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97. C# - OCX 컨트롤에 구현된 메서드에 배열을 in, out으로 전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47

.NET Framework: 652. 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1175

.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79

.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20

.NET Framework: 977. C# PInvoke - C++의 매개변수에 대한 마샬링을 tlbexp.exe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43

.NET Framework: 1008. 배열을 반환하는 C# COM 개체의 메서드를 C++에서 사용 시 메모리 누수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2491

.NET Framework: 1064.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2

.NET Framework: 1069.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8

.NET Framework: 1095.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791

.NET Framework: 2003. C# - COM 개체의 이벤트 핸들러에서 발생하는 예외에 대한 CLR의 특별 대우
; https://www.sysnet.pe.kr/2/0/13050

닷넷: 2177. C# - (Interop DLL 없이) CoClass를 이용한 COM 개체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9

닷넷: 2248.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7

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361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지난 예제 코드에서,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3613

Media 장치를 열거하는 코드를 보면 2개의 COM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IMFAttributes? pAttributes = null;
IMFActivate[]? ppDevices = null;

NativeMethods.MFCreateAttributes(out pAttributes, 1);

pAttributes.SetGuid(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GUID, 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VIDCAP_GUID);
NativeMethods.MFEnumDeviceSources(pAttributes, out ppDevices, out pcSourceActivate);

C/C++ 정의에서 보면 IMFActivate는 IMFAttributes를 상속받아 정의한 인터페이스입니다.

MIDL_INTERFACE("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MFAttributes : public IUnknown
{
public: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GetItem(__RPC__in REFGUID guidKey, /* [full][out][in] */ __RPC__inout_opt PROPVARIANT *pValue) = 0;
        
    // ...[생략: 28개의 함수]...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CopyAllItems(/* [in] */ __RPC__in_opt IMFAttributes *pDest) = 0;
};

MIDL_INTERFACE("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MFActivate : public IMFAttributes
{
public: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ActivateObject(/* [in] */ __RPC__in REFIID riid, /* [retval][iid_is][out] */ __RPC__deref_out_opt void **ppv) = 0;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ShutdownObject( void) = 0;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DetachObject( void) = 0;
};

그렇다면, 위의 인터페이스를 C#으로 정의하는 경우 거의 그대로 아래와 같이 변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mImport, Guid("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unsafe interface IMFAttributes
{
    // ...[생략: 30개의 함수]...
}

[ComImport, Guid("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interface IMFActivate : IMFAttributes
{
    // ...[생략: 추가된 3개의 함수]...
}

그런데 위와 같이 변환한 후에, 예를 들어 IMFActivate에 속한 함수를 아무거나 호출해 보면 이런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 IMFActivate.ActivateObject 호출
ppDevices[deviceIndex].ActivateObject(typeof(IMFMediaSource).GUID, out pSource);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C00D36E6): The requested attribute was not found. (0xC00D36E6)
   at ConsoleApp1.IMFActivate.ActivateObject(Guid& riid, IMFMediaSource& ppv)
   at ConsoleApp1.MediaFoundation.GetMediaSource(Int32 deviceIndex, String& symbolicLink, String& deviceName)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MediaFoundation.cs:line 40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유는, 위의 경우 IMFActivate 인터페이스의 첫 번째 함수인 ActivateObject를 호출했지만 실제 COM 개체 내부에서의 호출은 IMFAttributes 인터페이스의 첫 번째 함수가 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IMFAttributes.GetItem 함수가 호출되었고, 하필 ActivateObject의 첫 번째 인자인 Guid와 동일한 속성 값이 전달된 탓에 내부적으로 GetItem이 요구하는 GUID 값과 맞지 않아 "The requested attribute was not found"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비정상적인 함수 호출을 한 결과가 되었고, 이에 따라 오류 상황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령 Access Violation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터페이스 정의 시 부모의 함수를 그대로 포함해야 합니다.

[ComImport, Guid("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unsafe interface IMFAttributes
{
    // ... IMFAttributes 함수 30개 ...
}

[ComImport, Guid("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interface IMFActivate : IMFAttributes
{
    // ... IMFAttributes 함수 30개 ...

    // ... IMFActivate 함수 3개 ...
}

뭔가 ^^; 엄청 비효율적인 정의로 보이지 않나요? 내부적으로 함수들의 정의는 어차피 vtable 기반으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interface라고 해서 상속 시 저렇게 중복 정의해야 하는 것은 왠지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어떤 다른 방법이 있는 걸까요?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Microsoft의 사례를 들춰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OM 인터페이스 중 적절하게... 예를 들어 IPersist와 IPersistStream 정의를 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DLL을 Reflection으로 열어보면,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PublicAssemblies\Microsoft.VisualStudio.Interop.dll

역시 이렇게 중복 정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0000010C-0000-0000-C000-000000000046")]
[ComImport]
public interface IPersist
{
    int GetClassID(out Guid pClassID);
}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00000109-0000-0000-C000-000000000046")]
[ComImport]
public interface IPersistStream : IPersist
{
    int GetClassID(out Guid pClassID);

    int IsDirty();
    void Load([MarshalAs(UnmanagedType.Interface)] [In] IStream pstm);
    void Save([MarshalAs(UnmanagedType.Interface)] [In] IStream pstm, [ComAliasName("Microsoft.VisualStudio.OLE.Interop.BOOL")] [In] int fClearDirty);
    void GetSizeMax([ComAliasName("Microsoft.VisualStudio.OLE.Interop.ULARGE_INTEGER")] [MarshalAs(UnmanagedType.LPArray)] [Out] ULARGE_INTEGER[] pcbSize);
}

그러니까... 어쩔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관련해서 공식 문서의 기록은 찾을 수 없었고 stackoverflow에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Interface inheritance in ComVisible classes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99928/interface-inheritance-in-comvisible-classes-in-c-sharp

이런 답변 정도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In COM interfaces can inherit from one another. However the .NET implementation that exposes the .NET interface to COM does not support inheritance. Therefore you must replicate any interface members in a base interface to the derived interface... The interop code does not look at base interface types when building the exposed COM interfac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13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6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2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31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45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7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2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61.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6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9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9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4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7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4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5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4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0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4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7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