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56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1개 있습니다.)
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4

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5

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7

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8

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9

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
; https://www.sysnet.pe.kr/2/0/13292

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95

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6

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 https://www.sysnet.pe.kr/2/0/13297

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 https://www.sysnet.pe.kr/2/0/13299

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300

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05

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6

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312

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15

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3330

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332

Windows: 249.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333

Windows: 250. Win32 C/C++ - Modal 메시지 루프 내에서 SetWindowsHookEx를 이용한 Thread 메시지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34




Win32 C/C++ - 대화창 템플릿을 런타임에 코딩해서 사용

지난 글에서,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86

rc 파일로 컴파일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거꾸로 적절한 2진 코드만 만들 수 있다면 대화창이 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뭐랄까, 어셈블리 코드만 맞춰주면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데요, 바로 아래의 글에서,

Building a dialog template at run-tim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29-00/?p=35743

그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바이너리 버퍼를 쉽게 다룰 클래스를 하나 만들고,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050429-00/?p=35743
class DialogTemplate {
public:
    LPCDLGTEMPLATE Template() { return (LPCDLGTEMPLATE)&v[0]; }
    void AlignToDword()
    {
        if (v.size() % 4) Write(NULL, 4 - (v.size() % 4));
    }
    void Write(LPCVOID pvWrite, DWORD cbWrite) {
        v.insert(v.end(), cbWrite, 0);
        if (pvWrite) CopyMemory(&v[v.size() - cbWrite], pvWrite, cbWrite);
    }
    template<typename T> void Write(T t) { Write(&t, sizeof(T)); }
    void WriteString(LPCWSTR psz)
    {
        Write(psz, (lstrlenW(psz) + 1) * sizeof(WCHAR));
    }
private:
    vector<BYTE> v;
};

이후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글에서 설명한 포맷에 따라 2진 코드를 써주면,

BOOL FakeMessageBox(HWND hwnd, LPCWSTR pszMessage, LPCWSTR pszTitle)
{
    BOOL fSuccess = FALSE;
    HDC hdc = GetDC(NULL);
    if (hdc) {
        NONCLIENTMETRICSW ncm = { sizeof(ncm) };
        if (SystemParametersInfoW(SPI_GETNONCLIENTMETRICS, 0, &ncm, 0)) {
            DialogTemplate tmp;
            // Write out the extended dialog template header
            tmp.Write<WORD>(1); // dialog version
            tmp.Write<WORD>(0xFFFF); // extended dialog template
            tmp.Write<DWORD>(0); // help ID
            tmp.Write<DWORD>(0); // extended style
            tmp.Write<DWORD>(WS_CAPTION | WS_SYSMENU | DS_SETFONT | DS_MODALFRAME);
            tmp.Write<WORD>(2); // number of controls
            tmp.Write<WORD>(32); // X
            tmp.Write<WORD>(32); // Y
            tmp.Write<WORD>(200); // width
            tmp.Write<WORD>(80); // height
            tmp.WriteString(L""); // no menu
            tmp.WriteString(L""); // default dialog class
            tmp.WriteString(pszTitle); // title
            // Next comes the font description.
            // See text for discussion of fancy formula.
            // 참고: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if (ncm.lfMessageFont.lfHeight < 0) {
                ncm.lfMessageFont.lfHeight = -MulDiv(ncm.lfMessageFont.lfHeight,
                    72, GetDeviceCaps(hdc, LOGPIXELSY));
            }
            tmp.Write<WORD>((WORD)ncm.lfMessageFont.lfHeight); // point
            tmp.Write<WORD>((WORD)ncm.lfMessageFont.lfWeight); // weight
            tmp.Write<BYTE>(ncm.lfMessageFont.lfItalic); // Italic
            tmp.Write<BYTE>(ncm.lfMessageFont.lfCharSet); // CharSet
            tmp.WriteString(ncm.lfMessageFont.lfFaceName);
            // Then come the two controls.  First is the static text.
            tmp.AlignToDword();
            tmp.Write<DWORD>(0); // help id
            tmp.Write<DWORD>(0); // window extended style
            tmp.Write<DWORD>(WS_CHILD | WS_VISIBLE); // style
            tmp.Write<WORD>(7); // x
            tmp.Write<WORD>(7); // y
            tmp.Write<WORD>(200 - 14); // width
            tmp.Write<WORD>(80 - 7 - 14 - 7); // height
            tmp.Write<DWORD>(-1); // control ID
            tmp.Write<DWORD>(0x0082FFFF); // static
            tmp.WriteString(pszMessage); // text
            tmp.Write<WORD>(0); // no extra data
            // Second control is the OK button.
            tmp.AlignToDword();
            tmp.Write<DWORD>(0); // help id
            tmp.Write<DWORD>(0); // window extended style
            tmp.Write<DWORD>(WS_CHILD | WS_VISIBLE |
                WS_GROUP | WS_TABSTOP | BS_DEFPUSHBUTTON); // style
            tmp.Write<WORD>(75); // x
            tmp.Write<WORD>(80 - 7 - 14); // y
            tmp.Write<WORD>(50); // width
            tmp.Write<WORD>(14); // height
            tmp.Write<DWORD>(IDCANCEL); // control ID
            tmp.Write<DWORD>(0x0080FFFF); // static
            tmp.WriteString(L"OK"); // text
            tmp.Write<WORD>(0); // no extra data
            // Template is ready - go display it.
            fSuccess = DialogBoxIndirect(hInst, tmp.Template(),
                hwnd, AboutModal) >= 0;
        }
        ReleaseDC(NULL, hdc); // fixed 11 May
    }
    return fSuccess;
}

