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112. C# 12 - 기본 람다 매개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338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3339

닷넷: 2114. C# 12 - 모든 형식의 별칭(Using aliases for any type)
; https://www.sysnet.pe.kr/2/0/13341

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10

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 https://www.sysnet.pe.kr/2/0/13412

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427

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428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444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이번부터는 공식 문서에 아직 번역이 없어 제 마음대로 제목을 지었습니다. ^^; 실습은 현재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 2022에서 LangVersion만 "preview"로 설정하면 됩니다.)

(2023-11-15: 현재 이 기능은 공식적으로는 C# 12의 "What's new in C# 12" 문서에는 나열되지 않습니다. 단지, 기능 구현은 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제목 그대로,

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4037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c-120

예를 들어 아래의 "2)"번 사례처럼, 기존에는 정적 메서드의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의 속성을 접근하면,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string Path = "";

    public static string GetPathName() => nameof(Path); // 1) 컴파일 OK

    public static string GetLengthName() => nameof(Path.Length); // 2) C# 11 이하에서 컴파일 오류

    // public string GetLengthName() => nameof(Path.Length); // 3) 컴파일 OK

    public static string GetLengthName2() => nameof(Program.Path.Length); // 4) 컴파일 O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gram.GetLengthName());
    }
}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바로 이런 경우 C# 12부터는 풀이가 되도록 허용하는 정도의 개선이 포함되었습니다. (사실 4번 유형과 같이 우회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딱히 중요한 개선은 아닙니다.)




재미있는 것은, C# 스펙 문서에서 "static context"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특성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있었는데요,

public class People
{ 
    [Author(nameof(P1))]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1 = "";

    [Author(nameof(P2.Length))] // 컴파일 오류
    public string P2 = "";

    [Author(nameof(System.String.Length))]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3 = "";

    [Author(nameof(Author.Name.Length))] // 컴파일 OK
    public string P4 = "";
}

public class Author : System.Attribute
{
    public readonly string Name;

    public Author(string name) => Name = name;}
}

위의 사용 역시 이번 개선으로 해결돼 컴파일이 잘됩니다. 저런 의미에서 봤을 때, 아마도 (특성 자체가 인스턴스 멤버에 부여되었어도) nameof 입장에서 특성에 적용된 문맥은 static에 속함을 짐작게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2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13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6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3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3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6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3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3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