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지난 글에 소개한,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코드의 문제점을 개선해 볼까요? ^^ 전역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였는데요, 따라서 이후에 소개했던 또 다른 글을 이용해,
Win32 - 윈도우 및 윈도우 클래스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전역 변수를 윈도우 저장소에 보관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지난번에 만든 (시간 만료를 갖는) 메시지 박스의 호출 코드를 볼까요?
TimedMessageBox(hWnd, L"TEXT", L"TITLE", MB_OK, 3000);
혹시 저렇게 전달된
hWnd에 대해 GWLP_USERDATA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2개의 문제가 있습니다. 우선, (
Owner를 지정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항상 hWnd를 전달할 거라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hWnd가 nullptr이면 오류를 반환하도록 결정하면 됩니다.) 결정적으로 2번째 이유가 있는데요, (라이브러리 성격의 TimedMessageBox API 입장에서) 사용자가 전달한 hWnd의 GWLP_USERDATA가 이미 다른 용도로 사용 중이라면 충돌을 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art 8에서는,
Modality, part 8: A timed MessageBox, the better vers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04-00/?p=36273
Owner 윈도우와 대화창 사이에 우리의 시간 만료 기능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dummy 윈도우를 하나 끼워 넣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 윈도우를 위한 코드로,
ATOM RegisterDummyWindowClass(HINSTANCE hInstance)
{
WNDCLASS wc = {
0, // style
DefWindowProc, // lpfnWndProc
0, // cbClsExtra
0, // cbWndExtra
hInstance, // this file's HINSTANCE
NULL, // hIcon
LoadCursor(NULL, IDC_ARROW), // hCursor
(HBRUSH)(COLOR_BTNFACE + 1), // hbrBackground
NULL, // lpszMenuName
TEXT("Dummy"), // lpszClassName
};
return RegisterClass(&wc);
}
HWND CreateDummyWindow(HWND hwndParent)
{
HWND hwnd;
hwnd = CreateWindow(TEXT("Dummy"), NULL, hwndParent ? WS_CHILD : WS_OVERLAPPED,
0, 0, 0, 0, hwndParent, NULL, NULL, NULL);
return hwnd;
}
기존에 전역 변수로 두었던 2개의 변수를,
static BOOL s_fTimedOut;
static HWND s_hwndMBOwnerEnable;
Dummy 윈도우로 생성한 저장소 공간에 GWLP_USERDATA로 보관해 두는 방식으로 소스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define IDT_TOOLATE 1
typedef struct TOOLATEINFO {
BOOL fTimedOut;
HWND hwndReenable;
} TOOLATEINFO;
void CALLBACK MsgBoxTooLateProc(HWND hwnd, UINT uiMsg, UINT_PTR idEvent, DWORD dwTime)
{
TOOLATEINFO* ptli = reinterpret_cast<TOOLATEINFO*>(
GetWindowLongPtr(hwnd, GWLP_USERDATA));
if (ptli) {
ptli->fTimedOut = TRUE;
if (ptli->hwndReenable) {
EnableWindow(ptli->hwndReenable, TRUE);
}
PostQuitMessage(42);
}
}
int TimedMessageBox(HWND hwndOwner, LPCTSTR ptszText,
LPCTSTR ptszCaption, UINT uType, DWORD dwTimeout)
{
TOOLATEINFO tli;
tli.fTimedOut = FALSE;
BOOL fWasEnabled = hwndOwner && IsWindowEnabled(hwndOwner);
tli.hwndReenable = fWasEnabled ? hwndOwner : NULL;
HWND hwndScratch = CreateDummyWindow(hwndOwner);
if (hwndScratch) {
SetWindowLongPtr(hwndScratch, GWLP_USERDATA,
reinterpret_cast<LPARAM>(&tli));
SetTimer(hwndScratch, IDT_TOOLATE, dwTimeout, MsgBoxTooLateProc);
}
int iResult = MessageBox(hwndOwner, ptszText, ptszCaption, uType);
if (hwndScratch) {
KillTimer(hwndScratch, IDT_TOOLATE);
if (tli.fTimedOut) { // We timed out
MSG msg;
// Eat the fake WM_QUIT message we generated
PeekMessage(&msg, NULL, WM_QUIT, WM_QUIT, PM_REMOVE);
iResult = -1;
}
DestroyWindow(hwndScratch);
}
return iResult;
}
위의 소스코드가 약간 복잡해 보이는 듯하지만, 사실
지난번 소스코드를 이해했다면 GWLP_USERDATA에 따른 처리만 추가된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메시지 박스에 대한 사용법은 동일하게 호출할 수 있고,
TimedMessageBox(hWnd, L"TEXT", L"TITLE", MB_OK, 3000);
지정한 3초의 시간이 흐른 후 메시지 박스가 자동으로 닫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 위의 시간 만료 메시지 박스는 (전역 변수가 없으므로) 스레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자, 이것으로 oldnewthing의 Modality에 관한 8개의 글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Modality, part 1: UI-modality vs code-modality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18-00/?p=36413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Modality, part 2: Code-modality vs UI-modality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1-00/?p=36403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Modality, part 3: The WM_QUIT messag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2-00/?p=36393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Modality, part 4: The importance of setting the correct owner for modal UI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3-00/?p=36383
Modality, part 5: Setting the correct owner for modal UI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4-00/?p=36373
Modality, part 6: Interacting with a program that has gone modal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228-00/?p=36343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Modality, part 7: A timed MessageBox, the cheap vers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01-00/?p=36333
요즘 시대에 이 글이 유용할지는 모르겠지만!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