [1]
12228정성태6/12/202019605.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파일 다운로드1
12227정성태6/12/202023542오류 유형: 616. Visual Studio의 느린 업데이트 속도에 대한 원인 분석 [5]
12226정성태6/11/202021614개발 환경 구성: 493. OpenVPN의 네트워크 구성 [4]파일 다운로드1
12225정성태6/11/202019549개발 환경 구성: 492.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클라이언트 측 구성
12224정성태6/11/202028251개발 환경 구성: 491.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서버 측 구성 [1]
12223정성태6/9/202023977.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10]파일 다운로드2
12222정성태6/3/202017448VS.NET IDE: 146. error information: "CryptQueryObject" (-2147024893/0x80070003)
12221정성태6/3/202017220Windows: 170. 비어 있지 않은 디렉터리로 symbolic link(junction) 연결하는 방법
12220정성태6/3/202021000.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12219정성태6/1/202019823.NET Framework: 906. C# - lock (this), lock (typeof(...))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2218정성태5/27/202019161.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3]
12217정성태5/24/202017255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20805.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4]파일 다운로드1
12215정성태5/12/202026764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10]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18446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
12213정성태5/3/202019567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16777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