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37.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0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이번에도 ^^ 트윗으로 본 내용을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ILSpy is providing a nuget package allowing you to list (in 8 lines of code) the string literals compiled in a .NET assembly?
; https://twitter.com/chnasarre/status/1685350012614578176

ILSpy의 nuget 버전으로 ICSharpCode.Decompiler가 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는 Visual Studio에서도 심심치 않게 봤을 정도로 은근 낯설지 않은 라이브러리입니다. ^^

ICSharpCode.Decompiler
; https://www.nuget.org/packages/ICSharpCode.Decompiler

다음은 닷넷 어셈블리의 "#Strings" 영역을 뒤져 문자열 리터럴을 출력하는 소스 코드로,

using ICSharpCode.Decompiler.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ICSharpCode.Decompiler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using (var peFile = new PEFile(dllPath))
        {
            MetadataReader metadata = peFile.Metadata;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

얼핏 ^^ ICSharpCode.Decompiler가 제공하는 듯하지만 (덧글에 "@Lucas Trzesniewski"가 지적한 것처럼) 실제로는 System.Reflection.Metadata로 연결시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를 ICSharpCode 참조 없이 순수하게 System.Reflection.Metadata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using System.Reflection.PortableExecutabl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stream = File.OpenRead(dllPath);
        PEReader peReader = new PEReader(stream);

        MetadataReader metadata = peReader.GetMetadataReader();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오호~~~ 저도 PortableExecutable에 대한 PEReader 타입이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그나저나, 제목과는 달리 (ICSharpCode.Decompiler가 아닌) System.Reflection.Metadata에 대한 소개가 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8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9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9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72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405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5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8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6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7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72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68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30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61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5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41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9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7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9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20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24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10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70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2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6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71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