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8. 개발자 PC 환경 - 유니코드(Unicode)를 위한 설정
; https://www.sysnet.pe.kr/2/0/762

.NET Framework: 2122.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354

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775




C# -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설정을 한 경우, 한글 입력이 '\0' 문자로 처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딩한 후,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입력을 한글로 주면 txt에는 한글 문자만큼의 '\0' 문자가 반환됩니다.

net_kor_support_1.png




이것은 환경의 문제입니다. 제어판의 Region 창에서 다음과 같이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을 적용한 환경의 경우,

cmd_support_han_4.png

저렇게 .NET 환경의 Console.ReadLine()으로 한글을 읽는 경우 '\0' 문자로 반환됩니다. 실제로, 저 옵션을 설정하지 않은 영문/한글 윈도우의 경우에는 한글 입력이 잘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Console.InputEncoding을 다음과 같이 바꿔줘야 합니다.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Console.Out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TF8;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입력한 한글이 txt 변수에 보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 설정이 된 환경에서는 Console.InputEncoding의 기본값이 (CodePage가 65001에 해당하는)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입니다.

// Windows 11 +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Unicode (UTF-8)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HeaderName == utf-8
                                          // Console.InputEncoding.WindowsCodePage == 1200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반면 일반적인 한글/영문 윈도우에서는 이렇게 나옵니다.

// 한글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949)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949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 영문 Windows 11

Console.WriteLine(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OSEncoding 
                                          // Console.InputEncoding.EncodingName == (Code Page - 437)
                                          //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437
Console.WriteLine(System.Text.Encoding.Default); // System.Text.UTF8Encoding+UTF8EncodingSealed

따라서, "Beta: Use Unicode UTF-8 for worldwide language support" 옵션이 설정된 환경을 고려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if (Console.InputEncoding.CodePage == 65001)
{
    Console.InputEncoding = System.Text.Encoding.Unicode;
}

Console.Write("입력: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tx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5정성태9/19/20182844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236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4305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529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76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524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4191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08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75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59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238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813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57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634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3590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5296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3361.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872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9461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0420.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20809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1241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9741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9046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5867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5182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