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예전 글에서,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NET Framework 환경의 NetworkStream.WriteAsync 비동기 메서드가 CancellationToken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이 문제는 NetworkStream.ReadAsync 메서드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Socket clntSocket = socket.Accept();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clntSocket);
while (true)
{
    byte [] buffer = new byte[1024];
    Console.WriteLine("Receive [before]");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int received = await n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ts.Token);
    Console.WriteLine("Receive [after]");
}

위와 같이 실행하면,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ns.ReadAsync는 3초 후에도 작업을 취소하지 못하고 await 콜백을 영원히 이어나가지 못합니다.




이 외에도 NetworkStream은 Socket.ReceiveTimeout, Socket.SendTimeout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NetworkStream의 ...Async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APM(Begin/End...) 비동기 메서드 호출을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이로 인해 Socket의 timeout 설정들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NET Framework 환경에서 NetworkStream으로 비동기를 호출했을 때 timeout을 지정하는 것은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대신 우회 방법으로.)

또한 Socket 타입에서도 SendAsync, ReceiveAsync가 제공되는데 이것 역시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 참고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Socket 타입의 SendAsync, ReceiveAsync는 CancellationToken 인자를 아예 받지 않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서도 이에 대해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Socket.Receive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Receive call will time out.

Socket.Send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Send call will time out.





그렇다면 .NET Core/5+ 환경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Socket 타입의 경우 SendAsync, ReceiveAsync는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하지만, .NET Framework과는 달리 CancellationToken을 받는 메서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Send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Cancel 동작이 잘 수행됩니다. 그러니까 .NET Core/5+는 비동기 환경의 경우 (NetworkStream에서와 동일하게) CancellationToken으로 일관성있게 timeout 처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