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37.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05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이번에도 ^^ 트윗으로 본 내용을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ILSpy is providing a nuget package allowing you to list (in 8 lines of code) the string literals compiled in a .NET assembly?
; https://twitter.com/chnasarre/status/1685350012614578176

ILSpy의 nuget 버전으로 ICSharpCode.Decompiler가 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는 Visual Studio에서도 심심치 않게 봤을 정도로 은근 낯설지 않은 라이브러리입니다. ^^

ICSharpCode.Decompiler
; https://www.nuget.org/packages/ICSharpCode.Decompiler

다음은 닷넷 어셈블리의 "#Strings" 영역을 뒤져 문자열 리터럴을 출력하는 소스 코드로,

using ICSharpCode.Decompiler.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ICSharpCode.Decompiler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using (var peFile = new PEFile(dllPath))
        {
            MetadataReader metadata = peFile.Metadata;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

얼핏 ^^ ICSharpCode.Decompiler가 제공하는 듯하지만 (덧글에 "@Lucas Trzesniewski"가 지적한 것처럼) 실제로는 System.Reflection.Metadata로 연결시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를 ICSharpCode 참조 없이 순수하게 System.Reflection.Metadata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using System.Reflection.PortableExecutabl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stream = File.OpenRead(dllPath);
        PEReader peReader = new PEReader(stream);

        MetadataReader metadata = peReader.GetMetadataReader();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오호~~~ 저도 PortableExecutable에 대한 PEReader 타입이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그나저나, 제목과는 달리 (ICSharpCode.Decompiler가 아닌) System.Reflection.Metadata에 대한 소개가 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806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5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41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5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8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6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4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9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5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6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6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70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5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93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7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1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2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9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9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7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8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9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6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11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3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