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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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이전의 시간 만료 글에 이어,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이번에는 (대화창이 아닌) 컨텍스트 메뉴를 예로 듭니다.

A timed context menu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307-00/?p=36263

void CALLBACK MenuTooLateProc(HWND hwnd, UINT uiMsg, UINT idEvent, DWORD dwTime)
{
  SendMessage(hwnd, WM_CANCELMODE, 0, 0);
}

BOOL TimedTrackPopupMenuEx(HMENU hMenu, UINT uFlags, int x, int y, HWND hwnd, LPTPMPARAMS pTpm, DWORD dwTimeout)
{
    UINT idTimer = SetTimer(NULL, IDT_TOOLATE, dwTimeout, MenuTooLateProc);
    BOOL fResult = TrackPopupMenuEx(hMenu, uFlags, x, y, hwnd, pTpm);
    if (idTimer) KillTimer(NULL, idTimer);
    return fResult;
}

그런데, Raymond Chen이 저 코드를 실행해 봤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지난 글에 설명한 상황과 유사한데요, SetTimer는 자신에게 전달된 HWND 윈도우 핸들 값을 Timer procedure로 넘겨주기 때문입니다.

위의 코드를 보면 SetTimer의 첫 번째 인자에 NULL을 전달했으므로, MenuTooLateProc의 hWnd도 NULL이 되고, 결국 SendMessage는 WM_CANCELMODE를 제대로 전송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SetTimer에서부터 Context Menu를 호출하는 윈도우 핸들을 넘겨줘야 합니다.

BOOL TimedTrackPopupMenuEx(HMENU hMenu, UINT uFlags, int x, int y, HWND hwnd, LPTPMPARAMS pTpm, DWORD dwTimeout)
{
    UINT idTimer = SetTimer(hwnd, IDT_TOOLATE, dwTimeout, MenuTooLateProc);
    BOOL fResult = TrackPopupMenuEx(hMenu, uFlags, x, y, hwnd, pTpm);
    if (idTimer) KillTimer(NULL, idTimer);
    return fResult;
}

의미인즉, 위의 함수를 라이브러리처럼 정의해야 한다면, IDT_TOOLATE 상수를 정의하기보다는 인자로 받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글의 분량이 좀 아쉬우니 ^^ 다음의 글 내용도 함께 정리합니다.

Which message numbers belong to whom?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31202-00/?p=41653

해당 글에서는 윈도우 메시지의 숫자 범위에 따른 의미를 알려주는데요, 대충 아래와 같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0 ~ 0x3FF (WM_USER-1): Windows에서 정의한 메시지, 따라서 사용자는 이 영역을 사용자 메시지로 정의해서는 안 됨
  • 0x400 ~ 0x7FFF (WM_USER ~ WM_APP-1): 사용자 정의 메시지 영역, RegisterClass로 등록된 클래스에 속한 윈도우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메시지로써, 마찬가지로 개발자가 만든 윈도우 클래스가 있다면 임의로 정하는 것이 가능.
  • 0x8000 ~ 0xBFFF (WM_APP ~ MAXINTATOM-1): 사용자 정의 메시지 영역, (클래스 단위가 아닌) 윈도우 단위로 사용할 메시지 영역. 원래는 WM_USER 공간에서 정의했었지만 윈도우 클래스 레벨에서 신규로 추가되는 메시지와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Windows 95부터 WM_APP로 분리
  • 0xC000 ~ 0xFFFF (MAXINTATOM ~ MAXWORD): RegisterWindowMessage로 정의하는 메시지 영역, 시스템 전역으로 사용되므로 반드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등록 후 사용

당연하겠지만, 윈도우 시스템은 0 ~ 0x3FF 영역의 메시지에 대해서만 LPARAM/WPARAM 인자의 의미를 알고 있어 마샬링을 제대로 수행하지만 다른 영역의 윈도우 메시지들은 (필요하다면) 사용자가 직접 마샬링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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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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