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1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지난 글에서는,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Windows Multimedia API를 이용해 PCM 데이터를 재생해 봤으니, 이제 ^^ NAudio로도 해봐야겠지요. 물론, 이미 아래의 글에서,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naudio

AudioFileReader 타입을 이용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재생해 봤지만, 이번에는 그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WAV 파일로부터 PCM 데이터를 읽어 NAudio 측에 제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미 이전 글에서 WaveFile 타입을 이용해 WAV 파일을 읽어 PCM 데이터를 가져오는 코드를 완성했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순히 PCM 데이터를 NAudio의 WaveOutEvent로 다음과 같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위의 코드에서 중요한 것은, "...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를 작성하는 것인데, 인터페이스만 구현해 맞춰주면 되므로 우리가 직접 PCM 바이트 배열을 감싼 IWaveProvider 구현 클래스를 제작해도 됩니다. 하지만 ^^ 당연히 NAudio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RawSourceWaveStream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니,

Using RawSourceWaveStream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RawSourceWaveStream.md

우리도 위의 설명에 따라 RawSourceWaveStream 인스턴스를 만들면 됩니다. 잠깐 위의 문서에 나온 예제를 볼까요? ^^

var multiple = 2.0*frequency/sampleRate;
for (int n = 0; n < sampleRate * seconds; n++)
{
    var sampleSaw = ((n*multiple)%2) - 1;
    var sampleValue = sampleSaw > 0 ? amplitude : -amplitude;
    var sample = (short)(sampleValue * Int16.MaxValue);
    var bytes = BitConverter.GetBytes(sample);
    raw[n*2] = bytes[0];
    raw[n*2 + 1] = bytes[1];
}

대충 byte[]의 raw 변수를 구성하고 RawSourceWaveStream에 데이터의 포맷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데요,

var ms = new MemoryStream(raw);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sampleRate, 16, 1)); // 16bit, mono channel

따라서, 우리도 WaveFile로 읽어낸 데이터를 동일하게 처리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var ms = new MemoryStream(pcmRawData);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wf.SampleRate, wf.BitsPerSample, wf.Channels));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rs);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역시 ^^ NAudio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편하군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78정성태12/13/201926083Linux: 26.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메모리 덤프 방법 [3]
12077정성태12/13/201923130Linux: 25. 자주 실행할 명령어 또는 초기 환경을 "~/.bashrc" 파일에 등록
12076정성태12/12/201923336디버깅 기술: 142. Linux - lldb 환경에서 sos 확장 명령어를 이용한 닷넷 프로세스 디버깅 - 배포 방법에 따른 차이
12075정성태12/11/201924616디버깅 기술: 141. Linux - lldb 환경에서 sos 확장 명령어를 이용한 닷넷 프로세스 디버깅
12074정성태12/10/201923704디버깅 기술: 140. windbg/Visual Studio - 값이 변경된 경우를 위한 정지점(BP) 설정(Data Breakpoint)
12073정성태12/10/201923679Linux: 24. Linux/C# - 실행 파일이 아닌 스크립트 형식의 명령어를 Process.Start로 실행하는 방법
12072정성태12/9/201920098오류 유형: 583. iisreset 수행 시 "No such interface supported" 오류
12071정성태12/9/201925100오류 유형: 582. 리눅스 디스크 공간 부족 및 safemode 부팅 방법
12070정성태12/9/201926476오류 유형: 581. resize2fs: Bad magic number in super-block while trying to open /dev/.../root
12069정성태12/2/201924045디버깅 기술: 139. windbg - x64 덤프 분석 시 메서드의 인자 또는 로컬 변수의 값을 확인하는 방법
12068정성태11/28/201932481디버깅 기술: 138. windbg와 Win32 API로 알아보는 Windows Heap 정보 분석 [3]파일 다운로드2
12067정성태11/27/201923845디버깅 기술: 137. 실제 사례를 통해 Debug Diagnostics 도구가 생성한 닷넷 웹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 장애 보고서 설명 [1]파일 다운로드1
12066정성태11/27/201923478디버깅 기술: 136. windbg - C# PInvoke 호출 시 마샬링을 담당하는 함수 분석 - OracleCommand.ExecuteReader에서 OpsSql.Prepare2 PInvoke 호출 분석
12065정성태11/25/201920670디버깅 기술: 135. windbg - C# PInvoke 호출 시 마샬링을 담당하는 함수 분석파일 다운로드1
12064정성태11/25/201924762오류 유형: 580. HTTP Error 500.0/500.33 - ANCM In-Process Handler Load Failure
12063정성태11/21/201924029디버깅 기술: 134. windbg - RtlReportCriticalFailure로부터 parameters 정보 찾는 방법
12062정성태11/21/201922154디버깅 기술: 133. windbg - CoTaskMemFree/FreeCoTaskMem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 두 번째 이야기
12061정성태11/20/201922422Windows: 167.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12060정성태11/20/201926004디버깅 기술: 132. windbg/Visual Studio - HeapFree x64의 동작 분석
12059정성태11/20/201925214디버깅 기술: 131. windbg/Visual Studio - HeapFree x86의 동작 분석
12058정성태11/19/201925353디버깅 기술: 130. windbg - CoTaskMemFree/FreeCoTaskMem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12057정성태11/18/201919974오류 유형: 579. Visual Studio - Memory 창에서 유효한 주소 영역임에도 "Unable to evaluate the expression." 오류 출력
12056정성태11/18/201927700개발 환경 구성: 464. "Microsoft Visual Studio Installer Projects" 프로젝트로 EXE 서명 및 MSI 파일 서명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055정성태11/17/201921072개발 환경 구성: 463. Visual Studio의 Ctrl + Alt + M, 1 (Memory 1) 등의 단축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2054정성태11/15/201923062.NET Framework: 869. C# - 일부러 GC Heap을 깨뜨려 GC 수행 시 비정상 종료시키는 예제
12053정성태11/15/201922443Windows: 166. 윈도우 10 - 명령행 창(cmd.exe) 속성에 (DotumChe, GulimChe, GungsuhChe 등의) 한글 폰트가 없는 경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