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지난 글을 쓰면서,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대화창 리소스의 DLU 단위를 픽셀로 변경하는 것에 실패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색해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코드를 이제는 없어진
예전의 Microsoft KB 145994 자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Font* pFont = GetFont();
CFont* oldFont = dc.SelectObject(pFont);
TEXTMETRIC tm;
dc.GetTextMetrics( &tm );
int baseUnitY = tm.tmHeight;
CSize size;
size = dc.GetTextExtent(
"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int baseUnitX = (size.cx / 26 + 1) / 2;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dc.SelectObject(oldFont);
}
그러니까,
How to convert DLU into pixels?에서의 답변이 맞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안 되는 걸까요? ^^ 혹시나 싶어 찾아본 ReactOS의 코드에서 답이 나왔습니다.
DIALOG_CreateIndirect()
; https://doxygen.reactos.org/d0/dfb/win32ss_2user_2user32_2windows_2dialog_8c.html#a96baa0b632423329434041a27e810755
즉, 대화창 리소스에 있던 폰트 크기가,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pixel이 아니라 pt 단위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Pixel로 변환해야 하는데요, ReactOS 소스코드에 실린 것처럼 이 작업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int pixels = MulDiv(template.pointSize, GetDeviceCaps(dc , LOGPIXELSY), 72);
hUserFont = CreateFontW( -pixels, 0, 0, 0, template.weight,
template.italic, FALSE, FALSE, DEFAULT_CHARSET, 0, 0,
PROOF_QUALITY, FF_DONTCARE,
template.faceName );
아울러, 뒤늦게 공식 문서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reateFontW function (wingd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gdi/nf-wingdi-createfontw#parameters
For the MM_TEXT mapping mode, you can use the following formula to specify a height for a font with a specified point size:
nHeight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hDC, LOGPIXELSY), 72);
MM_TEXT가 기본 매핑 모드이기 때문에,
int mappingMode = GetMapMode(dc); // 1 == MM_TEXT
저 공식대로 변환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폰트를 생성하게 되면 그것을 적용한 DC(Device Context)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baseUnits 관련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HDC dc = GetDC(nullptr);
int pixels = MulDiv(pointsize, GetDeviceCaps(dc, LOGPIXELSY), 72);
_hFont = ::CreateFont(-pixels, 0, 0, 0, weight,
italic, 0, 0, charset,
OUT_DEFAULT_PRECIS, // 0
CLIP_DEFAULT_PRECIS, // 0
PROOF_QUALITY, // 0 == DEFAULT_QUALITY, 2 == PROOF_QUALITY
FF_DONTCARE, // 0
typeface);
HFONT hOldFont = (HFONT)::SelectObject(dc, _hFont);
{
TEXTMETRIC tm = { 0 };
GetTextMetrics(dc, &tm);
_baseUnitsY = tm.tmHeight;
SIZE size = { 0 };
GetTextExtentPoint32(dc, L"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 52, &size);
_baseUnitsX = (size.cx / 26 + 1) / 2;
}
재미있는 건, gdi32.dll에 위와 같이 baseUnitsX, baseUnitsY 값을 구하는 함수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gdi32.dll
; https://www.nirsoft.net/dll_information/windows8/user32_dll.html
하지만 공식 문서 및 win32 헤더 파일에는 없어 직접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typedef LONG (WINAPI* GdiGetCharDimensionsProc)(HDC hdc, LPTEXTMETRICW lptm, LONG* height);
...[생략]...
{
HMODULE hGdi32 = ::LoadLibrary(L"gdi32.dll");
if (hGdi32 != nullptr)
{
GdiGetCharDimensionsProc farProc = (GdiGetCharDimensionsProc)::GetProcAddress(hGdi32, "GdiGetCharDimensions");
TEXTMETRIC tm = { 0 };
LONG tmHeight = 0;
LONG tmWidth = farProc(dc, &tm, &tmHeight);
}
}
게다가 위의 GdiGetCharDimensions 소스 코드를 ReactOS에서 찾아보면,
GdiGetCharDimensions
; https://doxygen.reactos.org/de/da2/wingdi_8h.html#a339712ef552530086058f3ceab852a24
마이크로소프트의 KB 문서에 있던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코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IZE sz;
TEXTMETRICW tm;
static const WCHAR alphabet[] =
{
'a','b','c','d','e','f','g','h','i','j','k','l','m','n','o','p','q',
'r','s','t','u','v','w','x','y','z','A','B','C','D','E','F','G','H',
'I','J','K','L','M','N','O','P','Q','R','S','T','U','V','W','X','Y','Z',0
};
if(!GetTextMetricsW(hdc, &tm)) return 0;
if(!GetTextExtentPointW(hdc, alphabet, 52, &sz)) return 0;
if (lptm) *lptm = tm;
if (height) *height = tm.tmHeight;
return (sz.cx / 26 + 1) / 2;
}
어쨌든, ^^ 이렇게 해서 지난 글의 소스 코드를 완전하게 동작하도록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은
지난 글의 예제 코드를
이번 글의 변경 사항을 적용해 수정한 버전입니다.)
참고로,
MapDialogRect Win32 함수도 DLU 단위를 픽셀로 변환은 해줍니다.
void CAboutDlg::OnPaint()
{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CRect rc( 0, 0, 4, 8 );
MapDialogRect( &rc );
int baseUnitY = rc.bottom;
int baseUnitX = rc.right;
TRACE("baseUnitX = %d\n", baseUnitX);
TRACE("baseUnitY = %d\n", baseUnitY);
}
하지만 이 함수는 우리가 직접 만든 대화창의 소스코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MapDialogRect의 내부에서 HWND로부터
GetWindowLongPtr을 이용해 부가 정보를 요구하는데,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DialogBox Win32 API 등에서 설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도 그것이 요구하는 포맷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t를 pixel로 변환하는 것을 검색해 보면,
Font dialog font size in pixel
; https://www.syncfusion.com/forums/164411/font-dialog-font-size-in-pixel
아예 다음과 같이 고정 공식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72 points = 96 pixels
1 point = 96/72 points
위의 변환은 96dpi 시스템이라면 정상 동작하겠지만 dpi가 다른 경우라면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GetDeviceCaps 함수로 DPI를 구한 후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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