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이전 글에서,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IsDialogMessage API에 대한 설명을 했는데요, 사실 그 API가 메시지 루프에서 불리는 것만으로는 대화창의 부가 기능을 매끄럽게 구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화창 내의 컨트롤들이 어떤 부가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해당 API는 대화창에 TAB, ENTER/ESC, 화살표 키 등의 동작을 컨트롤과 연동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대화창은 Edit Control의 경우 입력 포커스를 받을 때마다 입력된 텍스트를 모두 선택하는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화면은 Edit 컨트롤에 "test"를 입력 후 TAB 키를 눌러 버튼으로 포커스를 옮겼다가, 다시 TAB 키를 눌러 Edit 컨트롤에 포커스가 간 경우를 보여줍니다.
보다시피, "test" 내용이 모두 선택돼 있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추가된 부가 기능을 때로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위의 대화창에서처럼 Edit 컨트롤이 포커스를 받았을 때 텍스트가 선택되지 않게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그런 기능을 위해 컨트롤이 구현하게 되는 코드가
WM_GETDLGCODE 메시지에 대한 반환값입니다. (WM_GETDLGCODE와 IsDialogMessage를 동일하게 Windows 2000 운영체제부터 지원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Windows 2000 이후의 기본 컨트롤들은
WM_GETDLGCODE에 대한 반환값이 그들만의 Window Procedure에 이미 구현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화창에 있는) Edit 컨트롤의 경우 입력 포커스를 받았을 때 텍스트를 선택하도록 DLGC_HASSETSEL 값이 설정돼 있는데요, 정말 그런지 테스트를 해볼까요? ^^
지난번처럼 비주얼 스튜디오로 만든 C++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의 기본 대화상자를 다음과 같이 변경한 후,
// resource.h
// #define IDC_EDIT1 110
IDD_ABOUTBOX DIALOGEX 0, 0, 170, 62
STYLE DS_SETFONT | DS_MODALFRAME | DS_FIXEDSYS | WS_POPUP | WS_CAPTION | WS_SYSMENU
CAPTION "About Project1"
FONT 8, "MS Shell Dlg"
BEGIN
ICON IDR_MAINFRAME,IDC_STATIC,14,14,21,20
LTEXT "Project1, Version 1.0",IDC_STATIC,42,14,114,8,SS_NOPREFIX
EDITTEXT IDC_EDIT1, 38, 24, 114, 15
DEFPUSHBUTTON "OK",IDOK,113,41,50,14,WS_GROUP
END
간단하게 SendMessage를 대상 컨트롤에 전달 후 반환값을 보면,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
int result = ::SendMessage(GetDlgItem(hDlg, IDC_EDIT1), WM_GETDLGCODE, 0, 0);
if ((result & DLGC_HASSETSEL) == DLGC_HASSETSEL)
{
::MessageBox(hDlg, L"DLGC_HASSETSEL", L"DLGC_HASSETSEL", MB_OK);
}
}
case WM_COMMAND:
if (LOWORD(wParam) == IDOK || LOWORD(wParam) == IDCANCEL)
{
EndDialog(hDlg, LOWORD(wParam));
return (INT_PTR)TRUE;
}
break;
}
return (INT_PTR)FALSE;
}
DLGC_HASSETSEL 값이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 이 기능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할 텐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Preventing edit control text from being autoselected in a dialog box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14-00/?p=41823
따라서 우리도 Edit 컨트롤의 Window Procdefure를 subclassing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구현해 주면,
#include <CommCtrl.h>
#pragma comment(lib, "Comctl32.lib")
// ...[생략]...
LRESULT CALLBACK RemoveHasSetSelSubclassProc(HWND hwnd,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UINT_PTR uIdSubclass, DWORD_PTR dwRefData)
{
switch (uiMsg) {
case WM_NCDESTROY:
RemoveWindowSubclass(hwnd, RemoveHasSetSelSubclassProc, uIdSubclass);
break;
case WM_GETDLGCODE:
return DefSubclassProc(hwnd, uiMsg, wParam, lParam)
& ~DLGC_HASSETSEL;
}
return DefSubclassProc(hwnd, uiMsg, wParam, lParam);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 How unique must the uIdSubclass parameter be when I call SetWindowSubclass?
