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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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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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예전에 작성한 COM 개체를,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791

.NET Core/5+ 프로젝트로 마이그레이션한 다음,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Project>

tlbexp.exe를 이용해 tlb 파일을 만들려고 했더니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tlbexp ClassLibrary1.dll /win64
Microsoft (R) .NET Framework Assembly to Type Library Converter 4.8.3928.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TlbExp : warning TX00131175 : When cross-compiling, all type library references should be included on the command line to ensure the correct bit-specific type libraries are loaded.
TlbExp : error TX0000 : Type library exporter encountered an error while processing 'ClassLibrary1.MyNetCode, ClassLibrary1'. Error: Type library exporter cannot load type 'ClassLibrary1.MyNetCode' (error: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Runtime, Version=8.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Exception from HRESULT: 0x80070002)).


다행히 검색해 보면 해결책이 나오는데요, ^^

What is the path for tblexp in a .NET core projec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8474473/what-is-the-path-for-tblexp-in-a-net-core-project

원인인즉, .NET Framework 기반의 tlbexp.exe가 .NET Core/5+ 기반의 ClassLibrary1.dll을 로드하면서 그것이 의존한 (.NET Core/5+ 전용의) System.Runtime을 찾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tlbexp 역시 .NET Core/5+로 빌드된 프로세스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게 기본적으로 .NET SDK에 포함돼 있지 않아서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설치해야만 합니다.

dotnet tool install -g dscom

이제부턴, ^^ "절대 경로"를 이용해 tlb 파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dscom tlbexport ClassLibrary1.dll
Failed to export type library. Path "ClassLibrary1.dll" is not an absolute path. (Parameter 'assemblyPath')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SET cur_dir=%cd%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ECHO %cur_dir%\ClassLibrary1.dll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C:\temp\cs_com_dll_cpp_sample\ClassLibrary1\bin\Debug> dscom tlbexport "%cur_dir%\ClassLibrary1.dll"
[...정상 등록 시 Console 출력은 없고, tlb 파일만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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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6/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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