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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137. 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22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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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Spy의 nuget 라이브러리 버전 - ICSharpCode.Decompiler

이번에도 ^^ 트윗으로 본 내용을 소개합니다.


Did you know that ILSpy is providing a nuget package allowing you to list (in 8 lines of code) the string literals compiled in a .NET assembly?
; https://twitter.com/chnasarre/status/1685350012614578176

ILSpy의 nuget 버전으로 ICSharpCode.Decompiler가 있는데요, 이미 우리에게는 Visual Studio에서도 심심치 않게 봤을 정도로 은근 낯설지 않은 라이브러리입니다. ^^

ICSharpCode.Decompiler
; https://www.nuget.org/packages/ICSharpCode.Decompiler

다음은 닷넷 어셈블리의 "#Strings" 영역을 뒤져 문자열 리터럴을 출력하는 소스 코드로,

using ICSharpCode.Decompiler.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namespace ConsoleApp1;

// Install-Package ICSharpCode.Decompiler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using (var peFile = new PEFile(dllPath))
        {
            MetadataReader metadata = peFile.Metadata;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

얼핏 ^^ ICSharpCode.Decompiler가 제공하는 듯하지만 (덧글에 "@Lucas Trzesniewski"가 지적한 것처럼) 실제로는 System.Reflection.Metadata로 연결시켜 접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를 ICSharpCode 참조 없이 순수하게 System.Reflection.Metadata만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
using System.Reflection.Metadata.Ecma335;
using System.Reflection.PortableExecutabl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stream = File.OpenRead(dllPath);
        PEReader peReader = new PEReader(stream);

        MetadataReader metadata = peReader.GetMetadataReader();
        UserStringHandle handle = MetadataTokens.UserStringHandle(0);

        do
        {
            string literal = metadata.GetUserString(handle);
            Console.WriteLine($"'{literal}'");
            handle = metadata.GetNextHandle(handle);
        } while (!handle.IsNil);
    }
}

오호~~~ 저도 PortableExecutable에 대한 PEReader 타입이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그나저나, 제목과는 달리 (ICSharpCode.Decompiler가 아닌) System.Reflection.Metadata에 대한 소개가 되었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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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0/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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