실제로 이 코드를 다음과 같이 실행해 주면,

case WM_CHAR:
    if (wParam == ' ')
    {
        FakeMessageBox(hWnd,
            L"This is the text of a dynamically-generated dialog template. "
            L"If Raymond had more time, this dialog would have looked prettier.",
            L"Title of message box");
    }
    break;

이렇게 대화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untime_dialog_template_1.png

물론, 그동안 만들었던,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329

DLGTEMPLATEEX::ReadDialog를 이용해 동일한 template 바이너리를 읽어 대화창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BOOL FakeMessageBox(HWND hwnd, LPCWSTR pszMessage, LPCWSTR pszTitle)
{
    BOOL fSuccess = FALSE;
    HDC hdc = GetDC(NULL);
    if (hdc) {
        NONCLIENTMETRICSW ncm = { sizeof(ncm) };
        if (SystemParametersInfoW(SPI_GETNONCLIENTMETRICS, 0, &ncm, 0)) {
            DialogTemplate tmp;
            // Write out the extended dialog template header
            ...[생략]...
            
            // fSuccess = DialogBoxIndirect(hInst, tmp.Template(), hwnd, AboutModal) >= 0;

            ShowMyDialogWindow(hwnd, (LPVOID)tmp.Template(), AboutModeless);

        }
        ReleaseDC(NULL, hdc); // fixed 11 May
    }
    return fSuccess;
}

void ShowMyDialogWindow(HWND hWnd, LPVOID lpv, DLGPROC dlgProc)
{
    // EndDialog는 메시지 루프를 빠져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EndManualModalDialog 식의 사용자 정의 종료 함수를 만들어야 함!
    // DLGTEMPLATEEX* item = DLGTEMPLATEEX::ReadDialog(hInst, hWnd, AboutModal, lpv);

    DLGTEMPLATEEX* item = DLGTEMPLATEEX::ReadDialog(hInst, hWnd, dlgProc, lpv);

    item->ApplyDsStyle();
    item->LoadMenu();
    item->LoadFont();
    item->DLUtoPixel();
    if (item->Create() == FALSE)
    {
        delete item;
    }

    item->DoModal();
}

void ShowMyDialogWindow(HWND hWnd)
{
    HRSRC hrsrc = ::FindResource(hInst, MAKEINTRESOURCE(IDD_ABOUTBOX), RT_DIALOG);
    if (hrsrc == nullptr)
    {
        return;
    }

