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예전에 작성한 COM 개체를,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791

.NET Core/5+ 프로젝트로 마이그레이션한 다음,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Project>

tlbexp.exe를 이용해 tlb 파일을 만들려고 했더니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tlbexp ClassLibrary1.dll /win64
Microsoft (R) .NET Framework Assembly to Type Library Converter 4.8.3928.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lbExp : warning TX00131175 : When cross-compiling, all type library references should be included on the command line to ensure the correct bit-specific type libraries are loaded.
TlbExp : error TX0000 : Type library exporter encountered an error while processing 'ClassLibrary1.MyNetCode, ClassLibrary1'. Error: Type library exporter cannot load type 'ClassLibrary1.MyNetCode' (error: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Runtime, Version=8.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2)).


다행히 검색해 보면 해결책이 나오는데요, ^^

What is the path for tblexp in a .NET core projec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8474473/what-is-the-path-for-tblexp-in-a-net-core-project

원인인즉, .NET Framework 기반의 tlbexp.exe가 .NET Core/5+ 기반의 ClassLibrary1.dll을 로드하면서 그것이 의존한 (.NET Core/5+ 전용의) System.Runtime을 찾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tlbexp 역시 .NET Core/5+로 빌드된 프로세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게 기본적으로 .NET SDK에 포함돼 있지 않아서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설치해야만 합니다.

dotnet tool install -g dscom

이제부턴, ^^ "절대 경로"를 이용해 tlb 파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dscom tlbexport ClassLibrary1.dll
Failed to export type library. Path "ClassLibrary1.dll" is not an absolute path. (Parameter 'assemblyPath')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SET cur_dir=%cd%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ECHO %cur_dir%\ClassLibrary1.dll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dscom tlbexport "%cur_dir%\ClassLibrary1.dll"
[...정상 등록 시 Console 출력은 없고, tlb 파일만 생성...]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0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4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8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2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