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8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지난 글에서 가볍게 IsDialogMessage API를 언급하면서 끝냈는데요,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0#winform_isdlgmsg

그렇다면 IsDialogMessage를 언제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로 만든 C++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 상태에서, 기본 RC 파일에 포함된 대화창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IDD_ABOUTBOX DIALOGEX 0, 0, 170, 62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0"
FONT 8, "MS Shell Dlg", 0, 0, 0x1
BEGIN
    ICON            IDR_MAINFRAME,IDC_STATIC,14,14,20,20
    EDITTEXT        IDC_EDIT1,38,7,114,15
    EDITTEXT        IDC_EDIT2,38,24,114,15
    DEFPUSHBUTTON   "OK",IDOK,113,41,50,14,WS_GROUP
END

위의 변경을 오류 없이 컴파일하기 위해 resource.h 파일에 IDC_EDIT1, IDC_EDIT2 상수 정의만 추가한 다음 실행, "Help" / "About"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is_dialog_msg_1.png

DialogBox API를 사용하는 기본 예제 코드의 About 대화 상자는 Modal 형식으로 동작하게 되는데요, "Tab" 키를 누르면 대화상자 내에 있는 2개의 에디트 박스와 버튼 간에 입력 포커스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About 상자를 Modeless로 띄우도록 코드를 일부 변경합니다. (modal을 modeless로 띄우는 방법은 이전에도 한번 예제 코드를 다뤘습니다.)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Modal 창으로 띄우던 코드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Modeless);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Modeless(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이제 다시 실행해 볼까요? ^^ 마찬가지로 "Help" / "About" 메뉴를 선택해 띄우면 이제는 해당 대화창이 Modeless로 뜨게 되는데요, 재미있는 건 이번에는 About 대화창에서 Tab 키를 눌러도 입력 포커스가 이동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ESC 키를 눌러도 대화창이 종료되지 않고 ENTER 키를 눌러도 DEFPUSHBUTTON으로 지정되어 있던 버튼이 눌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IsDialogMessage" API에 있습니다. 즉, 대화창에서 당연히 누려야 했던 그 기능들을 IsDialogMessage에서 제어해 주고 있던 것입니다. 결국, 위와 같이 Modeless로 뜬 경우에도 대화창의 기존 동작 방식을 허용하고 싶다면 IsDialogMessage를 다음과 같이 Message Loop에 추가만 하면 됩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hwndModeless, &msg)) // If I have a modeless dialog box with custom accelerators, which should I call first: IsDialogMessage or TranslateAccelerator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그럼 왜? 이전의 Modal 예제에서는 IsDialogMessage를 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TAB/ESC 키 등이 먹혔을까요? 왜냐하면 DialogBox API의 경우 블록킹 함수로 동작하는 데, 그 함수 내에서 IsDialogMessage를 호출하는 Message Loop를 실행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IsDialogMessage의 역할은 비록 "Dialog"라는 이름을 포함하지만 꼭 대화창에만 쓰는 용도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대화창처럼 혜택을 받게 만드는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Window도 TAB/ESC 등의 동작을 IsDialogMessage를 붙이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Using the TAB key to navigate in non-dialog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021-00/?p=42083

실습을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에 기본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해당 창에 자식 윈도우를 3개 만들어 둡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
            HWND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Button &1"),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DEFPUSHBUTTON | BS_TEXT,     /* Style */
                    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100,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g_hwndLastFocus = hwndChild;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Button &2"),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PUSHBUTTON | BS_TEXT,        /* Style */
                    10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101,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Cancel"),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PUSHBUTTON | BS_TEXT,        /* Style */
                    20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IDCANCEL,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return TRUE;
        }
        break;
        
    case WM_SETFOCUS:
        if (g_hwndLastFocus) {
            ::SetFocus(g_hwndLastFocus);
        }
        break;

    case WM_ACTIVATE:
        if (wParam == WA_INACTIVE) {
            g_hwndLastFocus = ::GetFocus();
        }
        break;

