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Window를 하나 생성하려면, 그 윈도우가 속한 "클래스"를 지정해야 하는데요, 일례로 신규 Windows Application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기본 코드에 그 과정이 포함됩니다.

WCHAR szWindowClass[MAX_LOADSTRING];            // the main window class name

int APIENTRY wWinMain(_In_ HINSTANCE hInstance, _In_opt_ HINSTANCE hPrevInstance, _In_ LPWSTR lpCmdLine, _In_ int nCmdShow)
{
    // ...[생략]...

    LoadStringW(hInstance, IDC_MODALOWNER, szWindowClass, MAX_LOADSTRING);

    // ...[생략]...
}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wcex.style          = CS_HREDRAW | CS_VREDRAW;
    wcex.lpfnWndProc    = WndProc;
    wcex.cbClsExtra = 0;
    wcex.cbWndExtra = 0;
    wcex.hInstance      = hInstance;
    wcex.hIcon          = LoadIcon(hInstance, MAKEINTRESOURCE(IDI_MODALOWNER));
    wcex.hCursor        = LoadCursor(nullptr, IDC_ARROW);
    wcex.hbrBackground  = (HBRUSH)(COLOR_WINDOW+1);
    wcex.lpszMenuName   = MAKEINTRESOURCEW(IDC_MODALOWNER);
    wcex.lpszClassName  = szWindowClass;
    wcex.hIconSm        = LoadIcon(wcex.hInstance, MAKEINTRESOURCE(IDI_SMALL));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Store instance handle in our global variable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그리고, 위의 코드에서 cbClsExtra, cbWndExtra 필드가 바로 오늘 다룰 내용의 주제입니다. ^^




이름에서 의미하듯이 cbClsExtra는 윈도우 클래스 단위로 확보되는 메모리 크기이고, cbWndExtra는 윈도우 단위로 확보되는 메모리 크기입니다. 일반적인 OOP 개념에서 각각 클래스 필드, 인스턴스 필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cbClsExtra에 지정하는 메모리 크기는 윈도우 클래스 레벨이므로 그 클래스로 생성되는 모든 윈도우에서 접근하는 공통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반면, cbWndExtra의 경우라면 개별 윈도우 단위로 유지할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까요? ^^ cbClsExtra와 cbWndExtra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포인터 크기만큼의 데이터를 확보해 보겠습니다.

wcex.cbClsExtra = sizeof(LONG_PTR);
wcex.cbWndExtra = sizeof(LONG_PTR);

이후 클래스 저장소를 접근하고 싶다면 GetClassLongPtr / SetClassLongPtr API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름에서 벌써 "Class"가 포함돼 있습니다.

반면 윈도우 레벨의 저장소를 접근하고 싶다면 (짐작할 수 있겠지만 "Window" 이름이 들어간) GetWindowLongPtr / SetWindowLongPtr API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코딩해 보면,

// 예를 들기 위해 윈도우 2개 생성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HWND hWnd2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 윈도우 저장소 테스트
SetWindowLongPtr(hWnd, 0, 501); // hWnd 윈도우 공간에 501 기록
SetWindowLongPtr(hWnd2, 0, 601); // hWnd2 윈도우 공간에 602 기록

LONG_PTR v1 = GetWindowLongPtr(hWnd, 0); // v1 == 501
LONG_PTR v2 = GetWindowLongPtr(hWnd2, 0); // v2 == 601

// 클래스 저장소 테스트
SetClassLongPtr(hWnd, 0, 502); // 윈도우 클래스 공간에 502 기록
SetClassLongPtr(hWnd2, 0, 602); // 윈도우 클래스 공간에 602 기록

LONG_PTR v3 = ::GetClassLongPtr(hWnd, 0);  // v3 == 602
LONG_PTR v4 = ::GetClassLongPtr(hWnd2, 0); // v4 == 602

cbClsExtra와 cbWndExtra 공간의 차이점을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다른 경우 cbWndExtra 공간도 달라지는 반면, 해당 윈도우들이 같은 클래스를 지정했다면 동일한 cbClsExtra 공간을 접근한 결과입니다.




위에서 cbWndExtra의 경우 포인터 공간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사실 Window Manager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생성 시 포인터 크기만큼의 공간을 사용자를 위해 1개 마련해 두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코딩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당 영역은 GWLP_USERDATA로 접근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ATOM MyRegister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EXW wcex;

    wcex.cbSize = sizeof(WNDCLASSEX);

    // ...[생략]...
    wcex.cbWndExtra = 0;
    // ...[생략]...

    return RegisterClassExW(&wcex);
}

...[생략]...
{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HWND hWnd2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SetWindowLongPtr(hWnd, GWLP_USERDATA, 500);
   SetWindowLongPtr(hWnd2, GWLP_USERDATA, 600);

