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ows: 159. 네트워크 공유 폴더(net use)에 대한 인증 정보는 언제까지 유효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866

Windows: 252. 권한 상승 전/후 따로 관리되는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정보
; https://www.sysnet.pe.kr/2/0/13411




권한 상승 전/후 따로 관리되는 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정보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커맨트 창과 API로 파워쉘 결과가 달라요.
; https://forum.dotnetdev.kr/t/api/8232/3

질문자가, 화면 캡처까지 해서 정보를 올렸기 때문에 쉽게 답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 (이처럼, 질문할 때는 가능한 많은 문맥 정보를 공유하시면 답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것을 간단하게 재현해 볼까요? ^^ 우선,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Command Prompt를 띄운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하나 매핑시켜 둡니다.

C:\temp> net use K: \\testpc\mytemp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C:\temp> net use
New connections will be remembered.

Status       Local     Remote                    Network

-------------------------------------------------------------------------------
OK           K:        \\testpc\mytemp           Microsoft Windows Network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그다음, 해당 창에서 그대로 PowerShell로 전환해 확인하면 동일하게 매핑 정보가 있습니다.

C:\temp> powershell

PS C:\temp> Get-PSDrive

Name           Used (GB)     Free (GB) Provider      Root                                               CurrentLocation
----           ---------     --------- --------      ----                                               ---------------
Alias                                  Alias
C                 488.70        364.43 FileSystem    C:\                                 ...
K                 103.52         15.88 FileSystem    \\testpc\mytemp
...[생략]...

이 상태에서 "관리자 권한"의 Command Prompt를 띄워서 확인해 보면 아무런 공유 정보가 없습니다.

C:\Windows\System32> net use
New connections will be remembered.

There are no entries in the list.

당연히, "관리자 권한"의 PowerShell로 전환해도 역시 공유 정보가 없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PSDrive

Name           Used (GB)     Free (GB) Provider      Root
----           ---------     --------- --------      ----
Alias                                  Alias
C                 488.70        364.42 FileSystem    C:\
...[생략]...

참고로,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한 번 아래의 글에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

네트워크 공유 폴더(net use)에 대한 인증 정보는 언제까지 유효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866#runas

이뿐만 아니라, 같은 계정이어도 관리자 권한으로 승격한 전/후에 대해 UAC는 "filtered standard user access token", "full access token" 2가지 유형으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특권(Privileges)도 달라진다는 점도 기억해 두시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9-19 08시24분
How can I tell whether two programs will share drive letter mapping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912-00/?p=110251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8정성태7/25/20182759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00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019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48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440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9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34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21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450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8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22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90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95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37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42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43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38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72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26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8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24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54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46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09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16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87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