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지난 글에서 modal과 modeless 대화창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했는데요,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위와 같은 변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례로 Windows가 제공하는
FindText API로 호출하는 대화창이 그렇습니다.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0
// FindText를 C/C++에서 사용하는 방법: Modality, part 1: UI-modality vs code-modality
FindText API로 호출하는 대화창을, Modal로 만들기 위해
DialogBox API로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다른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그것을 아래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Modality, part 1: UI-modality vs code-modality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18-00/?p=36413
즉 Find 대화창을 생성한 다음 곧바로 부모 창을 Disable 상태로 만들고, 대화창이 종료되면 다시 Enable 상태로 만들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와 함께
IsDialogMessage 호출도 추가해야 합니다.)
실제로
지난 글의 C# 코드로도 위의 규칙대로 변경을 해보면,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dlg = new FindTextDialog(this.Handle);
_dlg.CreateDialog();
this.Enabled = false;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dlg.CreateDialog();
this.Enabled = false;
}
unsafe void OnFindReplace(IntPtr hwnd, ref FINDREPLACEW pfr)
{
if (_dlg.HasCloseFlag())
{
this.Enabled = true;
_dlg.Close();
return;
}
if (_dlg.HasFindNextFlag())
{
string text = Marshal.PtrToStringAuto(pfr.lpstrFindWhat) ?? "";
MessageBox.Show($"{_dlg.Text}, {text}");
}
}
Find 대화창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마치 Modal처럼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DialogBox API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위의 방법은 부모 윈도우와 그 자식 컨트롤 모두를 Disable 상태로 만들게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Windows Forms의 동작과 Win32 API인 EnableWindow의 동작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재미있게도, 위와 같이 modeless를 modal로 띄우는 경우 코딩 순서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The correct order for disabling and enabling window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40227-00/?p=40463
Modal 처리를 할 때는,
- Owner를 비활성화시키고,
- Modal 대화창을 활성화
순으로 처리하고, Modal 대화창을 닫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 Owner를 활성화
- Modal 대화창을 닫고
예를 들어, 위에서 닫는 처리를 2번 먼저 하고 1번을 하게 되면 데스크톱에서 마지막으로 포커스를 가졌던 다른 창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에 대한 테스트를 "
Modality, part 1: UI-modality vs code-modality" 글의 예제 코드로 할 수 있습니다.
void OnFindReplace(HWND hwnd, FINDREPLACE *pfr)
{
if (pfr->Flags & FR_DIALOGTERM) {
EnableWindow(hwnd, TRUE);
DestroyWindow(g_hwndFR);
g_hwndFR = NULL;
}
}
만약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꾸면,
DestroyWindow(g_hwndFR);
EnableWindow(hwnd, TRUE);
(다른 창을 의도적으로 한번 클릭한 후 Modal을 띄운 경우) Modal을 닫을 때 그것의 부모창이 포커스를 받는 것이 아니고, 마지막으로 클릭했었던 윈도우가 포커스를 받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대화)창이 종료하면서 그것의 소유자에게 포커스를 주려다가, 그 소유자가 disable 상태이기 때문에 Window Manager는 입력 포커스를 줄 다른 (Enable 상태의) 윈도우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현상은,
DestoryWindow를 이용해 창을 닫는 코드라면 C#에서도 동일하게 재현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글을 마저 소개하면, ^^
To enable and disable a window, use the EnableWindow funct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00719-00/?p=13403
윈도우 활성/비활성을 제어하기 위해 EnableWindow API 대신,
SetWindowLong 함수로
WS_DISABLED 스타일을 직접 변경하는 것은 내부 변수의 값을 바꾸는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WM_ENABLE 메시지가 발생하진 않는다고 합니다. 당연히 그 외의 절차인 accessibility 관련 알림도 없고, 입력 포커스 조정 과정도 거치지 않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ShowWindow API 대신 WS_VISIBLE 플래그를 직접 변경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역시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런 내용은 문서에도 적혀 있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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