    ...[생략]...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100:
                MessageBox(hWnd, TEXT("Button 1 pushed"), TEXT("Title"), MB_OK);
                break;
            case 101:
                MessageBox(hWnd, TEXT("Button 2 pushed"), TEXT("Title"), MB_OK);
                break;
            case IDCANCEL:
                MessageBox(hWnd, TEXT("Cancel pushed"), TEXT("Title"), MB_OK);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그다음 해야 할 것은, 메시지 루프에 메인 윈도우 핸들을 인자로 받는 IsDialogMessage를 호출하면 끝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g_hWnd,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이후 실행하면, 메인 윈도우 내에 생성한 3개의 버튼 윈도우를 TAB 키와 화살표 키를 이동할 수 있고, ESC 키를 눌러 IDCANCEL 버튼을 누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정리해 보면, IsDialogMessage는 Modeless로 띄운 대화창이 있는 경우, 그 대화창에 부가 기능을 넣을 때 호출해 주면 됩니다. 혹은, 일반적인 윈도우에도 그런 부가 기능을 넣고 싶다면 호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라면 굳이 Message Loop에 호출 코드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IsDialogMessage가 필요한 것인지 아래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Why do we need IsDialogMessage at al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20416-00/?p=7853

Modeless 대화창의 경우 그 창 자체가 포커스를 가지고 있다면 IsDialogMessage가 하는 역할은 대화창의 Windows Procedure 안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Modeless 대화창이 입력 포커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일례로 대화창 내의 에디트 컨트롤에 입력 포커스가 있을 때에도 대화창은 그 입력을 가로채 부가적인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IsDialogMessage 없이 그게 가능하도록 만들려면 대화창은 자신이 소유한 자식 컨트롤에 대한 모든 Window Procedure를 subclassing 해야만 그나마 비슷하게 흉내라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 포커스를 가진 컨트롤에 메시지가 전달되기 전, 메시지 루프에서의 IsDialogMessage가 중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426정성태11/24/20208883오류 유형: 685. WinDbg Preview - error InitTypeRead
12425정성태11/24/202010083VC++: 141. Visual C++ - "Treat Warnings As Errors" 옵션이 꺼져 있는데도 일부 경고가 에러 처리되는 경우
12424정성태11/24/202010393VC++: 140. C++의 연산자 동의어(operator synonyms), 대체 토큰 [1]
12423정성태11/22/202011273.NET Framework: 974.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파일 다운로드1
12422정성태11/21/20209094.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파일 다운로드1
12421정성태11/19/20208848.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420정성태11/19/20208031오류 유형: 684.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2419정성태11/19/20209308VC++: 139.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파일 다운로드1
12418정성태11/19/202011339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파일 다운로드1
12417정성태11/19/20208752오류 유형: 682. Visual C++ - warning LNK4099: PDB '...pdb' was not found with '...lib(pch.obj)' or at '...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2416정성태11/19/202010021오류 유형: 681. Visual C++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CrtDbgReport
12415정성태11/18/202010143.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414정성태11/18/202011191VC++: 138. x64 빌드에서 extern "C"가 아닌 경우 ___cdecl name mangling 적용 [4]파일 다운로드1
12413정성태11/17/202010857.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파일 다운로드1
12412정성태11/16/202013099.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411정성태11/12/202010130오류 유형: 680. C# 9.0 - Error CS8889 The target runtime doesn't support extensible or runtime-environment default calling conventions.
12410정성태11/12/20209995디버깅 기술: 174. windbg - System.TypeLoadException 예외 분석 사례
12409정성태11/12/202011367.NET Framework: 968. C# 9.0의 Function pointer를 이용한 함수 주소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408정성태11/9/202023000도서: 시작하세요! C# 9.0 프로그래밍 [8]
12407정성태11/9/202011700.NET Framework: 967. "clr!JIT_DbgIsJustMyCode" 호출이 뭘까요?
12406정성태11/8/202013254.NET Framework: 966.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5]파일 다운로드1
12405정성태11/8/202010653.NET Framework: 965.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파일 다운로드1
12404정성태11/7/202011196.NET Framework: 964.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파일 다운로드1
12403정성태11/7/202011235.NET Framework: 963.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파일 다운로드1
12402정성태11/7/202011827.NET Framework: 962.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1]파일 다운로드1
12401정성태11/5/202010843VS.NET IDE: 153.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My Code" 범위와 "Enable Just My Code"의 역할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