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8. 개발자 PC 환경 - 유니코드(Unicode)를 위한 설정
; https://www.sysnet.pe.kr/2/0/762

.NET Framework: 2122.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354

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775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한 후,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입력을 한글로 주면 txt에는 한글 문자만큼의 '\0' 문자가 반환됩니다.

net_kor_support_1.png




이것은 환경의 문제입니다. 제어판의 Region 창에서 다음과 같이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을 적용한 환경의 경우,

cmd_support_han_4.png

저렇게 .NET 환경의 Console.ReadLine()으로 한글을 읽는 경우 '\0' 문자로 반환됩니다. 실제로, 저 옵션을 설정하지 않은 영문/한글 윈도우의 경우에는 한글 입력이 잘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Console.InputEncoding을 다음과 같이 바꿔줘야 합니다.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Console.Out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TF8;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입력한 한글이 txt 변수에 보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 설정이 된 환경에서는 Console.InputEncoding의 기본값이 (CodePage가 65001에 해당하는)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입니다.

// Windows 11 +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Unicode (UTF-8)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HeaderName == utf-8
                                          // Console.InputEncoding.WindowsCodePage == 1200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반면 일반적인 한글/영문 윈도우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 한글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949)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949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영문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437)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437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따라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이 설정된 환경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if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4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6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24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42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6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90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21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6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7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2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7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9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4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2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6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1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5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0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0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1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2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0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