   LONG_PTR v1 = GetWindowLongPtr(hWnd, GWLP_USERDATA); // v1 == 500
   LONG_PTR v2 = GetWindowLongPtr(hWnd2, GWLP_USERDATA); // v2 == 600

   return TRUE;
}

참고로, 웹상의 블로그 내용 중에는 cbWndExtra로 추가한 공간을 접근할 때 GWLP_USERDATA를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글이 있는데 올바르지 않습니다. GWLP_USERDATA는 기본적으로 생성된 공간이고, cbWndExtra로 추가한 공간은 (바이트 크기의) 0을 기준으로 GetWindowLongPtr, SetWindowLongPtr로 접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bWndExtra에 2개 포인터만큼의 크기를 확보했다면,

wcex.cbWndExtra = sizeof(LONG_PTR) * 2;

해당 바이트의 크기만큼 offest을 지정해 다음과 같이 값을 다룰 수 있습니다.

SetWindowLongPtr(hWnd, 0, 501);
SetWindowLongPtr(hWnd2, 0, 601);
SetWindowLongPtr(hWnd, sizeof(LONG_PTR), 502);
SetWindowLongPtr(hWnd2, sizeof(LONG_PTR), 602);

LONG_PTR v1 = GetWindowLongPtr(hWnd, 0); // v1 == 501
LONG_PTR v2 = GetWindowLongPtr(hWnd2, 0); // v2 == 601
LONG_PTR v3 = GetWindowLongPtr(hWnd, sizeof(LONG_PTR)); // v3 == 502
LONG_PTR v4 = GetWindowLongPtr(hWnd2, sizeof(LONG_PTR)); // v4 == 602

마지막으로, 윈도우 단위로 저장하는 공간에서는 이 외에도 (문서에 나오듯이) GWL_EXSTYLE, GWLP_HINSTANCE, GWLP_ID, GWL_STYLE, GWLP_WNDPROC 값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GWLP_HINSTANCE는 Window를 생성할 때 전달했던 HINSTANCE 값인데요,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대개의 경우, hInstance 값을 (편의상) 전역 변수에 저장해 다루곤 하는데 사실 윈도우 핸들(HWND)로부터 이 값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HINSTANCE hInst = (HINSTANCE)GetWindowLongPtr(hWnd, GWLP_HINSTANCE);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MFC 프레임워크는 GWLP_USERDATA 또는 cbWndExtra를 잘 활용한 하나의 예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에서 더 잘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Managing Application Stat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learnwin32/managing-application-state-

CreateWindowEx를 이용해 상태 정보를 마지막 인자 lpParam에 전달하고, WM_CREATE 메시지에 전달된 CREATESTRUCT로부터,

typedef struct tagCREATESTRUCTA {
  LPVOID    lpCreateParams; // CreateWindowEx에 전달한 lParam 값
  HINSTANCE hInstance;
  HMENU     hMenu;
  HWND      hwndParent;
  int       cy;
  int       cx;
  int       y;
  int       x;
  LONG      style;
  LPCSTR    lpszName;
  LPCSTR    lpszClass;
  DWORD     dwExStyle;
} CREATESTRUCTA, *LPCREATESTRUCTA;

lParam에 전달했던 상태 정보를 lpCreateParams 필드로 구해 그것을 윈도우 저장소에 보관함으로써,

LRESULT CALLBACK WindowProc(HWND hwnd,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tateInfo *pState;
    if (uMsg == WM_CREATE)
    {
        CREATESTRUCT *pCreate = reinterpret_cast(lParam);
        pState = reinterpret_cast(pCreate->lpCreateParams);
        SetWindowLongPtr(hwnd, GWLP_USERDATA, (LONG_PTR)pState);
    }
    else
    {
        pState = GetAppState(hwnd);
    }

    // ...[생략]...
}

inline StateInfo* GetAppState(HWND hwnd)
{
    LONG_PTR ptr = GetWindowLongPtr(hwnd, GWLP_USERDATA);
    StateInfo *pState = reinterpret_cast(ptr);
    return pState;
}

이후의 처리를 OOP 방식으로 매끄럽게 연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번 글은, 아래의 글에 대한 장황한 버전이었습니다. ^^

The bonus window bytes at GWLP_USERDATA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03-00/?p=3629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30정성태4/26/20233526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13329정성태4/24/20233720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328정성태4/19/20233395VS.NET IDE: 184. Visual Studio - Fine Code Coverage에서 동작하지 않는 Fake/Shim 테스트
13327정성태4/19/20233805VS.NET IDE: 183.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13326정성태4/18/20235229.NET Framework: 2109.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1]파일 다운로드1
13325정성태4/18/20234522스크립트: 48. 파이썬 - PostgreSQL의 with 문을 사용한 경우 연결 개체 누수
13324정성태4/17/20234354.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4282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5060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887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864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304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4138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232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560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757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846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932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944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457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042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216.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112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878.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672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42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