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시리즈의,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4번째 글로 가볼까요! ^^

Modality, part 4: The importance of setting the correct owner for modal UI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3-00/?p=36383

Modal UI를 띄우는 경우, 그것의 Owner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만약 Owner를 설정하지 않으면 이상한 동작을 경험하게 될 텐데요, 일례로 다음과 같이 (Modal 대화창인) MessageBox를 띄우는 코드를 작성하면,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HAR:
        if (wParam == ' ')
        {
            MessageBox(NULL, TEXT("Message"), TEXT("Title"), MB_OK);
            if (!IsWindow(hWnd)) {
                MessageBeep(-1);
            }
        }
    ...[생략]...
}

이것을 실행해 공백 문자(space bar)를 하나 입력, MessageBox를 띄운 후, (대화창이 아닌) 메인 윈도우 창에 대해 우측 상단의 "x" 버튼을 이용해 닫으면 Beep 음이 들리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즉, MessageBox 함수가 반환하는 시점에 메인 윈도우(hWnd)는 닫혔다는 것인데요, 지난 글을 이해했다면 위의 동작 역시 이해가 될 것입니다.

위의 MessageBox 함수는 Owner를 null로 설정했기 때문에 메인 윈도우는 여전히 사용자에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MessageBox 내부에 생성한 메시지 루프는 메인 윈도우를 닫는 x 버튼을 누르면서 발생한 WM_CLOSE를 메인 윈도우의 Window Procedure로 Dispatch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메인 윈도우는 WM_DESTROY 단계를 거쳐 윈도우의 모든 자원을 해제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 "part 4" 글에서는 다음의 도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WinMain
  DispatchMessage(hwnd, WM_CHAR)
   OnChar
    MessageBox(NULL)
     ... modal dialog loop ...
     DispatchMessage(hwnd, WM_CLOSE)
      DestroyWindow(hwnd)
       WndProc(WM_DESTROY)
        ... clean up the window ...

위의 단계를 보면, "... clean up the window ..." 단계가 발생하고 나서야 WM_CHAR 이벤트 처리기가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따지고 보면 근간의 자원이 모두 해제되었는데 그 위에서 코드가 실행 중인 것입니다. (마치 this 개체가 삭제된 상태에서 instance method가 실행 중인 것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WM_CHAR를 처리하는 이후의 코드에서 자칫 해제된 윈도우의 자원을 접근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대개의 경우 Access Violation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null을 전달한) 메시지 박스를 띄운 후, 그것을 닫지 않고 메인 윈도우로 입력 포커스를 바꾼 후 공백 문자를 다시 입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게 3개의 MessageBox를 띄웠다면 이제 프로그램에는 Message Loop가 이렇게 중첩됩니다.

 WinMain
  DispatchMessage(hwnd, WM_CHAR)
   OnChar
    MessageBox(NULL)
     ... modal dialog loop ...
     DispatchMessage(hwnd, WM_CHAR)
       OnChar
        MessageBox(NULL)
         ... modal dialog loop ...
         DispatchMessage(hwnd, WM_CHAR)
           OnChar
            MessageBox(NULL)
             ... modal dialog loop ...

위의 상태에서 발생하는 또 한 가지 문제점이라면, 정상적인 코드 실행이 되려면 마지막에 생성한 윈도우부터 닫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저 문제가 어떤 부작용을 발생시키는지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고,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HAR:
        if (wParam == ' ')
        {
            int result = MessageBox(NULL, TEXT("Message"), TEXT("Title"), MB_OK);
            wchar_t buf[2048] = { 0 };
            wsprintf(buf, L"%d\n", result);
            OutputDebugString(buf);
        }

    ...[생략]...
}

메인 윈도우에서 세 번의 공백 문자를 입력해 3개의 Modal을 차례로 띄운 후, 중간의 윈도우를 닫아봅니다. 그럼 (비주얼 스튜디오로 디버깅 환경으로 실행한 경우) Output 화면에는 아무런 문자도 출력하지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3번째 윈도우를 닫으면 그제야 Output 화면에는 "1"이 2번 출력됩니다.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 ^^




자, 이야기는 이제 part 5까지 이어집니다.

Modality, part 5: Setting the correct owner for modal UI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4-00/?p=36373

결국, 위와 같은 문제는 Modal로 실행되는 MessageBox에 적절한 Owner를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Owner를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message)
    {
    case WM_CHAR:
        if (wParam == ' ')
        {
            MessageBox(hWnd, TEXT("Message"), TEXT("Title"), MB_OK);
            if (!IsWindow(hWnd)) {
                MessageBeep(-1);
            }
        }
    ...[생략]...
}

위에서 이야기한 모든 문제들이 사라집니다. Modal로 동작하는 MessageBox는 Owner로 설정된 윈도우를 Disable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는 부모 윈도우를 직접적으로 다룰 수 없게 됩니다.

이것으로 수수께끼 하나가 풀립니다. 보통 내부에서 UI를 보여주는 Shell 관련 함수들의 경우 Window Handle을 인자로 받게 되는데, 그래야만 이 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당연한 이야기지만) 만약 Modal 대화창이 중첩되는 경우 마찬가지로 Owner를 호출자의 Window Handle로 넘겨줘야 합니다.

 MainWindow
  DialogBox(hwndOwner = main window) [dialog 1]
   ... dialog manager ...
    DlgProc
     DialogBox(hwndOwner = dialog 1) [dialog 2]




part 6의 경우,

Modality, part 6: Interacting with a program that has gone moda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8-00/?p=36343

제 경우, 재현이 안 되는 설명이 나옵니다.

For example, consider the program we ended up with last time, the one which calls the MessageBox function to display a modal dialog. If we wanted to get that program to exit and sent a WM_CLOSE message to the main window instead of its modal popup, the main window would likely exit and leave the message box stranded, resulting in the same stack trace without support we saw in part 4.


Modal 대화창을 띄운 경우, 메인 윈도우에 WM_CLOSE를 전송하면, WM_QUIT의 영향으로 모든 메시지 루프가 종료하게 돼 이전에 띄웠던 Modal 대화창까지 닫힙니다. 그런데 위의 설명에서는 Modal 대화창이 남는다고 하는데... 혹시 어떻게 재현하는지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윈도우가 disabled 상태일 때는 그 윈도우와는 상호작용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비활성 상태라면 그 윈도우가 띄웠던 또 다른 창을 GetLastActivePopup API로 추적해 알아내 바로 그 활성 윈도우와 통신하라고 조언합니다.

이것은 다시 위의 재현이 안 되는 문제와 연결됩니다. Owner를 적용한 Modal 대화창의 경우 Owner를 비활성화하기 때문에 그것과 상호작용하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자... 이것으로 part 6까지 Modal 대화창과 관련한 메시지 루프의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이후 part 7, part 8이 있는데요, 그것은 위의 이론을 이해한 응용 사례를 설명한 것으로 글을 나눠 다뤄보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1정성태10/21/201420620디버깅 기술: 64. new/delete의 짝이 맞는 경우에도 메모리 누수가 발생한다면?
1780정성태10/15/201424261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774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243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350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355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473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662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839.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620.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125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720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145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61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706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534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80.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317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84.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86.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655.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915.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1048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920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503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486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