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2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보통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 RegisterClass는 기본 코드 그대로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BOOL InitApp(HINSTANCE hInstance)
{
    WNDCLASS wc;
    wc.style = CS_DBLCLKS | CS_SAVEBITS | CS_BYTEALIGNWINDOW;
    wc.lpfnWndProc = WLWndProc;
    wc.cbClsExtra = 0;
    wc.cbWndExtra = DLGWINDOWEXTRA + sizeof(WLDLGPROC);
    wc.hInstance = hInstance;
    wc.hIcon = NULL;
    wc.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c.hbrBackground = NULL;
    wc.lpszMenuName = NULL;
    wc.lpszClassName = TEXT("WLDialog");
    if (!RegisterClass(&wc)) return FALSE;
    return TRUE;
}

oldnewthing 글에서는,

When should I use CS_GLOBALCLAS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10-00/?p=107926

About Window Class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msg/about-window-classes

위의 코드 중 style 필드에 설정할 수 있는 CS_GLOBALCLASS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RegisterClass 호출 시 "lpszClassName" 필드에 클래스를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전달하는데요, 실제로는 또 다른 식별자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hInstance" 필드입니다.

wc.hInstance = hInstance;
wc.lpszClassName = TEXT("WLDialog");

즉, 해당 클래스를 HINSTANCE+CLASSNAME 쌍으로 식별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CreateWindow 호출 시,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ance, nullptr);

클래스 이름뿐만 아니라 HINSTANCE 값도 함께 넘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기본 생성된 C/C++ Window 프로젝트에서) CreateWindow를 호출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보면,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
   hInst = hInstance; // Store instance handle in our global variable

   HINSTANCE hInst2 = (HINSTANCE)::GetModuleHandle(L"kernel32.dll");

   HWND hWnd = CreateWindowW(szWindowClass, szTitle,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0, CW_USEDEFAULT, 0, nullptr, nullptr, hInst2, nullptr);

   if (!hWnd)
   {
      return FALSE;
   }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return TRUE;
}

hWnd 값은 0이 나오고, 이때의 오류 코드는 "0x0000057F (Cannot find window class.)"가 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미리 제공하는 Button과 같은 경우에는 HINSTANCE를 그 Button을 구현한 모듈이 아닌 현재의 모듈을 전달해도 잘 동작합니다.

HWND hwndChild =
    CreateWindow(
        TEXT("button"),                 /* Class Name */
        TEXT("Button &1"),              /* Title */
        WS_CHILD | WS_VISIBLE | WS_TABSTOP |
        BS_DEFPUSHBUTTON | BS_TEXT,     /* Style */
        0, 0, 100, 100,                 /* Position and size */
        hWnd,                           /* Parent */
        (HMENU)100,                     /* Child ID */
        hInst,                        /* Instance */
        0);                             /* No special parameters */

왜냐하면, 바로 저 Button 클래스는 RegisterClass를 호출했을 때 style에 CS_GLOBALCLASS 옵션을 줬기 때문입니다. 즉, 이 옵션으로 설정된 클래스 이름은 그것을 식별하기 위한 조건에서 HINSTANCE가 무시되는 것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에 CS_GLOBALCLASS 옵션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혹시나 자신만의 윈도우 클래스를 만들어 DLL로 분리했을 때에도 그 DLL의 HINSTANCE(Module Handle) 값을 구해 넘겨주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신경 써야 할 때가 있는데요, 바로 대화창의 Template으로 특정 윈도우를 등록하는 경우입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글에서 아래와 같은 형식의 리소스 템플릿을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생성하고 있는데요,

BEGIN
    ICON            IDR_MAINFRAME,IDC_STATIC,14,14,21,20
    LTEXT           "Project1, Version 1.0",IDC_STATIC,42,14,114,8,SS_NOPREFIX
    LTEXT           "Copyright (c) 2023",IDC_STATIC,42,26,114,8
    DEFPUSHBUTTON   "OK",IDOK,113,41,50,14,WS_GROUP
END

보시면 저 정보에 HINSTANCE에 대한 필드가 없습니다. 어쩌면 기본 컨트롤에 대해서는 고정적으로 user32.dll의 모듈 핸들을 넘겨주도록 처리했어도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 저런 식으로 기본 컨트롤만으로 구성된 예제는 상관없지만 이후 나온 (Comctl32.dll에 구현된) Common Controls나, 한때 유행했던 Internet Explorer ActiveX의 경우에는 CS_GLOBALCLASS 옵션이 없었다면 대화창의 template으로 처리할 수 없어, 아마도 불편하게 WM_INITDIALOG에서 코드로 생성해야만 했을 것입니다.

이런 거 보면... 정말 Win32 시스템을 설계한 사람들이 공을 참 많이 들였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41정성태6/11/20248649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8817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8420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8511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8434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076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8924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9404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8928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8549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9311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8858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9147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8533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8594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8857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25정성태5/14/20248913닷넷: 2262. C# - Exception Filter 조건(when)을 갖는 catch 절의 IL 구조
13624정성태5/12/20248710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623정성태5/11/20248404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22정성태5/10/20249193닷넷: 2260. C# - Google 로그인 연동 (ASP.NE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21정성태5/10/20248636오류 유형: 903. IISExpress - Failed to register URL "..."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Cannot create a file when that file already exists. (0x800700b7)
13620정성태5/9/20248536VS.NET IDE: 190. Visual Studio가 node.exe를 경유해 Edge.exe를 띄우는 경우
13619정성태5/7/20248846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8정성태5/6/20248642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7정성태5/5/20249462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6정성태5/3/20248611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