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2

.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9

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7

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610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C# 코드가 있을 때,

ValueTuple<int, int, int> value = new(5, 6, 7);

저 value에 대해서 Reflection으로 5, 6, 7 값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ValueTuple<T1, T2, T3>에 대한 타입 정보를 가져와야 하는데요, C# 코드에서 사용하듯이 이렇게 하시면,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int, int, int>");

// 또는,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T1, T2, T3>");

타입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특별한 표기법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backtick(`)을 이용해 제네릭 인자 수를 기입하는 식이어야 합니다.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3");

위의 경우 제네릭 인자의 타입을 지정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이름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ValueTuple<int, int, int> value = new(5, 6, 7);
Console.WriteLine(value.GetType().FullName);
// 출력 결과:
// System.ValueTuple`3[[System.Int32,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System.Int32,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System.Int32, mscorlib,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제네릭 인자의 타입으로 int에 대한 FullName이 기록되고 있는데, 이것은 다음과 같이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3[[System.Int32],[System.Int32],[System.Int32]]");

일단, 위와 같이 제네릭 인자의 타입까지 지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해당 타입의 필드를 역시 Reflection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
    var fi = stateType.GetField("Item1");
    Console.WriteLine(fi.GetValue(value)); // 출력 결과: 5
}




여기서 주의할 것은, 제네릭 인자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GetField로 값을 가져올 수 없다는 점입니다.

ValueTuple<int, int, int> value = new(5, 6, 7);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3");

var fi = stateType.GetField("Item1");
Console.WriteLine(fi.GetValue(value)); //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Late bound operations cannot be performed on fields with types for which Type.ContainsGenericParameters is true.
   at System.Reflection.RtFieldInfo.InternalGetValue(Object obj, StackCrawlMark& stackMark)
   at System.Reflection.RtFieldInfo.GetValue(Object obj)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위의 오류를 고치는 방법은, 1) 이전에 설명한 것처럼 제네릭 인자를 명시해 GetType을 호출하든가, 2) 아니면 MakeGenericType을 이용해 제네릭 인자의 타입 정보를 명시해 구한 그 타입을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ValueTuple<int, int, int> value = new(5, 6, 7);

Type stateType = typeof(AppDomain).Assembly.GetType("System.ValueTuple`3");
stateType = stateType.MakeGenericType(typeof(int), typeof(int), typeof(int));

var fi = stateType.GetField("Item1");
Console.WriteLine(fi.GetValue(value)); // 출력 결과: 5

2가지 방법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 방법은 제네릭 인자의 타입을 정의한 어셈블리를 참조해야만 하는 반면, 두 번째 방법은 참조 없이도 그 타입 조차도 Reflection으로 접근해 MakeGenericType의 인자로 넘겨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115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86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35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9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6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74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15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0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6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203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34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32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92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8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13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58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50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2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30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41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04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9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131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39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7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