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예전 글에서,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NET Framework 환경의 NetworkStream.WriteAsync 비동기 메서드가 CancellationToken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이 문제는 NetworkStream.ReadAsync 메서드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Socket clntSocket = socket.Accept();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clntSocket);
while (true)
{
    byte [] buffer = new byte[1024];
    Console.WriteLine("Receive [before]");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int received = await n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ts.Token);
    Console.WriteLine("Receive [after]");
}

위와 같이 실행하면,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ns.ReadAsync는 3초 후에도 작업을 취소하지 못하고 await 콜백을 영원히 이어나가지 못합니다.




이 외에도 NetworkStream은 Socket.ReceiveTimeout, Socket.SendTimeout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NetworkStream의 ...Async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APM(Begin/End...) 비동기 메서드 호출을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이로 인해 Socket의 timeout 설정들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NET Framework 환경에서 NetworkStream으로 비동기를 호출했을 때 timeout을 지정하는 것은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대신 우회 방법으로.)

또한 Socket 타입에서도 SendAsync, ReceiveAsync가 제공되는데 이것 역시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 참고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Socket 타입의 SendAsync, ReceiveAsync는 CancellationToken 인자를 아예 받지 않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서도 이에 대해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Socket.Receive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Receive call will time out.

Socket.Send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Send call will time out.





그렇다면 .NET Core/5+ 환경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Socket 타입의 경우 SendAsync, ReceiveAsync는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하지만, .NET Framework과는 달리 CancellationToken을 받는 메서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Send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Cancel 동작이 잘 수행됩니다. 그러니까 .NET Core/5+는 비동기 환경의 경우 (NetworkStream에서와 동일하게) CancellationToken으로 일관성있게 timeout 처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9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