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지난 글에서 가볍게 IsDialogMessage API를 언급하면서 끝냈는데요,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0#winform_isdlgmsg
그렇다면 IsDialogMessage를 언제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이를 위해, 우선 비주얼 스튜디오로 만든 C++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 상태에서, 기본 RC 파일에 포함된 대화창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IDD_ABOUTBOX DIALOGEX 0, 0, 170, 62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0"
FONT 8, "MS Shell Dlg", 0, 0, 0x1
BEGIN
ICON IDR_MAINFRAME,IDC_STATIC,14,14,20,20
EDITTEXT IDC_EDIT1,38,7,114,15
EDITTEXT IDC_EDIT2,38,24,114,15
DEFPUSHBUTTON "OK",IDOK,113,41,50,14,WS_GROUP
END
위의 변경을 오류 없이 컴파일하기 위해 resource.h 파일에 IDC_EDIT1, IDC_EDIT2 상수 정의만 추가한 다음 실행, "Help" / "About"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DialogBox API를 사용하는 기본 예제 코드의 About 대화 상자는 Modal 형식으로 동작하게 되는데요, "Tab" 키를 누르면 대화상자 내에 있는 2개의 에디트 박스와 버튼 간에 입력 포커스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About 상자를 Modeless로 띄우도록 코드를 일부 변경합니다. (
modal을 modeless로 띄우는 방법은 이전에도 한번 예제 코드를 다뤘습니다.)
HWND hwndModeless = nullptr;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IDM_ABOUT:
// DialogBox(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 // Modal 창으로 띄우던 코드
hwndModeless = CreateDialog(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hWnd, AboutModeless);
ShowWindow(hwndModeless, SW_SHOW);
break;
case IDM_EXIT:
DestroyWindow(hWnd);
break;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INT_PTR CALLBACK AboutModeless(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return (INT_PTR)TRUE;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DestroyWindow(hDlg);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이제 다시 실행해 볼까요? ^^ 마찬가지로 "Help" / "About" 메뉴를 선택해 띄우면 이제는 해당 대화창이 Modeless로 뜨게 되는데요, 재미있는 건 이번에는 About 대화창에서 Tab 키를 눌러도 입력 포커스가 이동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ESC 키를 눌러도 대화창이 종료되지 않고 ENTER 키를 눌러도 DEFPUSHBUTTON으로 지정되어 있던 버튼이 눌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IsDialogMessage" API에 있습니다. 즉, 대화창에서 당연히 누려야 했던 그 기능들을 IsDialogMessage에서 제어해 주고 있던 것입니다. 결국, 위와 같이 Modeless로 뜬 경우에도 대화창의 기존 동작 방식을 허용하고 싶다면 IsDialogMessage를 다음과 같이 Message Loop에 추가만 하면 됩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hwndModeless, &msg)) // If I have a modeless dialog box with custom accelerators, which should I call first: IsDialogMessage or TranslateAccelerator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그럼 왜? 이전의 Modal 예제에서는 IsDialogMessage를 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TAB/ESC 키 등이 먹혔을까요? 왜냐하면
DialogBox API의 경우 블록킹 함수로 동작하는 데, 그 함수 내에서 IsDialogMessage를 호출하는
Message Loop를 실행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IsDialogMessage의 역할은 비록 "Dialog"라는 이름을 포함하지만 꼭 대화창에만 쓰는 용도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대화창처럼 혜택을 받게 만드는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Window도 TAB/ESC 등의 동작을 IsDialogMessage를 붙이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Using the TAB key to navigate in non-dialog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021-00/?p=42083
실습을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에 기본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해당 창에 자식 윈도우를 3개 만들어 둡니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REATE:
{
HWND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Button &1"),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DEFPUSHBUTTON | BS_TEXT, /* Style */
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100,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g_hwndLastFocus = hwndChild;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Button &2"),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PUSHBUTTON | BS_TEXT, /* Style */
10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101,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Cancel"),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PUSHBUTTON | BS_TEXT, /* Style */
20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IDCANCEL,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if (!hwndChild) return FALSE;
return TRUE;
}
break;
case WM_SETFOCUS:
if (g_hwndLastFocus) {
::SetFocus(g_hwndLastFocus);
}
break;
case WM_ACTIVATE:
if (wParam == WA_INACTIVE) {
g_hwndLastFocus = ::GetFocus();
}
break;
...[생략]...
case WM_COMMAND:
{
int wmId = LOWORD(wParam);
// Parse the menu selections:
switch (wmId)
{
case 100:
MessageBox(hWnd, TEXT("Button 1 pushed"), TEXT("Title"), MB_OK);
break;
case 101:
MessageBox(hWnd, TEXT("Button 2 pushed"), TEXT("Title"), MB_OK);
break;
case IDCANCEL:
MessageBox(hWnd, TEXT("Cancel pushed"), TEXT("Title"), MB_OK);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
break;
...[생략]...
default: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
return 0;
}
그다음 해야 할 것은, 메시지 루프에 메인 윈도우 핸들을 인자로 받는 IsDialogMessage를 호출하면 끝입니다.
while (GetMessage(&msg, nullptr, 0, 0))
{
if (!TranslateAccelerator(msg.hwnd, hAccelTable, &msg) && !IsDialogMessage(g_hWnd, &msg))
{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
}
이후 실행하면, 메인 윈도우 내에 생성한 3개의 버튼 윈도우를 TAB 키와 화살표 키를 이동할 수 있고, ESC 키를 눌러 IDCANCEL 버튼을 누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정리해 보면, IsDialogMessage는 Modeless로 띄운 대화창이 있는 경우, 그 대화창에 부가 기능을 넣을 때 호출해 주면 됩니다. 혹은, 일반적인 윈도우에도 그런 부가 기능을 넣고 싶다면 호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라면 굳이 Message Loop에 호출 코드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IsDialogMessage가 필요한 것인지 아래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Why do we need IsDialogMessage at al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20416-00/?p=7853
Modeless 대화창의 경우 그 창 자체가 포커스를 가지고 있다면 IsDialogMessage가 하는 역할은 대화창의 Windows Procedure 안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Modeless 대화창이 입력 포커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일례로 대화창 내의 에디트 컨트롤에 입력 포커스가 있을 때에도 대화창은 그 입력을 가로채 부가적인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IsDialogMessage 없이 그게 가능하도록 만들려면 대화창은 자신이 소유한 자식 컨트롤에 대한 모든 Window Procedure를 subclassing 해야만 그나마 비슷하게 흉내라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입력 포커스를 가진 컨트롤에 메시지가 전달되기 전, 메시지 루프에서의 IsDialogMessage가 중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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