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예전 글에서,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NET Framework 환경의 NetworkStream.WriteAsync 비동기 메서드가 CancellationToken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이 문제는 NetworkStream.ReadAsync 메서드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Socket clntSocket = socket.Accept();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clntSocket);
while (true)
{
    byte [] buffer = new byte[1024];
    Console.WriteLine("Receive [before]");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int received = await n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ts.Token);
    Console.WriteLine("Receive [after]");
}

위와 같이 실행하면,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ns.ReadAsync는 3초 후에도 작업을 취소하지 못하고 await 콜백을 영원히 이어나가지 못합니다.




이 외에도 NetworkStream은 Socket.ReceiveTimeout, Socket.SendTimeout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NetworkStream의 ...Async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APM(Begin/End...) 비동기 메서드 호출을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이로 인해 Socket의 timeout 설정들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NET Framework 환경에서 NetworkStream으로 비동기를 호출했을 때 timeout을 지정하는 것은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대신 우회 방법으로.)

또한 Socket 타입에서도 SendAsync, ReceiveAsync가 제공되는데 이것 역시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 참고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Socket 타입의 SendAsync, ReceiveAsync는 CancellationToken 인자를 아예 받지 않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서도 이에 대해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Socket.Receive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Receive call will time out.

Socket.Send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Send call will time out.





그렇다면 .NET Core/5+ 환경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Socket 타입의 경우 SendAsync, ReceiveAsync는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하지만, .NET Framework과는 달리 CancellationToken을 받는 메서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Send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Cancel 동작이 잘 수행됩니다. 그러니까 .NET Core/5+는 비동기 환경의 경우 (NetworkStream에서와 동일하게) CancellationToken으로 일관성있게 timeout 처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50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56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14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3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5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8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7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09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5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6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6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1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49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7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8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3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1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3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0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2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4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9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9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0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0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