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8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112. C# 12 - 기본 람다 매개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338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3339

닷넷: 2114. C# 12 - 모든 형식의 별칭(Using aliases for any type)
; https://www.sysnet.pe.kr/2/0/13341

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10

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 https://www.sysnet.pe.kr/2/0/13412

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427

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428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444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오늘(KST 2023-11-15) .NET 8과 함께 C# 12가 최종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문서를 봤더니, Experimental 특성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Experimental attribut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2#experimental-attribute

Experimental 특성은 말 그대로 실험적으로 추가하는 기능임을 명시적으로 알리는 목적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MyType을 Experimental로 지정하면,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namespace ConsoleApp2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MyType pg = new MyType(); // 컴파일 오류 - error MYID01: 'MyType' is for evaluation purposes only and is subject to change or removal in future updates. Suppress this diagnostic to proceed.
            pg.ToString();
        }
    }
}

[Experimental("MYID01")]
public class MyType
{
}

빌드 시 MyType을 사용하는 코드에 (특성과 함께 전달한 식별자 값에 해당하는) "MYID01"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만약, 컴파일 오류에서 지적하는 내용을 감수하고라도 쓰고자 한다면 해당 식별자를 이용해 pragma 구문으로 오류 처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소스 코드 내에 지정 (경고가 아닌 에러여도 "warning"으로 제어)

#pragma warning disable MYID01
MyType pg = new MyType();
#pragma warning restore MYID01  

또는, 프로젝트 전역적으로 허용하기 위해 csproj에 이렇게 명시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 창에서도 "Build" / "Errors and Warnings" / "Suppress specific warnings"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NoWarn>MYID01</NoWarn>
    </PropertyGroup>

</Project>

대개의 경우, 이것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쓸만합니다. 즉, 실험적으로 포함하는 코드를 추가했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이를 인지하게 만들고 "스스로 원하는 경우에 한해" 사용하게끔 안전장치를 두는 것입니다.

재미있게도,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이 작성한 C# 12 소개 글에 보면,

Announcing C# 12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csharp-12/

바로 C# 12 스스로의 기능으로 예정했던 Interceptor가 "experimental feature"이기 때문에 향후 구현이 바뀌거나 삭제될 수 있다고 하면서, 만약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Interceptor를 사용한다면 ExperimentalAttribute 특성을 지정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Interceptors are an experimental feature, available in preview mode with C# 12. The feature may be subject to breaking changes or removal in a future release. Therefore, it is not recommended for production or released applications. If you use interceptors, mark your library with the ExperimentalAttribute.





참고로, 이것은 C# 12 컴파일러의 기능이기 때문에 .NET 7 이하의 프로젝트에서 (BCL에 없기 때문에) 임의로 특성만 정의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NET 7 이하의 프로젝트여도 C# 12 컴파일러로 빌드한다면 MyType을 사용하는 코드에 컴파일 에러 발생

[Experimental("MYID01")]
public class MyType
{
}

#if !NET8_0_OR_GREATER
namespace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Assembly | AttributeTargets.Module | AttributeTargets.Class | AttributeTargets.Struct | AttributeTargets.Enum | AttributeTargets.Constructor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Event | AttributeTargets.Interface | AttributeTargets.Delegat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ExperimentalAttribute(string diagnosticId) : Attribute
    {
        public string DiagnosticId { get; } = diagnosticId;

        public string? UrlFormat { get; set; }
    }
}
#endif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54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13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4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68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1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8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7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6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93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0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4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2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6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0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1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0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84.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15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5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7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62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6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9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3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