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37.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8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이번에도 ^^ 트윗으로 본 내용을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ILSpy is providing a nuget package allowing you to list (in 8 lines of code) the string literals compiled in a .NET assembly?
; https://twitter.com/chnasarre/status/1685350012614578176

ILSpy의 nuget 버전으로 ICSharpCode.Decompiler가 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는 Visual Studio에서도 심심치 않게 봤을 정도로 은근 낯설지 않은 라이브러리입니다. ^^

ICSharpCode.Decompiler
; https://www.nuget.org/packages/ICSharpCode.Decompiler

다음은 닷넷 어셈블리의 "#Strings" 영역을 뒤져 문자열 리터럴을 출력하는 소스 코드로,

using ICSharpCode.Decompiler.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ICSharpCode.Decompiler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using (var peFile = new PEFile(dllPath))
        {
            MetadataReader metadata = peFile.Metadata;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

얼핏 ^^ ICSharpCode.Decompiler가 제공하는 듯하지만 (덧글에 "@Lucas Trzesniewski"가 지적한 것처럼) 실제로는 System.Reflection.Metadata로 연결시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를 ICSharpCode 참조 없이 순수하게 System.Reflection.Metadata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using System.Reflection.PortableExecutabl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stream = File.OpenRead(dllPath);
        PEReader peReader = new PEReader(stream);

        MetadataReader metadata = peReader.GetMetadataReader();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오호~~~ 저도 PortableExecutable에 대한 PEReader 타입이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그나저나, 제목과는 달리 (ICSharpCode.Decompiler가 아닌) System.Reflection.Metadata에 대한 소개가 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8정성태11/14/20182293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478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307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3494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339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317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405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305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298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210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485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409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735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279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867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400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452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419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978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2563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5472.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21057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5242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6174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292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8827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