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34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지난 글에서는,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Windows Multimedia API를 이용해 PCM 데이터를 재생해 봤으니, 이제 ^^ NAudio로도 해봐야겠지요. 물론, 이미 아래의 글에서,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naudio

AudioFileReader 타입을 이용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재생해 봤지만, 이번에는 그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WAV 파일로부터 PCM 데이터를 읽어 NAudio 측에 제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미 이전 글에서 WaveFile 타입을 이용해 WAV 파일을 읽어 PCM 데이터를 가져오는 코드를 완성했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순히 PCM 데이터를 NAudio의 WaveOutEvent로 다음과 같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위의 코드에서 중요한 것은, "...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를 작성하는 것인데, 인터페이스만 구현해 맞춰주면 되므로 우리가 직접 PCM 바이트 배열을 감싼 IWaveProvider 구현 클래스를 제작해도 됩니다. 하지만 ^^ 당연히 NAudio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RawSourceWaveStream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니,

Using RawSourceWaveStream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RawSourceWaveStream.md

우리도 위의 설명에 따라 RawSourceWaveStream 인스턴스를 만들면 됩니다. 잠깐 위의 문서에 나온 예제를 볼까요? ^^

var multiple = 2.0*frequency/sampleRate;
for (int n = 0; n < sampleRate * seconds; n++)
{
    var sampleSaw = ((n*multiple)%2) - 1;
    var sampleValue = sampleSaw > 0 ? amplitude : -amplitude;
    var sample = (short)(sampleValue * Int16.MaxValue);
    var bytes = BitConverter.GetBytes(sample);
    raw[n*2] = bytes[0];
    raw[n*2 + 1] = bytes[1];
}

대충 byte[]의 raw 변수를 구성하고 RawSourceWaveStream에 데이터의 포맷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데요,

var ms = new MemoryStream(raw);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sampleRate, 16, 1)); // 16bit, mono channel

따라서, 우리도 WaveFile로 읽어낸 데이터를 동일하게 처리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var ms = new MemoryStream(pcmRawData);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wf.SampleRate, wf.BitsPerSample, wf.Channels));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rs);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역시 ^^ NAudio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편하군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28정성태9/7/20248486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9151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8198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785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9627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9036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6865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659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7035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7047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8890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8471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7640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8824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7409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8940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8235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733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9304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8647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8873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8856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8608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849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9534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8124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