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0080A5)

해당 오류를 재현하기 위해, 지난 글에서 실습한 (.NET 8로 만든) C# COM DLL을,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ClassLibrary1
{
    [ComVisible(true)]
    [Guid("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Dual)]
    public interface IMyNetCode
    {
        void ShowDialog();
    }

    [ComVisible(true)]
    [Gu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public class MyNetCode : IMyNetCode
    {
        public void ShowDialog()
        {
            string platform = (IntPtr.Size == 4) ? "x86" : "x64";
            MessageBox.Show($" {RuntimeEnvironment.GetSystemVersion()}: {platform}");
        }
    }
}

동일한 .NET 8 C# Console Application에서 활성화시켜 실행하면,

using ClassLibrary1;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guid = new Gu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Type type = Type.GetTypeFromCLSID(guid);

            object comObject = Activator.CreateInstance(type); // 예외 발생
        }
    }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net45_from_net80\x64\Debug> ConsoleApp1.exe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0080A5): Retrieving the COM class factory for component with CLSID {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failed due to the following error: 800080a5 0x800080A5.
   at System.RuntimeTypeHandle.AllocateComObject(Void* pClassFactory)
   at System.RuntimeType.CreateInstanceDefaultCtor(Boolean publicOnly, Boolean wrapExceptions)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net45_from_net80\ConsoleApp1\Program.cs:line 16

오류 코드가 0x800080A5 (-2147450715)인데, 검색해도 잘 안 나오는 꽤나 낯선 오류입니다. ^^;




원인은 프로젝트 설정에서 기인합니다. C# COM DLL 측에서 Windows Forms의 MessageBox.Show를 사용했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구축한 상태인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EnableRegFreeCom>true</EnableRegFreeCom>

        <BaseOutputPath>..\x64</Base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ndition="Exists('$(AssemblyName).tlb')">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따라서 호출 측에서도, 비록 Windows Forms 관련 코드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았지만 마찬가지로 UseWindowsForms 옵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Exe</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BaseOutputPath>..\x64</BaseOutputPath>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ApplicationManifest>app.manifest</ApplicationManifest>

  </PropertyGroup>

</Project>

이후 다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건, COM Client 역할을 하는 측의 프로젝트를 그냥 일반적인 .NET Framework Console Application으로 만들거나, 단순히 C/C++ 클라이언트로 만든 경우에는 저런 설정과 무관하게 잘 실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한 가지 더 재미있는 점이 있는데요, COM Server와 클라이언트의 TargetFramework을 아래와 같이 바꾸면,

[C# COM 서버 역할을 하는 ClassLibrary1]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C# COM Client 역할을 하는 ConsoleApp1]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당연히 잘 동작하겠지만, RuntimeEnvironment.GetSystemVersion()의 결괏값이 "v4.0.30319"라고 나온다는 점입니다. .NET 8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v8.0.0"이 나왔던 반면, .NET 7인 경우에는 마치 Desktop용의 .NET Framework을 가리키는 버전이 나오는 것입니다.

아울러, 다음과 같이 버전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C# COM 서버 역할을 하는 ClassLibrary1]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C# COM Client 역할을 하는 ConsoleApp1]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혹은 반대로 하는 경우에도,

[C# COM 서버 역할을 하는 ClassLibrary1]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C# COM Client 역할을 하는 ConsoleApp1]
    <TargetFramework>net7.0-windows</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동일하게 "0x800080A5" 오류가 발생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것은 .NET 5부터 한 것인데, 모두 COM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 버전이 동일해야 합니다. 아마도 이전의 .NET Core 런타임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있을 듯합니다.) 이런 조합의 수까지 고려해 테스트를 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도 참 골치 아플 것 같습니다. ^^;

(2023-12-02 업데이트) 정식 문서에 보면,
Hosting layer error and exit codes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docs/design/features/host-error-codes.md

0x800080a5에 대해,

Error returned by hostfxr_initialize_for_runtime_config if the component being initialized requires framework which is not available or incompatible with the frameworks loaded by the runtime already in the process. For example trying to load a component which requires 3.0 into a process which is already running a 2.0 runtime.

라는 설명이 나오는군요. ^^ 결국 지난번의 결론에 해당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5정성태4/13/20241115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13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432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62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540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406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506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87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493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910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59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550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585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69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81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34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538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720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2411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887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2037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958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847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1835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1944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895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