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3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지난 글에서는,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Windows Multimedia API를 이용해 PCM 데이터를 재생해 봤으니, 이제 ^^ NAudio로도 해봐야겠지요. 물론, 이미 아래의 글에서,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naudio

AudioFileReader 타입을 이용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재생해 봤지만, 이번에는 그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WAV 파일로부터 PCM 데이터를 읽어 NAudio 측에 제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미 이전 글에서 WaveFile 타입을 이용해 WAV 파일을 읽어 PCM 데이터를 가져오는 코드를 완성했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순히 PCM 데이터를 NAudio의 WaveOutEvent로 다음과 같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위의 코드에서 중요한 것은, "...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를 작성하는 것인데, 인터페이스만 구현해 맞춰주면 되므로 우리가 직접 PCM 바이트 배열을 감싼 IWaveProvider 구현 클래스를 제작해도 됩니다. 하지만 ^^ 당연히 NAudio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RawSourceWaveStream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니,

Using RawSourceWaveStream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RawSourceWaveStream.md

우리도 위의 설명에 따라 RawSourceWaveStream 인스턴스를 만들면 됩니다. 잠깐 위의 문서에 나온 예제를 볼까요? ^^

var multiple = 2.0*frequency/sampleRate;
for (int n = 0; n < sampleRate * seconds; n++)
{
    var sampleSaw = ((n*multiple)%2) - 1;
    var sampleValue = sampleSaw > 0 ? amplitude : -amplitude;
    var sample = (short)(sampleValue * Int16.MaxValue);
    var bytes = BitConverter.GetBytes(sample);
    raw[n*2] = bytes[0];
    raw[n*2 + 1] = bytes[1];
}

대충 byte[]의 raw 변수를 구성하고 RawSourceWaveStream에 데이터의 포맷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데요,

var ms = new MemoryStream(raw);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sampleRate, 16, 1)); // 16bit, mono channel

따라서, 우리도 WaveFile로 읽어낸 데이터를 동일하게 처리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var ms = new MemoryStream(pcmRawData);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wf.SampleRate, wf.BitsPerSample, wf.Channels));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rs);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역시 ^^ NAudio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편하군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2정성태2/11/201915723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21061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8616.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20783.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22121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20019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9656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21830.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9670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8593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0243.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1562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0629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22420.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1254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7245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7578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0879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6934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9512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187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9234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7751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1440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7653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1829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