SetWindowSubclass(GetDlgItem(hDlg, IDC_EDIT1), RemoveHasSetSelSubclassProc, 0, 0);
return (INT_PTR)TRUE;
// ...[생략]...
}
return (INT_PTR)FALSE;
}
이후부터는, Edit 컨트롤이 TAB 키에 의해 입력 포커스를 받아도 입력해 두었던 텍스트가 선택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글을 통해,
Other tricks with WM_GETDLGCOD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126-00/?p=41703
Microsoft KB 83302
; https://jeffpar.github.io/kbarchive/kb/083/Q83302/
DLGC_WANTMESSAGE 값에 대한 사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창에서는 ESC 키를 누르면 대화창이 닫히게 되는데요, 만약 Edit 컨트롤에 입력 포커스가 있는 경우 그 동작을 막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LRESULT CALLBACK PreventESCKeySubclassProc(HWND hwnd, UINT ui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UINT_PTR uIdSubclass, DWORD_PTR dwRefData)
{
switch (uiMsg) {
case WM_NCDESTROY:
RemoveWindowSubclass(hwnd, PreventESCKeySubclassProc, uIdSubclass);
break;
case WM_GETDLGCODE:
{
LRESULT lRet = DefSubclassProc(hwnd, uiMsg, wParam, lParam);
if (lParam)
{
LPMSG lpmsg = (LPMSG)lParam;
if (lpmsg->wParam == VK_ESCAPE)
{
lRet |= DLGC_WANTMESSAGE;
}
}
return lRet;
}
}
return DefSubclassProc(hwnd, uiMsg, wParam, lParam);
}
INT_PTR CALLBACK About(HWND hDlg,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UNREFERENCED_PARAMETER(lParam);
switch (message)
{
case WM_INITDIALOG:
{
SetWindowSubclass(GetDlgItem(hDlg, IDC_EDIT1), PreventESCKeySubclassProc, 0, 0);
return (INT_PTR)TRUE;
}
// ...[생략]...
}
return (INT_PTR)FALSE;
}
즉, 대화창의 부가 기능으로 제공되는 어떤 키도 필터링할 수 있는데요, 자주 쓸만한 키 같은 경우에는 저렇게 어렵게 구현하는 대신 DLGC_WANTCHARS, DLGC_WANTTAB, DLGC_WANTARROWS 플래그를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하면 됩니다. (따지고 보면, 이러한 3가지 플래그들은 DLGC_WANTMESSAGE의 특수한 사례에 속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렇다면, 저러한 동작들이 C#으로 만든 Windows Forms에서는 어떨까요? ^^ 정답 먼저 말하면, 윈폼 환경에서는 WM_GETDLGCODE 메시지가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
왜냐하면, WM_GETDLGCODE 기능은 IsDialogMessage와의 협업으로 이뤄지는 것인데,
Windows Forms의 경우에는 메시지 루프에서 IsDialogMessage를 호출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DLGC_BUTTON 0x2000 Button.
DLGC_DEFPUSHBUTTON 0x0010 Default push button.
DLGC_HASSETSEL 0x0008 EM_SETSEL messages.
DLGC_RADIOBUTTON 0x0040 Radio button.
DLGC_STATIC 0x0100 Static control.
DLGC_UNDEFPUSHBUTTON 0x0020 Non-default push button.
DLGC_WANTALLKEYS 0x0004 All keyboard input.
DLGC_WANTARROWS 0x0001 Direction keys.
DLGC_WANTCHARS 0x0080 WM_CHAR messages.
DLGC_WANTMESSAGE 0x0004 All keyboard input (the application passes this message in the MSG structure to the control).
DLGC_WANTTAB 0x0002 TAB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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