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32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112. C# 12 - 기본 람다 매개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338

닷넷: 2113.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3339

닷넷: 2114. C# 12 - 모든 형식의 별칭(Using aliases for any type)
; https://www.sysnet.pe.kr/2/0/13341

닷넷: 2141. C# 12 - Interceptor (컴파일 시에 메서드 호출 재작성)
; https://www.sysnet.pe.kr/2/0/13410

닷넷: 2142. C# 12 - 인라인 배열(Inline Arrays)
; https://www.sysnet.pe.kr/2/0/13412

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427

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 https://www.sysnet.pe.kr/2/0/13428

닷넷: 2160.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444




C# 12 - Experimental 특성 지원

오늘(KST 2023-11-15) .NET 8과 함께 C# 12가 최종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문서를 봤더니, Experimental 특성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Experimental attribut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2#experimental-attribute

Experimental 특성은 말 그대로 실험적으로 추가하는 기능임을 명시적으로 알리는 목적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MyType을 Experimental로 지정하면,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namespace ConsoleApp2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MyType pg = new MyType(); // 컴파일 오류 - error MYID01: 'MyType' is for evaluation purposes only and is subject to change or removal in future updates. Suppress this diagnostic to proceed.
            pg.ToString();
        }
    }
}

[Experimental("MYID01")]
public class MyType
{
}

빌드 시 MyType을 사용하는 코드에 (특성과 함께 전달한 식별자 값에 해당하는) "MYID01"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만약, 컴파일 오류에서 지적하는 내용을 감수하고라도 쓰고자 한다면 해당 식별자를 이용해 pragma 구문으로 오류 처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소스 코드 내에 지정 (경고가 아닌 에러여도 "warning"으로 제어)

#pragma warning disable MYID01
MyType pg = new MyType();
#pragma warning restore MYID01  

또는, 프로젝트 전역적으로 허용하기 위해 csproj에 이렇게 명시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 창에서도 "Build" / "Errors and Warnings" / "Suppress specific warnings"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NoWarn>MYID01</NoWarn>
    </PropertyGroup>

</Project>

대개의 경우, 이것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쓸만합니다. 즉, 실험적으로 포함하는 코드를 추가했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이를 인지하게 만들고 "스스로 원하는 경우에 한해" 사용하게끔 안전장치를 두는 것입니다.

재미있게도,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이 작성한 C# 12 소개 글에 보면,

Announcing C# 12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csharp-12/

바로 C# 12 스스로의 기능으로 예정했던 Interceptor가 "experimental feature"이기 때문에 향후 구현이 바뀌거나 삭제될 수 있다고 하면서, 만약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Interceptor를 사용한다면 ExperimentalAttribute 특성을 지정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Interceptors are an experimental feature, available in preview mode with C# 12. The feature may be subject to breaking changes or removal in a future release. Therefore, it is not recommended for production or released applications. If you use interceptors, mark your library with the ExperimentalAttribute.





참고로, 이것은 C# 12 컴파일러의 기능이기 때문에 .NET 7 이하의 프로젝트에서 (BCL에 없기 때문에) 임의로 특성만 정의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NET 7 이하의 프로젝트여도 C# 12 컴파일러로 빌드한다면 MyType을 사용하는 코드에 컴파일 에러 발생

[Experimental("MYID01")]
public class MyType
{
}

#if !NET8_0_OR_GREATER
namespace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Assembly | AttributeTargets.Module | AttributeTargets.Class | AttributeTargets.Struct | AttributeTargets.Enum | AttributeTargets.Constructor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Event | AttributeTargets.Interface | AttributeTargets.Delegat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ExperimentalAttribute(string diagnosticId) : Attribute
    {
        public string DiagnosticId { get; } = diagnosticId;

        public string? UrlFormat { get; set; }
    }
}
#endif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71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67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1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6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9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77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29.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44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36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0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4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8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0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66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87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0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1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1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0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7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2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0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9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0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0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