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지난 글에서는,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Windows Multimedia API를 이용해 PCM 데이터를 재생해 봤으니, 이제 ^^ NAudio로도 해봐야겠지요. 물론, 이미 아래의 글에서,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naudio

AudioFileReader 타입을 이용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재생해 봤지만, 이번에는 그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WAV 파일로부터 PCM 데이터를 읽어 NAudio 측에 제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미 이전 글에서 WaveFile 타입을 이용해 WAV 파일을 읽어 PCM 데이터를 가져오는 코드를 완성했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순히 PCM 데이터를 NAudio의 WaveOutEvent로 다음과 같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위의 코드에서 중요한 것은, "...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를 작성하는 것인데, 인터페이스만 구현해 맞춰주면 되므로 우리가 직접 PCM 바이트 배열을 감싼 IWaveProvider 구현 클래스를 제작해도 됩니다. 하지만 ^^ 당연히 NAudio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RawSourceWaveStream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니,

Using RawSourceWaveStream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RawSourceWaveStream.md

우리도 위의 설명에 따라 RawSourceWaveStream 인스턴스를 만들면 됩니다. 잠깐 위의 문서에 나온 예제를 볼까요? ^^

var multiple = 2.0*frequency/sampleRate;
for (int n = 0; n < sampleRate * seconds; n++)
{
    var sampleSaw = ((n*multiple)%2) - 1;
    var sampleValue = sampleSaw > 0 ? amplitude : -amplitude;
    var sample = (short)(sampleValue * Int16.MaxValue);
    var bytes = BitConverter.GetBytes(sample);
    raw[n*2] = bytes[0];
    raw[n*2 + 1] = bytes[1];
}

대충 byte[]의 raw 변수를 구성하고 RawSourceWaveStream에 데이터의 포맷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데요,

var ms = new MemoryStream(raw);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sampleRate, 16, 1)); // 16bit, mono channel

따라서, 우리도 WaveFile로 읽어낸 데이터를 동일하게 처리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var ms = new MemoryStream(pcmRawData);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wf.SampleRate, wf.BitsPerSample, wf.Channels));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rs);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역시 ^^ NAudio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편하군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82정성태12/13/20233537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2797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3212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3479정성태12/11/20232688개발 환경 구성: 691. WSL 2 (Ubuntu) + nginx 환경 설정
13477정성태12/8/20232939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1]파일 다운로드1
13476정성태12/8/20232777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475정성태12/7/20232809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파일 다운로드1
13474정성태12/6/20232658개발 환경 구성: 690. 닷넷 코어/5+ 버전의 ilasm/ildasm 실행 파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473정성태12/5/20232944닷넷: 2179. C# - 값 형식(Blittable)을 메모리 복사를 이용해 바이트 배열로 직렬화/역직렬화파일 다운로드1
13472정성태12/4/20232584C/C++: 164.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13471정성태12/4/20232785Copilot - To enable GitHub Copilot, authorize this extension using GitHub's device flow
13470정성태12/2/20232899닷넷: 2178. C# - .NET 8부터 COM Interop에 대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 도입파일 다운로드1
13469정성태12/1/20232822닷넷: 2177. C# - (Interop DLL 없이) CoClass를 이용한 COM 개체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68정성태12/1/20232551닷넷: 2176. C# - .NET Core/5+부터 달라진 RCW(Runtime Callable Wrapper) 대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3467정성태11/30/20232841오류 유형: 882. C# -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0080A5)파일 다운로드1
13466정성태11/29/20232988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13465정성태11/28/20232746개발 환경 구성: 689. MSBuild - CopyToOutputDirectory가 "dotnet publish"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464정성태11/28/20232786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463정성태11/27/20232644오류 유형: 881. Visual Studio -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13462정성태11/27/20232707오류 유형: 880. Visual Studio - error CS0246: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13461정성태11/26/20232726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60정성태11/26/20232818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59정성태11/26/20232755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58정성태11/26/20232757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13457정성태11/25/20232731VS.NET IDE: 187. Visual Studio - 16.9 버전부터 추가된 "Display inline type hints" 옵션
13456정성태11/25/20233018닷넷: 2169. C# - OpenAI를 사용해 PDF 데이터를 대상으로 OpenAI 챗봇 작성 [1]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