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112. C# 12 - 기본 람다 매개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338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3339

닷넷: 2114. C# 12 - 모든 형식의 별칭(Using aliases for any type)
; https://www.sysnet.pe.kr/2/0/13341

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10

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 https://www.sysnet.pe.kr/2/0/13412

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427

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428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444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이번부터는 공식 문서에 아직 번역이 없어 제 마음대로 제목을 지었습니다. ^^; 실습은 현재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 2022에서 LangVersion만 "preview"로 설정하면 됩니다.)

(2023-11-15: 현재 이 기능은 공식적으로는 C# 12의 "What's new in C# 12" 문서에는 나열되지 않습니다. 단지, 기능 구현은 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제목 그대로,

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4037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c-120

예를 들어 아래의 "2)"번 사례처럼, 기존에는 정적 메서드의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의 속성을 접근하면,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ring Path = "";

    public static string GetPathName() => nameof(Path); // 1) 컴파일 OK

    public static string GetLengthName() => nameof(Path.Length); // 2) C# 11 이하에서 컴파일 오류

    // public string GetLengthName() => nameof(Path.Length); // 3) 컴파일 OK

    public static string GetLengthName2() => nameof(Program.Path.Length); // 4) 컴파일 O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gram.GetLengthName());
    }
}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바로 이런 경우 C# 12부터는 풀이가 되도록 허용하는 정도의 개선이 포함되었습니다. (사실 4번 유형과 같이 우회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딱히 중요한 개선은 아닙니다.)




재미있는 것은, C# 스펙 문서에서 "static context"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특성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있었는데요,

public class People
{ 
    [Author(nameof(P1))]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1 = "";

    [Author(nameof(P2.Length))] // 컴파일 오류
    public string P2 = "";

    [Author(nameof(System.String.Length))]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3 = "";

    [Author(nameof(Author.Name.Length))]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4 = "";
}

public class Author : System.Attribute
{
    public readonly string Name;

    public Author(string name) => Name = name;}
}

위의 사용 역시 이번 개선으로 해결돼 컴파일이 잘됩니다. 저런 의미에서 봤을 때, 아마도 (특성 자체가 인스턴스 멤버에 부여되었어도) nameof 입장에서 특성에 적용된 문맥은 static에 속함을 짐작게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10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06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597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395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494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0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51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45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02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79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77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293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33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26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97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09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87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718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45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488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405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4937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780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072.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388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00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