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닷넷: 2161. .NET Conf 2023 - Day 1 Blazor 개요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3446

닷넷: 2163. .NET 8 - Dynamic PGO를 결합한 성능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3448

닷넷: 2178. C# - .NET 8부터 COM Interop에 대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 도입
; https://www.sysnet.pe.kr/2/0/13470

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3475

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476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

System.Text.Json은,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컴파일 시점에 소스 코드 생성을 통해 Json 직렬화에 대한 AOT 친화력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enum의 경우에는 약간 부족한 면이 있었는데요, 원래 enum은 직렬화를 했을 때 숫자로 바뀌는 것이 기본 동작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볼까요? ^^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Json;
using System.Text.Json.Serialization;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Person t = new MyPerson { Language = Language.Cpp };
        string jsonString = JsonSerializer.Serialize(t, MyContext.Default.MyPerson);
        Console.WriteLine(jsonString); // 출력 결과: {"Language":1}

        MyPerson clone = JsonSerializer.Deserialize(jsonString, MyContext.Default.MyPerson);
        Console.WriteLine(clone.Language); // 출력 결과: Cpp
    }
}

public struct MyPerson
{
    public Language Language { get; set; }
}

public enum Language { CSharp, Cpp, Python, Go }

[JsonSerializable(typeof(MyPerson))]
public partial class MyContext : JsonSerializerContext { }

보는 바와 같이 enum 타입에 대한 직렬화가 숫자, 위의 경우 Cpp에 해당하는 1로 처리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만 처리하려고 한다면 AOT 빌드에서도 잘 동작하므로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것을 "문자열"로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즉, 1이 아닌 다음과 같이 문자열로 표현하고 싶다면,

{"Language":"Cpp"}

기존에는 그런 경우, .NET Core 3.0부터 추가된 JsonStringEnumConverter를 사용하면 됐습니다.

1) 필드에 직접 설정하거나,

public struct MyPerson
{
    [JsonConverter(typeof(JsonStringEnumConverter))]
    public Language Language { get; set; }
}

2) enum 타입에 설정

[JsonConverter(typeof(JsonStringEnumConverter))]
public enum Language { CSharp, Cpp, Python, Go }

문제는, JsonStringEnumConverter 내부에서 저런 처리를 위해 동적으로 코드 생성을 하기 때문에 AOT 빌드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의 상태에서 PublishAot 옵션을 주고 빌드하면 컴파일할 때도 이런 경고가 나오지만,

ILC : AOT analysis warning IL3050: ConsoleApp1.MyEnum: Using member 'System.Text.Json.Serialization.JsonStringEnumConverter.JsonStringEnumConverter()' which has 'RequiresDynamic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AOT compiling. JsonStringEnumConverter cannot be statically analyzed and requires runtime code generation. Applications should use the generic JsonStringEnumConverter<TEnum> instead.


AOT 빌드 후 실행할 때도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otSupportedException: 'System.Text.Json.Serialization.Converters.EnumConverter`1[ConsoleApp1.MyEnum]' is missing native code or metadata. This can happen for code that is not compatible with trimming or AOT. Inspect and fix trimming and AOT related warnings that were generated when the app was published. For more information see https://aka.ms/nativeaot-compatibility
   at System.Reflection.Runtime.General.TypeUnifier.WithVerifiedTypeHandle(RuntimeConstructedGenericTypeInfo, RuntimeTypeInfo[]) + 0x75
   at System.Text.Json.Serialization.Converters.EnumConverterFactory.Create(Type, EnumConverterOptions, JsonNamingPolicy, JsonSerializerOptions) + 0x17
   at ConsoleApp1.MyJsonContext.ExpandConverter(Type, JsonConverter, JsonSerializerOptions, Boolean) + 0x50
   at ConsoleApp1.MyJsonContext.Create_MyEnum(JsonSerializerOptions) + 0x6d
   at System.Text.Json.JsonSerializerOptions.GetTypeInfoNoCaching(Type) + 0x47
   at System.Text.Json.JsonSerializerOptions.CachingContext.CreateCacheEntry(Type type, JsonSerializerOptions.CachingContext context) + 0x1d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System.Runtime.ExceptionServices.ExceptionDispatchInfo.Throw() + 0x20
   at System.Text.Json.JsonSerializerOptions.CachingContext.CacheEntry.GetResult() + 0x1e
   at System.Text.Json.JsonSerializerOptions.GetTypeInfoInternal(Type, Boolean, Nullable`1, Boolean, Boolean) + 0x3c
   at System.Text.Json.JsonSerializerOptions.GetTypeInfo(Type) + 0x4c
   at ConsoleApp1.MyJsonContext.get_MyEnum() + 0x36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 0xa6
   at ConsoleApp1!<BaseAddress>+0x15c600

바로 이 문제를 개선한 JsonStringEnumConverter의 제네릭 버전이 .NET 8에 추가된 것입니다.

JsonStringEnumConverter<TEnum>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ext.json.serialization.jsonstringenumconverter-1

그래서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꾸면,

1) 필드에 직접 설정하거나,

public struct MyPerson
{
    [JsonConverter(typeof(JsonStringEnumConverter<Language>))]
    public Language Language { get; set; }
}

2) enum 타입에 직접 설정

[JsonConverter(typeof(JsonStringEnumConverter<Language>))]
public enum Language { CSharp, Cpp, Python, Go }

이제 AOT 배포 후에도 잘 실행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0정성태4/6/20234155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303.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202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54.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29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125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39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815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442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570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209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966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947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609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930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204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75.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4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53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46.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425.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633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74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92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365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936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