    HGLOBAL hglobal = ::LoadResource(hInst, hrsrc);
    if (hglobal == nullptr)
    {
        return;
    }

    LPVOID lpv = ::LockResource(hglobal);
    DWORD resSize = SizeofResource(hInst, hrsrc);

    ShowMyDialogWindow(hWnd, lpv, AboutModeless);

    ::FreeResource(hglobal);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RC Compiler와 C Compiler가 유사하면서도 다른 2가지 흥미 있는 이야기가 있으니 시간 나시면 한번 읽어보세요. ^^

The Resource Compiler’s preprocessor is not the same as the C preprocess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71004-00/?p=97126

What is the expression language used by the Resource Compiler for non-preprocessor expression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313-00/?p=10792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81정성태1/19/201122180개발 환경 구성: 99. SharePoint 2010 - 웹 애플리케이션 생성 시 고려해야 할 점. [1]
980정성태1/19/201133586개발 환경 구성: 98. SharePoint 2010 - Office Web Apps 설치
979정성태1/18/201126287개발 환경 구성: 97. SharePoint 2010 팀 사이트 구성
978정성태1/16/201133254.NET Framework: 203. VPN 자동 연결 및 Router 설정 추가
977정성태1/12/201132431개발 환경 구성: 96. SharePoint 2010 설치 [5]
976정성태1/11/201155252오류 유형: 111. IIS - 500.19 오류 (0x8007000d)
975정성태1/10/201129172.NET Framework: 202. CLR JIT 컴파일러가 생성한 기계어 코드 확인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974정성태1/8/201128268.NET Framework: 201. 윈폼 TreeView - Bold 폰트 설정 후 텍스트가 잘리는 문제 [1]파일 다운로드1
973정성태1/7/201127461.NET Framework: 200. IIS Metabase와 ServerManager 개체 활용파일 다운로드1
972정성태1/7/201125498개발 환경 구성: 95. SQL Server 2008 R2 이하 버전 정보 확인
971정성태1/5/201135077.NET Framework: 199.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2]파일 다운로드1
970정성태1/4/201135537.NET Framework: 198.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 Facebook 로그인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969정성태12/31/201041674VC++: 45. Winsock 2 Layered Service Provider - Visual Studio 2010용 프로젝트 [1]파일 다운로드1
968정성태12/30/201027956개발 환경 구성: 94.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윈도우에서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 [2]
967정성태12/27/201029758.NET Framework: 197. .NET 코드 - 단일 Process 실행파일 다운로드1
966정성태12/26/201027487.NET Framework: 196. .NET 코드 - 창 흔드는 효과파일 다운로드1
965정성태12/25/201029133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파일 다운로드1
964정성태12/21/2010144757개발 환경 구성: 92.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14]
963정성태12/13/201029262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2]파일 다운로드1
962정성태12/10/201024059오류 유형: 110. GAC 등록 - Failure adding assembly to the cache: Invalid file or assembly name.
961정성태12/10/2010101647개발 환경 구성: 90. 닷넷에서 접근해보는 PostgreSQL DB [5]
960정성태12/8/201046613.NET Framework: 195. .NET에서 코어(Core) 관련 CPU 정보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959정성태12/8/201033203.NET Framework: 194. Facebook 연동 - API Error Description: Invalid OAuth 2.0 Access Token
958정성태12/7/201030385개발 환경 구성: 89. 배치(batch) 파일에서 또 다른 배치 파일을 동기 방식으로 실행 및 반환값 얻기 [2]
957정성태12/6/201033023디버깅 기술: 31. Windbg - Visual Studio 디버그 상태에서 종료해 버리는 응용 프로그램 [3]
953정성태11/28/201038195.NET Framework: 193. 페이스북(Facebook)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C# 웹 사이트 제작 [5]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